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계통 해부생리의 체계적인 이해를 돕는 교재
사람의 뇌에 대한 연구는 오랜 시간 이루어지고 있지만, 다른 기초과학 분야와 비교 했을 때 결코 쉽지 않은 학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사람의 감정조절과 운동조절 등 신경계통 속에서 이루어지는 복잡한 체계를 이해하고, 움직임 조절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 기능적인 움직임을 학습시키는 일은 치료사들에게 어려운 과제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신경해부생리학은 신경질환자를 치료하는 물리치료, 작업치료 등의 학문을 배우는 많은 학생들에게 중요한 기초 학문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환자 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은 기능을 개선하여 목적 있는 움직임을 수행하도록 이끌어내는 것이다. 근육 뼈대계통 환자, 신경계통 환자이거나, 아니면 다른 계통의 환자든, 이러한 치료의 최종 목적은 기능을 개선시키는 것이다.
인체 움직임의 조절은 여러 계통이 조합된 상호작용에 의해 만들어지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이 신경계통일 것이다. 따라서 신경계통의 구조와 기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인체 움직임의 특성 역시 이해하기 힘들다.
이러한 인체 움직임의 특성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좀 더 쉽게 신경계통의 해부와 생리 그리고 관련 질환 발생기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 책을 집필하였다. 신경해부생리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핵심 내용을 최신자료를 바탕으로 알기 쉽게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