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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과 함께하는 일 년 열두 달 환경 기념일 수업

달마다 재미있게 배우는 그림책 환경 수업 이야기


  • ISBN-13
    979-11-6425-176-6 (1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에듀니티 / (주)에듀니티
  • 정가
    22,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5-03-2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그림책 수집가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그림책 #환경교육 #생태교육 #환경의날 #지속가능발전 #SDGs #교육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4 mm, 272 Page

책소개

환경 기념일과 그림책의 만남!

40가지 환경 기념일에 활용할 102권의 그림책, 80여 개의 PPT와 학습지 수록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교육의 주제로서 '환경'은 계속 가까이 있어 왔다. 안타깝게도 지구가 점점 위험해지는 만큼 환경교육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환경교육은 계속되고 있고, 시대와 교육과정의 흐름에 맞게 조금씩 바뀌어 간다. 이제는 '환경 감수성을 지닌 자발적인 환경 보호자'가 필요한 시대이다. 환경 기념일과 그림책이 만나 학생들의 마음을 자극하고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학생들은 그림책의 글과 그림을 자신만의 시각으로 해석하고, 스스로 궁금증을 해결하며 자신만의 환경 감수성을 정립하게 된다. 

이 책은 저자들은 그림책 교육 전문가로서 환경교육을 주제로 연구, 수업, 평가 반성의 과정을 거쳐 이 책을 세상에 내놓았다. 이 과정을 거치며 엄선된 그림책 102권, 수업에 즉각 활용할 수 있는 PPT 파일과 학습지 파일을 정리해 QR 코드로 나눈다.

교사들에게는 정리된 학습 내용과 자료를, 학생들에게는 환경에 대한 감수성을 높이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SDGs, 생태교육, 환경교육을 처음 시작하는 교사, 조금 색다른 교육을 하고 싶은 교사들에게 추천한다.

목차

작가의 말_ 환경 기념일과 그림책의 만남!

 

3월

3월 3일 세계 야생 동식물의 날 『마지막 호랑이』 

3월 18일 세계 재활용의 날 『플라스틱 인간』 

3월 20일 세계 참새의 날 『참새를 따라가면』 

3월 21일 국제 숲의 날 『숲』 

3월 22일 세계 물의 날 『안녕, 물!』 

3월 23일 세계 기상의 날  『투발루에게 수영을 가르칠 걸 그랬어!』 

 

4월

4월 4일 종이 안 쓰는 날 『작은 종이 봉지의 아주 특별한 이야기』 

4월 5일 식목일 『나무는 좋다』 

4월 7일 세계 보건의 날 『감기벌레는 집 짓기를 좋아해』 

4월 22일 지구의 날 『고작 2°C에...』 

4월 25일 세계 펭귄의 날 『안녕, 폴』 

 

5월

5월, 10월 둘째 주 토요일 세계 철새의 날 『한밤의 철새 통신』 

5월 20일 세계 벌의 날 『꿀벌과 함께 시작돼요』 

5월 22일 국제 생물 다양성의 날 『지구에는 생물이 가득가득』 

5월 23일 세계 거북이의 날 『아기 거북이 클로버』 

 

6월

6월 4일 세계 자전거의 날 『자전거가 지구를 살려요』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 『바다와 큰 사람』 

6월 8일 세계 해양의 날 『바다의 색』 

6월 17일 세계 사막화 방지의 날 『다시 초록 섬』 

6월 20일 세계 난민의 날 『집으로 돌아가는 길』 

6월 28일 철도의 날 『기차 타고 떠나는 여행』 

 

7월

7월 3일 세계 일회용 비닐봉투 없는 날 『비닐봉지 하나가』 

7월 26일 국제 맹그로브 생태계 보존의 날 『맹그로브』 

 

8월

8월 8일 세계 고양이의 날 『시큰둥이 고양이』 

8월 22일 에너지의 날 『우리 집 전기가 집을 나갔어요!』 

 

9월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 『레미 할머니의 서랍』 

9월 7일 푸른 하늘의 날 『죽음의 먼지가 내려와요』 

9월 22일 세계 차 없는 날 『초록 자전거』 

9월 셋째 주 토요일 국제 연안 정화의 날 『고양이와 바다표범 조사단』

9월 29일 음식물 쓰레기의 날(덴마크) 『냉장고 먹는 괴물』 

 

10월

10월 1일 세계 채식인의 날 『우리를 먹지 마세요!』 

10월 17일 국제 빈곤 퇴치의 날 『거짓말 같은 이야기』 

10월 21일 세계 지렁이의 날 『지렁이 굴로 들어가 볼래?』 

10월 31일 세계 도시의 날 『작은 집 이야기』

 

11월

11월 19일 세계 화장실의 날 『전쟁이 좋아하지 않는 것들』 

 

12월

12월 5일 세계 토양의 날 『땅속 마을의 수상한 이웃』

12월 11일 국제 산의 날 『산 아줌마』 

 

