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하여 본 교재를 사랑해 주시는 교수님들과 독자들에게 우선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교재는 1993년도에 〈중급재무회계〉라는 제목의 초판이 출간되었으며, K-IFRS의 채택으로 인하여 〈K-IFRS 중급재무회계〉라는 제목으로 바뀐 이래 벌써 제14판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본 교재가 아직도 개정되고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여러 가지 유익한 조언과 성원을 해주신 교수님들과 독자들의 사랑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20여 년간 공저자로 참여해 주셨던 성균관대학교의 명예교수이신 최관 교수님의 정년퇴직으로 인하여 이제 세 명의 저자로 제14판을 내게 되었습니다. 그간 본 교재의 유지․발전을 위하여 혁혁한 기여를 하신 최관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본 교재의 발전을 위하여 계속되는 성원과 가르침을 베풀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최초의 공저자로 함께하셨던 송인만 교수님의 건강을 빌며 마찬가지로 한없는 성원과 가르침을 기대해 봅니다.
제14판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일관성 있게 교재를 수정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 제13판에 있던 사례는 모두 예제로 전환하되 필요한 경우 통합하거나 삭제하였고, 그 결과 종전에 46개의 사례를 43개의 예제로 전환하였으며 예제번호를 재설정하였습니다.
■ 본문에 있는 예제에 상응하는 연습문제가 없는 경우 연습문제를 추가하고, 가능하면 연습문제를 본문에 나타나는 내용의 순서대로 배열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연습문제가 29개 증가하였고 연습문제의 배치도 많이 변경되었습니다.
■ 제14판에서 포함된 예제 수는 각 장의 특성에 따라 다양합니다. 제14판에 포함된 총 예제의 수는 295개(종합예제 33개 포함)이며 많게는 30개(5장)에 이르고 있습니다. 또한, 총 연습문제의 수는 제13판에 비하여 29개 증가한 437개(공인회계사 시험 기출문제 54개 포함)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 본문에 반복되거나 중요성이 결여된 부분을 통합하거나 삭제하였습니다. 그 결과 본문의 내용이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 본문에 박스 형태로 제공된 설명부분 중 그림이나 표로 제시할 수 있는 부분은 그 성격에 따라 표 또는 그림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표나 그림의 수가 증가한 결과 제14판에서는 총 97개의 표와 총 68개의 그림이 있습니다.
■ 제13장 부채 이전에 별도로 있는 ‘부채와 자본’을 제13장 제1절로 전환하였습니다. 그 결과 제13장은 7개의 절을 갖게 되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제23장에서는 최근 들어 중요한 회계보고의 일부로 대두된 기후변화에 대한 지속가능성 공시를 제5절에서 별도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제14판은 제13판에 비하여 형식이 많이 달라져서 거의 새로운 교재의 저술과 같은 느낌이 들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13판과 같은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강의 및 공부에는 별로 큰 차이를 못 느낄 것으로 예상합니다.
본 교재를 통하여 얻은 지식을 통하여 독자들은 모두 뜻하신 바를 성취하시고 회계전문가로 성장하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교수님들은 본 교재를 통하여 훌륭한 회계학 제자들을 양성하셔서 그분들이 한국 회계학 및 회계 관련 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