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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다 한글 1

음운 인식 기반 한글 해득 프로그램


  • ISBN-13
    979-11-89782-17-7 (63710)
  • 출판사 / 임프린트
    템북(TEMBOOK) / 템북(TEMBOOK)
  • 정가
    1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5-02-1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중훈 , 김소민 , 노소온 , 송푸름 , 정가희
  • 번역
    -
  • 메인주제어
    학습서: 국어: 글자공부, 단어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한글 공부 #학습서: 국어: 글자공부, 단어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유아/어린이
  • 도서상세정보
    210 * 275 mm, 206 Page

책소개

『배우다 한글』은 한글 해득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를 위해 개발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한글 학습 교재이다. 발음 중심 접근법과 카드 게임을 활용한 놀이 학습을 결합하여, 읽기 부진 아동뿐만 아니라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한글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목차

추천사 

서문

 

모음

배움 1 ㅏ, ㅜ 

배움 2 ㅓ, ㅗ 

배움 3 ㅏ, ㅓ, ㅗ, ㅜ 

배움 4 ㅣ, ㅐ 

배움 5 ㅡ, ㅔ 

배움 6 ㅣ, ㅐ, ㅡ, ㅔ 

배움 7 ㅏ, ㅑ 

배움 8 ㅓ, ㅕ 

배움 9 ㅗ, ㅛ 

배움 10 ㅜ, ㅠ 

배움 11 ㅑ, ㅕ, ㅛ, ㅠ 

모음

 

자음

배움 12 ㄱ, ㅋ, ㄲ 

배움 13 ㄱ, ㅋ, ㄲ 소리 합치기 

배움 14 ㄴ, ㄷ, ㅌ, ㄸ

배움 15 ㄴ, ㄷ, ㅌ, ㄸ 소리 합치기

배움 16 ㅁ, ㅂ, ㅍ, ㅃ 

배움 17 ㅁ, ㅂ, ㅍ, ㅃ 소리 합치기 

배움 18 ㅅ, ㅈ, ㅊ 

배움 19 ㅅ, ㅈ, ㅊ 소리 합치기 

배움 20 ㅅ, ㅆ / ㅈ, ㅉ 

배움 21 ㅅ, ㅆ / ㅈ, ㅉ 소리 합치기 

배움 22 ㅎ, ㄹ 

배움 23 ㅎ, ㄹ 소리 합치기 

 

 

받침 없는 단어 읽기

배움 24 ㄱ, ㅋ, ㄲ 단어 읽기 

배움 25 ㄴ, ㄷ, ㅌ, ㄸ 단어 읽기 

배움 26 ㅁ, ㅂ, ㅍ, ㅃ 단어 읽기 

배움 27 ㅅ, ㅈ, ㅊ 단어 읽기 

배움 28 ㅅ, ㅆ / ㅈ, ㅉ 단어 읽기 

배움 29 ㅎ, ㄹ 단어 읽기 

배움 30 ㅑ, ㅕ, ㅛ, ㅠ 단어 읽기 

 

부록 게임 활동 

진도 확인표 

본문인용

없음

서평

 

ㆍ누구나 효과적으로 배우는 『배우다 한글』

ㆍ소리와 입모양으로 즐겁게 배우는 음운 인식 한글 해득 프로그램 

ㆍ모음부터 받침까지 체계적으로 배우는 발음 중심 한글 교재

ㆍ음운 인식을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발음 중심 접근법 적용

ㆍ쉽고 재미있는 한글 카드와 연동

ㆍ현장 교사가 중심이 되어 직접 연구 · 개발

 

이 책은 한글 해득 과정에서 많은 학습자가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원리에 기반한 교육법을 적용한 교재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체계적인 발음 중심 접근법

한글의 자소와 음소를 체계적으로 연결하여, 아이들이 한글의 기본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특히, 음운 인식이 부족한 아이들을 위해 자음과 모음의 소릿값을 단계별로 익히는 과정을 강조했다.

 

카드 게임을 통한 즐거운 학습

카드 게임을 활용해 아이들이 놀이처럼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짧은 시간 동안 반복적인 연습이 가능하며, 가정에서도 쉽게 복습할 수 있어 학습 지속성을 높였다.

 

모음과 받침 학습에 특화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모음과 받침을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촘촘한 학습 활동을 제공한다. 특히 받침 학습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읽기 부진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직접 교수법 적용

교사와 부모가 쉽게 지도할 수 있도록 명확한 설명과 예시를 제공한다. 가르치는 사람의 편의성을 고려한 구성으로,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실제 학습 현장에서 검증된 효과

학교 현장에서 다년간의 연구와 실험을 통해 효과성을 검증 받은 교재이다. 읽기 부진 아이들을 성공적으로 가르친 사례를 바탕으로 개발되었다.

 

『배우다 한글』은 교육 현장에서 직접 활용되며 효과를 검증 받은 교재로, 읽기 부진을 극복하고 한글 학습의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아이들에게 한글을 읽는 즐거움을 선물하고 싶은 교사와 부모님들에게 강력 추천한다.

 

저자소개

저자 : 김중훈
어릴 때부터 장래 희망이 초등학교 선생님이었다. 감사한 마음으로 24년간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다. 공부가 어려운 아이들을 돕기 위해 배움찬찬이연구회 선생님들과 함께 연구하고 실천하고 있다. 『똑똑 수학 탐험대』, 『찬찬한글』, 『수 감각 기초 연산 카드게임 활동』, 『나의 레켄렉』 등을 연구하고 개발했다.
저자 : 김소민
아이들과의 만남이 행복한 초등학교 교사이다. 모든 아이들을 위한 배움에 대하여 고민하던 중 배움찬찬연구회 선생님들을 만나 함께 연구하고 실천하며, 더 행복한 교사가 되었다. 『따스함』 시리즈와 『배우다 한글카드』의 공저자이다.
저자 : 노소온
특수교사로, 다양한 방법으로 배우는 아이들을 돕고 있다. 배움찬찬이연구회와 함께하며 아이들에게 배움의 기쁨을 전하고자 노력 중이다. 『따스함』 시리즈와 『배우다 한글카드』의 공저자이다.
저자 : 송푸름
모두가 즐겁게 배우는 교실을 꿈꾸는 초등교사이다.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특수교육을 전공하였으며, 배움찬찬이연구회와 함께 연구하고 실천하는 삶을 살고 있다. 『찬찬한글』, 『따스함』 시리즈의 공저자이다.
저자 : 정가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교원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을 전공하고, 배움찬찬이연구회에서 활동하면서 학생들을 위해 꾸준히 연구하고 가르치는 일을 이어 가고 있다. 『찬찬한글』과 『배우다 한글카드』의 공저자이다.
그림작가(삽화) : 정수현
경인교육대학교대학원에서 미술교육을 전공했다.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현직 교사이자 그림책 『완전 멋진 나』의 저자이다. 그림으로 아이들의 배움에 도움을 주고자 『읽기 자신감』, 『찬찬한글』, 『따스함』, 『영어 자신감』의 일러스트를 그렸다.
템북은 아이들이 꿈꾸게 하고 교사에게 소명을 주고 교육에 새로운 희망을 주는 책을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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