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_논리보다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파리
_우리 행동은 누군가에 의해 유도되고 있다
_사람을 움직이는 집파리 효과와 인지 편향
_행동경제학을 제대로 알기 위한 주의사항
_집파리 효과가 넘치는 도시 라스베이거스
1장 뇌에 쉽게 속아 넘어가는 우리들
_내 얘기인 것 같다고 누구나 생각한다
_우리는 생각만큼 스스로를 잘 알지 못한다
_현대인의 삶에 어울리지 않는 충동성이 유전자에 새겨진 이유
_자신감 과잉은 인간의 본능이다
_무식한 사람보다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자신감을 가질 수 없는 이유
_당신을 착각하게 만드는 뇌의 메커니즘
_인간의 의식은 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파악할 수 없다
_자신을 과대평가하는 것은 타인이 있을 때이다
_마음가짐이나 각오보다 환경을 바꾸는 것이 더 중요한 이유
_실패는 네 탓이고 성공은 내 덕분이다
_자기기만의 본질은 자기 자신을 거짓말로 속이는 것이다
_아무 효과도 없는 가짜 약이 진짜 효과를 가져온다
_뇌를 속이는 누름 버튼이 당신을 보호한다
_맛있는 것이 비싼게 아니라 비싼게 맛있다고 느껴진다
_머리로는 알지만 뇌가 속아 넘어간다
_처음 인사할 때는 차가운 손으로 악수하지 말 것
_1장 요약: 뇌는 우릴 끊임없이 속일 것이다
2장 왜 뇌는 본능적으로 나태해지는가
_20달러를 받기 위해 27달러를 지불한다
_광고비 없이 매출을 두 배로 늘리는 간단한 방법
_비즈니스와 공공기관에서 사용되는 넛지
_캐시백 제도는 의도적으로 귀찮게 만들어졌다
_귀찮아서 자살하기도 싫어진다
_의사결정의 95퍼센트는 자동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_폭도로 변한 시민들도 질서를 지켜 순순히 행진하는 이유
_많은 정보보다 알기 쉬운 정보가 더 효과적이다
_왜냐하면이라는 말만 해도 뇌는 설득 당해버린다
_선택지를 없애는 것이 성공적인 판매의 핵심
_선택해야 한다면 밸런스 게임으로
_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괜찮다
_나도 모르게 기본값을 선택하고 있다
_어설픈 광고에 속지 않았지만 결국 그 물건을 산다
_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가는 이유
_브랜드 리뉴얼의 실패는 습관과 연관되어 있다
_중간에 그만두는 게 아까워서 새로운 습관을 만든다
_사용자를 매료시키는 훅 모델 4단계
_좋은 습관을 만드는 데 집파리 효과를 이용하는 방법
_아예 모르는 것보다 조금 알고 있어야 한다
_2장 요약: 간단명료함의 과학
3장 뇌는 상상의 고통에서 도망치고 싶다
_가장 무서운 것은 잃는다는 것
_우리가 물건을 잘 버리지 못하는 이유
_돈을 쓴다는 것은 육체적으로 괴로운 일이다
_우리는 경제적 위안을 위해 음식을 선택한다
_왜 축구 선수들은 낮은 슛을 고집할까
_사람들은 어찌됐건 안전한 것을 택한다
_위험을 피하는 것이 곧 선택이다
_질병에 걸리는 것보다 백신 부작용이 더 무섭다
_결정은 바로바로
_우리는 선택 가능성이 사라지는 것을 두려워 한다
_창고 정리 세일이 우리의 발목을 붙잡는 이유
_총지출액을 계산하면서 쇼핑해야 좋을까
_무한 리필 음식점에 가는 것은 심리적으로도 좋은 일이다
_불확실성이 고통스러운 것은 당연하다
_정확하지만 불편한 정보는 보고싶지 않다
_3장 요약: 불안을 불안해하지 않기
4장 다른 사람과 같지 않으면 불안해지는 뇌
_비합리적이더라도 긴 줄 뒤에 줄서고 싶다
_주변과 같은 것을 선택해 위험을 피하고 싶다
_왜 우리는 제한에 취약한가
_베스트셀러는 자동으로 계속 팔린다
_잘못된 행동을 지적해도 개선되지 않는 이유
_집단에 속하고 싶다는 욕구는 매우 강하다
_인재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
_사회적 규범이 집단의 결속력을 강화한다
_타인의 생각을 알면 자신의 행동도 달라진다
_○○하기 시작했다고 변화를 강조하면 사람의 행동이 변한다
_사람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서로 협력하는 특성이 있다
_게스트가 리뷰를 정직하게 남길 수 없는 이유
_진정으로 사교적인 사람은 타인을 위해 행동한다
_좋은 말을 하는 사람은 좋은 일을 하지 않는다
_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사람은 행동을 바꾼다
_권위를 앞세우면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없게 된다