2월

2월 2일 세계 습지의 날 『황새 봉순이』 

2월 셋째 주 일요일 세계 고래의 날 『고래를 삼킨 바다 쓰레기』

2월 27일 국제 북극곰의 날 『북극곰 살아남다』 

 

부록

환경교육 추천 사이트

환경교육 체험학습 추천 장소

본문인용

그림책 수업을 하며 참새 소리를 들어보고, 그림책의 아이처럼 참새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 관심을 두고, 참새가 서식지를 떠나지 않도록 물그릇을 꾸며 가져다 놓고 살펴볼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그냥 지나쳤던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삶의 일부로 받아들였으면 좋겠습니다. 25쪽

 

숲의 중요성을 일깨우기 위해 유엔(UN)은 2012년에 매년 3월 21일을 국제 숲의 날 (International Day of Forests)로 지정했습니다. 이날은 '세계 산림의 날', '세계 숲의 날'로도 부릅니다. 국제 숲의 날 수업을 통해서 숲에 관심을 가지고, 숲을 보호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들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제는 숲에서 받은 사랑을 되돌려주는 삶을 살 때입니다. 30쪽

 

투발루 공화국은 남태평양 적도 부근에 있는 나라로 해발고도가 2m밖에 안 되고, 매년 0.5cm씩 물이 차오르고 있어, 점점 나라가 바닷물에 잠겨가고 있습니다. 2100년에는 국토의 95%가 바다에 잠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가 만약 투발루에 살고 있는 로자라면 어떤 생각과 감정이 들지 학습지에 적고 생각을 나누어 봅니다. 45쪽

 

그림책의 작가 헨리 콜은 실제로 학교 식당에서 받은 종이 봉지를 3년 동안 사용했다고 합니다. 약 700번에 걸쳐 도시락을 담아서 다녔고, 이후에는 부드러워진 종이 봉지를 한 살 어린 친구에게 전해주었다고 합니다. 54쪽

 

 '지구의 날'은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마음을 모은 시민들에 의해 제정되었습니다. 그로부터 50년이 지난 지금, 지구가 겪는 위기는 더욱 심해졌습니다. 지구의 일원으로서 지구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제대로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합니다. 68쪽

 

『안녕, 폴』에서는 남극에서 펭귄이 사라지자, 알들이 부화하지 못한 채 얼어버릴 위기를 맞습니다. 그리고 펭귄이 사라지게 된 이유를 아주 자세하게 그림과 글로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도 펭귄의 위기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78쪽

 

 그런데 이제는 생물을 약한 존재, 강한 존재로 구분하기보다는 모두 생명을 지닌 존재의 관점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얽혀있는 관계로 여겨 생명의 그물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왜 이렇게 생각이 변하게 되었을까요? 93쪽

 

이 활동은 거북이를 공감해 보는 활동이지 정답이 정해진 활동은 아닙니다. 크게 문맥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면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용해 줍니다. 이 활동을 통해 거북이 보호의 필요성을 마음으로부터 느낄 수 있기를 바랍니다. 102쪽

 

'세계 해양의 날(World Oceans Day)'은 바다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해 2008년 유엔(UN)에 의해 기념일로 채택되었습니다. 세계 해양의 날에는 시시각각 변하는 바다와 바다생물의 아름다움, 심해 바다의 신비로움,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 플라스틱 쓰레기와 어업 쓰레기로 오염된 바다, 바다를 보호하기 위한 노력 등 광범위한 주제로 바다의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습니다. 117쪽

 

『집으로 돌아가는 길』의 난민 어린이는 안전한 곳에서 살기 위해 끝없이 걷고 걷습니다. 하지만 난민 어린이를 받아주는 나라는 없습니다. 아이는 난민 수용소에서 여전히 줄을 서고 먼 거리를 걸으며 배고픔과 소란 속에서 살아갑니다. 133쪽

 

실제로 대부분의 학생은 맹그로브 나무가 무엇인지, 어디에 존재하며 왜 중요한지 모릅니다. 아는만큼 보이듯 이 퀴즈를 통해 맹그로브의 많은 장점을 접하고 책을 읽게 되면 맹그로브의 소중함을 더욱 오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읽을 책의 제목이 공개되면 소제목 '마을을 살린 특별한 나무'의 문구에 집중하여 맹그로브 나무가 어떻게 마을을 살릴 수 있었을지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앞선 퀴즈의 내용을 적용하여 그림책 내용을 예상해 본다면 전 세계적으로 맹그로브 나무가 왜 중요한지, 우리는 왜 맹그로브 생태계를 보존해야만 하는지 깨닫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152쪽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유기묘에 관한 이야기를 작가가 유쾌하게 풀어내고 있어 주제에 대한 거리감 없이 책 내용에 빠져들 수 있습니다. 더불어 반려동물의 의미와 책임감을 갖는 방법, 한국에 있는 유기묘 보호소 현황 등등 학년이나 아이들 상황에 맞게 다양한 이야기나 활동으로 확장해나가기 좋습니다. 158쪽

