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과 우리를 연결해 주는 뉴스,
뉴스의 제작 과정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많은 사람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하는 행동은 휴대전화 확인입니다. 밤새 어떤 새로운 소식이 나왔는지, 어떤 사건 사고가 일어났는지, 어떤 연예 뉴스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인터넷과 SNS가 없었던 과거에는 정해진 시간에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신문을 통해 소식을 접했습니다. 그럼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이 없었던 시절의 옛사람들은 어떻게 소식을 주고받았을까요? 그것도 먼바다 건너 나라의 소식까지 말이에요. 고대 사회에서는 사람이 직접 달려 소식을 전했습니다. 그 이후 바다를 항해하는 선원에 의해 소식이 전해지고, 고대 로마에서는 광장에 게시판을 설치해 시민들에게 도시의 소식을 전달했습니다. 그러다 인쇄술의 발달로 신문이 발행되었고, 라디오와 텔레비전이 발명되어 바다 건너에 소식을 전했고, 세계 최초로 영국 BBC 방송국이 텔레비전 뉴스 프로그램을 방송했습니다. 여기에 오늘날의 빠른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뉴스의 발전을 더욱 가속했습니다.
‘뉴스’는 새로운 소식을 전하는 방송 프로그램으로, 많은 사람이 알아야 할 소식과 숨겨진 사실을 다루는 아주 중요한 매체입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새로운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합니다. 새로운 소식을 빨리,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뉴스의 큰 역할입니다. 요즘은 인터넷, 휴대전화, SNS 등 더욱 발전한 미디어 매체 덕분에 뉴스는 눈 깜짝할 사이 빠른 속도로 생겨나고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뉴스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쏟아지는 많은 뉴스 사이에서 진짜 뉴스와 가짜 뉴스를 구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어른들도 힘든 진짜 뉴스와 가짜 뉴스의 구분, 과연 아이들은 잘 알고 있을까요? 아직 판단력이 완성되지 않은 아이들의 경우, 진짜 뉴스 가짜 뉴스를 구분하기 전에 호기심으로 그 뉴스를 사실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아이들에게 ‘뉴스’에 대해 정확하게 알려 주어야 합니다.
그럼 뉴스는 누가, 어떻게 제작하는 것일까요? 『뉴스의 탄생』은 뉴스를 만드는 사람들과 뉴스 제작 과정을 이야기하는 책으로, 현직 방송사 아나운서가 직접 뉴스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해 줍니다. 아나운서, PD, FD, 기자, 카메라 기자, 조명 감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뉴스를 만드는 사람들위 뉴스 제작 과정이 담겨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뉴스의 종류, 가짜 뉴스의 위험성과 구별법도 이야기합니다. 생생하게 전달하는 뉴스의 제작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왜 뉴스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하는지, 뉴스가 우리 생활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등 알지 못했던 사실을 깨닫게 되면서 뉴스의 중요성을 알게 됩니다.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우리는 뉴스를 듣고 보고 접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올바른 뉴스를 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뉴스는 세상과 우리를 연결해 주는 다리입니다. 뉴스에 대해 자세하게 알게 되면서 아이들은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출처 : 예스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25607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