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중에서~
사서교사는 어떤 교사인가? 에 대한 질문은 여전한 상황입니다. 사서직의 중재자 역할을 말하지만, 사서교사 개인이 교육과정 내에서 이를 실천할 방안을 마련하기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이 고민을 해결해 보려는 마음에서 사서교사 양성에 필요한 학교도서관 교과 교육론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을 위하여 이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학습자 중심 교육을 지향하는 때에 학교도서관활용교육을 통해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고 싶은 교과교사에게도 작은 보탬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제1장에서는 학교도서관 교육의 의미와 특징 그리고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의 교육적 영향력을 살펴보았습니다. 제2장에서는 학교도서관 교육의 가치와 필요성을 뒷받침해주는 이론적 배경과 시사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제3장에서는 학교도서관 교육 내용에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리터러시를 발전 과정별로 사례와 함께 정리하고 학교도서관 교육과의 관계를 살펴보았습니다. 제4장 사서교사의 학교도서관 교육 운영은 학교도서관 교육을 설계, 운영, 평가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게 구체적인 내용과 사례를 담고 있습니다. 끝으로 제5장 협동수업 기반 학교도서관활용교육은 사서교사와 교과교사가 교과 연계 학습주제를 중심으로 협동수업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교수설계 절차와 방법을 사례 중심으로 제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