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처음 선보이는 내용의 식육처리기능사 시험 대비서
이 책은 현업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지은이를 주축으로 최근 식육처리기능사에 합격한 후배 및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개정했습니다. 응시생들이 시험에 앞서 겪는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고, 시험에 응했을 때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을 돕는 내용입니다.
QR코드를 활용해 반복적이고 효과적인 학습 가능!
개정판에서 주목할 것은 다양한 QR코드이다. 실기시험에 나올 수 있는 돼지3분도체 발골 및 정형 전과정을 상세히 볼 수 있다. 실기만큼 까다로운 이론 시험에 출제되는 내용 요약본을 QR코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1회성으로 사용하며 매년 조금씩 기조가 달라지는 기출문제는 종이에 인쇄하기보다는 QR코드를 통해 풀고, 답을 확인할 수 있다. QR코드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내용은 원하는 시간에 반복하며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식육처리기능사 시험의 최대 어려움은 바로 발골·정형 실기!
식육처리기능사 실기시험은 소고기, 돼지고기의 상세 부위 명칭을 적는 것과 돼지3분도체 중 2부위를 지급받아 발골 및 정형까지 완료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식육처리기능사 시험에 응시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양한 육류 부위를 실제로 볼 일이 적으며, 돼지3분도체 발골 및 정형의 기회를 갖기는 더욱 어려운 게 현실이다. 이 책은 거의 모든 수험생들이 겪은 이러한 답답함과 막막함을 해소하기 위해 만들었다. 식육처리기능사 실기시험을 마치 경험해보는 것처럼 대비할 수 있도록 내용을 정리했다.
응시생은 시험 전에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식육처리기능사 시험에는 다양한 준비와 준비물이 필요하다. 응시자가 반드시 지참해야 하는 준비물 목록을 사진으로 꼼꼼히 책에 실었다. 준비물 중 가장 중요한 품목이라고 할 수 있는 작업도(발골칼, 정형칼)는 어떤 것을 골라야 하고, 어떻게 준비해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시험을 치를 수 있는 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준다.
실기시험에 나오는 모든 상세부위를 사진으로 익혀가자!
실기시험에는 소고기 39개 부위, 돼지고기 25개 부위 중 20개의 부위 명칭을 정확하게 적어야 하는 것이 포함된다. 이는 정육 관련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일지라도 상당히 헷갈리는 영역이다. 이 책은 실기시험에 나올 수 있는 모든 부위의 사진을 2~3방향에서 촬영해 실었다. 또한, 자주 나오는 부위가 무엇인지 알려주고, 헷갈릴 수 있는 부위에는 서로 간의 차이점을 설명해두었다.
돼지3분도체 발골과 정형 완전 정복!
응시자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부분은 발골 및 정형 실기시험이다. 경험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식육처리기능사 실기시험은 돼지 앞다리, 몸통, 뒷다리 중 2 부위를 발골 및 정형을 해야 한다. 이 책에서는 돼지 앞다리(좌, 우), 돼지 뒷다리(좌, 우), 몸통 즉, 5부위의 발골과 정형 과정을 상세한 사진과 설명으로 알려주고 있다. 또한, 지은이가 미리 준비해 둔 유튜브 채널을 QR코드로 접속해 영상으로 상세히 배워볼 수 있다. 책과 영상을 통해 얼마든지 반복학습이 가능하다.
경험이 적은 응시자일수록 꼭 봐야할 책!
식육처리기능사 시험은 고도의 기술과 지식을 필요한 만큼 준비할 것도 많다. 이론 시험에 관한 내용은 기존 도서와 영상 등을 쉽게 구해볼 수 있다. 하지만 실기시험에 대한 정보는 턱없이 부족하며, 칼을 사용하는 발골 및 정형 시험은 안전과 직결되므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이 책은 시험 전에 알아둘 모든 것, 이론 공부를 도와주는 체계적인 내용과 요약본(QR코드), 눈앞에서 보듯 학습할 수 있는 실기 대비(QR코드), 지면을 차지하는 대신 온라인으로 참여해볼 수 있는 기출문제(QR코드)가 모두 수록된 완벽한 시험 대비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