 

이 그림책은 물건들의 목소리를 통해 이야기를 전개합니다. 할머니는 나중에 쓰임이 있을 만한 물건들을 서랍장 속에 모아둡니다. 서랍장 속에 있는 물건들은 이제 쓸모없어진 자신들의 모습 때문에 실망하지만, 할머니는 쓰임을 다한 물건에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줍니다. 이 소박한 그림책을 통해 학생들과 함께 자원순환의 의미를 함께 고민해 보고 버려지는 물건에 관해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170쪽 

 

예를 들어 '우리가 늘 바라던 그런 세상 있어요.'와 같은 구절은 바꾸지 않아도 됩니다. 학생들이 책을 읽으며 느낀 점들을 가사로 표현해 낼 수 있다면 그 어떤 활동보다 재미있고 푸른 하늘을 꿈꾸는데 아주 적합한 활동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내가 바라는 세상>이 아닌 다른 동요를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178쪽

 

이 활동은 학생들의 생각이 맞는지 틀리는지보다는, 그림책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이 엉뚱한 내용을 발표하더라도 발표 내용을 수용해 줍니다. 190쪽

 

활동 2의 학습지 3번에 하는 것으로, 내가 짠 한 끼 채식 식단을 가족에게 함께하자는 의견을 전하는 활동입니다. 내가 짜놓은 내 한 끼 채식 식단을 옮겨 적고, 내가 짠 채식 식단의 좋은 점이나 함께하고 싶은 마음을 담아 쪽지를 씁니다. 203쪽

 

한 장의 종이의 왼쪽에는 어려움을 겪는 친구의 모습이 있지만, 오른쪽에는 우리의 관심과 도움으로 이 친구가 어떻게 변했을지 상상해서 그림을 그리고, 설명을 적어줍니다. 모두의 도움으로 어려움에 처한 친구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변화할지 상상해 보는 기회를 얻음으로써, 작은 도움이 한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으며 이런 도움이 모여 많은 사람이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음을, 한 권의 만들어진 책을 통해서 깨달을 수 있습니다. 210쪽

 

그러나 전 세계에는 아직도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깨끗한 화장실을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 처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사람들의 건강, 교육, 그리고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 화장실이 없는 경우 안전 및 위생의 문제로 여학생들은 수업을 중단하거나 학업을 포기하게 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224쪽

 

나는 내 주변에 사는 땅속 동물들에게 수상한 이웃이 아닌지 되돌아봅니다. PPT를 살펴보며 PPT 속에 나온 토양을 오염시키는 행동을 몇 가지 해보았는지 손가락으로 세어봅니다. 토양오염이 결코 멀리 있는 것이 아닌 내 주변에서도 일어나고 있음을 알게 되는 활동입니다. 결국 땅속 마을의 수상한 이웃은 우리가 되겠지요. 234쪽

서평

환경 기념일과 그림책의 만남!

40가지 환경 기념일에 활용할 102권의 그림책, 80여 개의 PPT와 학습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교육의 주제로서 '환경'은 계속 가까이 있어 왔다. 안타깝게도 지구가 점점 위험해지는 만큼 환경교육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환경교육은 계속되고 있고, 시대와 교육과정의 흐름에 맞게 조금씩 바뀌어 간다. 이제는 '환경 감수성을 지닌 자발적인 환경 보호자'가 필요한 시대이다. 환경 기념일과 그림책이 만나 학생들의 마음을 자극하고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학생들은 그림책의 글과 그림을 자신만의 시각으로 해석하고, 스스로 궁금증을 해결하며 자신만의 환경 감수성을 정립하게 된다. 

이 책은 환경 기념일에 맞춘 그림책과 다양한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이 환경에 대한 감수성을 키우고 이를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와 보호자도 일상에서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기회를 갖게 된다. 그림책에 나온 멸종 위기 동물을 그리고, 환경 문제에 대해 토론하며,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미션을 수행함으로써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지구를 지키는 중요한 첫걸음을 내디딜 수 있다.

환경교육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이 책을 통해 환경교육에 대한 의미 있고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그림책 수집가
'그림책 수집가'는 그림책 수업을 통해 함께 성장하고 싶은 전국의 초등학교 선생님들로 구성된 모임입니다. 매월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그림책을 활용한 교육 방법을 나누고, 수업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서로의 전문성을 향상 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교 현장에서 직접 실천한 다양한 그림책 수업 이야기를 통해 그림책 수업을 시작하고 싶은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꾸준히 집필 활동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운영진: 김나영, 김지미, 김효남, 박민선, 송윤희, 이도경, 이승주, 임주미, 정혜민, 최지연
교사와 부모의 행복한 성장을 돕는 에듀니티입니다. 세상의 모든 아이들이 행복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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