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_ 영화애호가의 즐거움
제1부 여백을 품은 영화
무시당한 것들 〈파묘〉
국제전쟁과 영웅 〈노량〉
슴슴한 사람 이야기 〈박하경 여행기〉
우리가 몰랐던 김대중 〈길 위에 김대중〉
감춰진 진실을 드러내기 〈서울의 봄〉
아파트라는 신화 〈콘크리트 유토피아〉
영화의 재미를 묻는다 〈밀수〉
고귀한 것은 드물다 〈어른 김장하〉
소망 충족의 역할 〈유령〉
비정한 권력 〈올빼미〉
악과 더 나쁜 악 〈헌트〉
장르적 틀을 비틀기 〈비상선언〉
지도자의 덕목 〈한산-용의 출현〉
안이함의 결과 〈외계+인〉
사랑 얘기를 또 하는 이유 〈헤어질 결심〉
기술낙관주의를 생각한다 〈고요의 바다〉
우리가 모르는 세계 〈모가디슈〉
무정부주의자의 복수 〈킹덤-아신전〉
여백을 담은 영화 〈윤희에게〉
따뜻한 공동체가 주는 힘 〈찬실이는 복도 많지〉
복수는 여성의 것 〈낙원의 밤〉
균형 잡기의 어려움 〈승리호〉
누구를 위한 기도인가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두 남자의 우정 〈천문〉
재해를 대하는 태도 〈백두산〉
제2부 영화가 싸우는 방식
인연을 찾아서 〈패스트 라이브즈〉
압도하는 이미지 〈듄-파트 2〉
역사의 아이러니 〈나폴레옹〉
모르고 주는 상처 〈괴물〉
내달리는 쾌감 〈푸른 눈의 사무라이〉
과욕의 결과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과학과 정치 〈오펜하이머〉
영화음악의 힘 〈엔니오-더 마에스트로〉
너구리와 인간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3〉
스포츠 영웅의 뒷이야기 〈에어〉
사악함의 뿌리 〈카피캣 킬러〉
킬러의 피곤함 〈존 윅 4〉
문명과 자연 〈스즈메의 문단속〉
현란한 이미지의 한계 〈앤트맨과 와스프-퀀텀매니아〉
스포츠영화의 재미 〈더 퍼스트 슬램덩크〉
이미지의 충격 〈아바타 2〉
필요한 다정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하늘에서 펼쳐지는 무협 〈탑건-매버릭〉
다른 가족 만들기 〈브로커〉
수퍼영웅의 행복 〈닥터 스트레인지-대혼돈의 멀티버스〉
선과 악의 모호한 경계 〈더 배트맨〉
마법과 권력 〈신비한 동물들과 덤블도어의 비밀〉
뒤돌아보지 말고 가라 〈벨파스트〉
자동차라는 공간 〈드라이브 마이 카〉
시와 음악과 풍경 〈노매드랜드〉
누가 주인공인가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
무엇을 말하려는가 〈테넷〉
미나리가 뜻하는 것 〈미나리〉
상실과 애도 〈라스트 레터〉
생활과 예술 〈러빙 빈센트〉
여성들의 우정과 사랑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
종교인의 길 〈두 교황〉
질문을 제기하는 SF 〈에드 아스트라〉
악행의 이유 〈어벤저스-엔드게임〉
우리와 그들 〈어스〉
여성의 권력투쟁 〈더 페이버릿〉
여성의 연대 〈로마〉
젊은 혁명가들의 생활 〈청년 마르크스〉
종교영화의 뒷면 〈부활〉
제3부 영화의 리듬과 이미지
섬세함과 유려함 『묘사하는 마음』
영화를 사랑하는 고백 『영화평도 리콜이 되나요?』
영화가 초대하는 장소 『영화, 그곳에 가고 싶다』
에두르지 않는 비판 『시네마 리바이벌』
영화가 전달하는 힘 『성질과 상태』
고레에다 영화의 내면 『영화를 찍으며 생각한 것』
인간 오즈와 감독 오즈 『꽁치가 먹고 싶습니다-오즈 야스지로』
최상의 위안을 주는 영화 『감정과 욕망의 시간』
영화 읽기를 도와주는 친구 『씨네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