_광고는 모든 방식으로 권위화 되고 있다
_여러분도 아시다시피로 권위를 높일 수 있다
_나보다 다른 사람이 좋아하는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고 있다
_뛰어난 문학작품을 읽으면 전략적 사고를 기를 수 있다
_호혜적 관계가 인류 문명의 기반이 되고 있다
_사람에게 친절을 베푸는 것은 대가를 바라서가 아니다
_사람들은 실제로 은혜를 베풀고 있는 것일까
_4장 요약: 호의 덕분에 인류는 발전해 왔다
5장 지금 당장 원하지만 아직 하고 싶지 않다
_미래의 내 행동을 예측하는 것은 어렵다
_미래보다 지금 눈앞의 보상이 중요하다
_슈퍼는 왜 야채 코너로 시작하는가
_유혹을 견디다 보면 의지력이 고갈된다
_도박에 졌다고 하면 높은 위험을 감수하고 싶어진다
_끝이 좋으면 다 좋은 것은 과학적으로도 옳다
_사람은 다른 상황에 처한 자신을 예측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_돈이 없을 때 사람은 머리가 나빠진다
_시간 부족도 사고력을 떨어뜨린다
_고금리 대출에 대한 경고문은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
_미루는 사람에서 바로 하는 사람이 되는 방법
_인생의 고비조차도 마케팅에 활용된다
_5일 일찍 확정신고서를 제출하게 한 한 장의 메모
_눈 앞의 작은 보상이 미래를 위한 행동을 방해한다
_미루는 것과 참을성은 세트다
_자발적인 목표 설정으로 미래의 나를 움직인다
_자연스레 저축을 늘리려면 기업연금을 사용해야 한다
_5장 요약: 즉시 실행하는 사람이 되어 목표를 달성한다
6장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나의 뇌가 주목하고 있다
_사람을 끌어당기는 매력을 테크닉으로 익힐 수 있을까
_주목하게 된다고 말하면 좋아하게 된다
_컬러풀하고 귀여운 로고를 사용한 데스메탈 밴드
_아이팟에 흰색 이어폰을 장착한 애플의 전략
_착한 마음씨가 사람을 움직인다
_자기소개는 공통점을 찾는 것이 목적이다
_같은 일이라도 반복하는 것만으로도 매력적이 된다
_새로운 디자인을 받아들이게 하는 비결
_새로움과 익숙함의 조합이 가장 좋다
_완벽함보다 결점이 더 선호된다
_95% 저지방과 지방 5% 함유 어느쪽이 더 좋을까
_뻔뻔한 거짓말로 논쟁을 뒤집는다
_질문이라는 덫을 놓으면 프레임에 갇혀버리는 이유
_이름만 바꿨을 뿐인데 큰 인기를 얻은 물고기
_왜 아무도 주문하지 않는 비싼 와인을 메뉴에 올리는가
_정가를 낮추는 것보다 할인 쿠폰을 나눠주는 것이 더 좋은 이유
_전략적 패딩으로 평가를 올리기
_오래된 손목시계를 5,800배 비싸게 팔 수 있었던 이유
_인류는 이야기의 힘으로 발전했다
_사람은 사실이 아닌 이야기로 움직인다
_쓸모없는 앱을 산다
_다른 사람들이 돈을 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기를 원한다
_일본에서 판매된 300만 원짜리 멜론
_티켓을 팔고 싶다면 가격을 두 배로 올리기
_6장 요약: 유혹으로 사람을 움직인다
7장 보상은 어떻게 주어져야 하는가
_보상만 주면 쉽게 사람을 움직일 수 있을까
_보상이 역효과가 될 수도 있다
_보상은 개선의 여지가 있을 때만 효과를 발휘한다
_교사의 지도 능력에 따라 보너스를 주는 것이 효과적일까
_미리 돈을 받는 것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_보너스를 많이 주면 실적이 떨어질 수도 있다
_착취당했다고 느끼는 것만으로도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있다
_돈을 받을 수 있다면 하고 싶지 않다
_커피를 공짜로 마실 수 없는 직장에서는 도난과 괴롭힘이 발생하기 쉽다
_돈과 관련된 직종에서는 부정행위를 하기 쉬울까
_사람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세금 걷는 전략
_10분 지각 벌금 때문에 지각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_금전적인 보상보다 좋아요에 강하게 반응한다
_피드백 그 자체가 더 나은 행동을 유도하는 피드백이다
_수치 측정은 본래 목적을 벗어나는 함정이 된다
_7장 요약: 돈이 변화를 일으키는 데 효과가 있었나요
나가며
_누구나 집파리 효과를 사용할 권리가 있다
_우리의 일상은 집파리 효과로 가득하다
_선택과 행동은 늘 당신의 자유다
부록
_사람의 행동을 바꾸는 71가지 집파리 효과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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