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2D 뒤표지

질문 수업 레시피

챗GPT 시대, 성적과 미래 역량을 키우는 수업


  • ISBN-13
    979-11-89404-99-4 (9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맘에드림 / 맘에드림
  • 정가
    18,5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7-03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이성일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질문수업 #교육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3 * 225 mm, 308 Page

책소개

인공지능은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새로운 지식의 생산자로 떠올랐다. 이제 교육은 지식 습득이나 정답 찾기보다 인간이 인공지능보다 더 잘할 수 있는 영역, 즉 문제를 발견하고 본질을 파악하는 힘을 키워가는 데 집중해야 한다. 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질문’이다. 교육부가 추진하는 ‘질문하는 학교’ 정책도 이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이 책은 질문 수업의 이론과 실제를 아우른다. 무엇보다 ‘좋은 질문’을 매개로 배움의 질을 높이는 수업을 만들어 가는 법을 자세히 안내한다. 책 속에 담긴 다양한 수업 사례에는 질문을 매개로 학생들이 배움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성적과 미래 역량을 함께 키워가는 모습이 잘 담겨 있다. 탐구 질문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스스로 새로운 문제를 발견하고 본질을 탐색하는 수업을 디자인하는 데 구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장] 질문의 가치

왜 질문 수업인가?

01 당위성/ 좋은 질문이 무기가 되는 세상
02 개념 정의/ 질문이란 무엇인가?
03 문화적 특성/ 우리 수업에는 왜 질문이 없는가?
04 교육적 의의/ 질문 수업을 해야 하는 이유는?
05 필수 지원/ 질문 수업 환경 조성, 어떻게 할 것인가?
06 수업에 적합한 질문/ 어떤 질문이 좋은 질문인가?
07 수업 단계별/ 질문 수업 단계별로 어떻게 질문할 것인가?

[2장] 질문 만들기 전략

어떻게 질문할 것인가?
01 질문의 전제/ 생각하지 않으면 질문도 없다
02 나침반 세우기/ 성취기준으로 탐구 질문을 만든다
03 왜? 만약에? 나라면?/ 의미 있는 질문을 쉽게 만드는 전략은?
04 내용-심화-적용-종합/ 질문에 무엇을 담아내야 하는가?
05 라파엘 4단계 모형/ 질문을 통해 배움을 심화시키다
06 질문 노트/ 질문 노트를 작성하면 어떤 효과가?

[3장] 놀이 활동

재미있는 놀이로 질문과 친해져요!
01 짝과 공통점 찾기/ 질문은 마음을 열고 서로를 이어주어요!
02 진진가/ 하나의 가짜를 찾아라!
03 모둠 질문 놀이/ 발표하고 질문하고 대답하고!
04 질문 빙고 놀이/ 개념이 정답이 되는 질문을 만들어라!
05 이미지 까바 놀이/ 까로 바꾸니 호기심이 샘솟아요!
06 꼬꼬질/ 꼬리를 무는 질문 속에 점점 깊어지는 성찰

[4장] 수업 모형

질문 수업,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01 개요/ 수업 모형에서 질문은 어떻게 활용되는가?
02 하브루타/ 자유롭게 질문하고 토론하라!
03 큐앤알 학습 모형/ 학습의 시작은 질문, 학습의 정리는 반응
04 거꾸로 교실/ 교실을 가르치는 공간에서 배움의 공간으로
05 철학적 탐구공동체/ 교실을 배움이 넘치는 철학적 탐구의 장으로
06 프로젝트 수업/ 아이들의 삶과 배움을 연결하다
07 독서 수업/ 독서와 질문의 만남, 배움에 날개를 달다

[5장] 질문의 기술

수업에서 바로 써먹는 좋은 질문 만들기

01 학습 목표로 질문 만들기/ 뇌를 깨우는 최고의 동기유발 활동
02 육하원칙으로 질문 만들기/ 질문으로 톺아보다
03 퀘스천스토밍/ 양적 질문으로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다
04 그림책 질문 수업/ 그림책으로 내면을 들여다보다
05 DVDM 질문법/ 정의, 가치, 난관, 해법을 질문하다
06 KWLM 질문법/ 알게 된 것과 더 알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07 5WHY 질문 수업/ 질문을 거듭할수록 문제의 근본에 다가가다
08 스캠퍼 질문법/ 질문할수록 샘솟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09 플래시 카드 질문 활동/ 주고받는 질문 속에서 명확해지는 개념 이해
10 질문 월드 카페/ 편안한 분위기에서 질문으로 생각을 나누다
11 질문 한 바퀴/ 같은 질문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알게 되다
12 질문 갤러리 워크/ 발표자와 질문자가 함께 성장하는 시간으로
13 정답으로 질문 만들기/ 거꾸로 정답에 질문하다
14 한문 고전 질문 수업/ 질문을 통해 선현의 글을 내면화하며 성찰하다

[6장] 챗GPT와 질문 수업

뛰어난 질문자가 인공지능을 지배한다!
01 챗GPT와 교육혁신/ 정답 찾기에서 벗어나야 하는 이유
02 연결 관문/ 질문, 인간과 생성형 인공지능을 연결하다
03 유능한 비서/ 챗GPT를 수업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04 챗GPT 질문 수업/ 어떻게 찰떡같이 질문할 것인가?
05 맹신과 남용/ 챗GPT 사용 시 주의 사항

에필로그
참고자료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이성일
울산 신정고 수석교사. 책 쓰기를 생각해본 적이 없는 평범한 교사였는데, 51살에 첫 번째 책을 썼다. 이후, 매년 한 권씩 6권의 책을 썼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특별한 독서법 때문이었다. 알고 보니 정약용이 500권의 책을 쓴 독서법과 정확히 일치했다.
그것은 주제에 대한 수십 권의 책을 읽으면서, 필요한 내용을 선택해서 베껴 쓰고, 떠오르는 생각을 기록하는 초서 독서법이다. 이 책은 저자의 경험으로 책 쓰기가 버킷리스트인 많은 사람에게 작가가 되는 길을 친절히 안내한다.
책을 쓰면서 더 많이 배우고, 배운 내용을 실천하고, 책을 통해 다른 사람과 나누는 과정이 모두 행복이었다. 하브루타, 메타인지, 프로젝트 수업을 주제로 교사와 학부모, 도서관에서 활발한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