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2D 뒤표지

학교도서관 교육론


  • ISBN-13
    979-11-87268-85-7 (9302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태일사 / 도서출판 태일사
  • 정가
    30,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5-01-2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송기호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
  • 도서유형
    종이책, 양장
  • 대상연령
    모든 연령, 대학 교재
  • 도서상세정보
    190 * 260 mm, 472 Page

책소개

서문 중에서~

사서교사는 어떤 교사인가? 에 대한 질문은 여전한 상황입니다. 사서직의 중재자 역할을 말하지만, 사서교사 개인이 교육과정 내에서 이를 실천할 방안을 마련하기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이 고민을 해결해 보려는 마음에서 사서교사 양성에 필요한 학교도서관 교과 교육론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을 위하여 이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학습자 중심 교육을 지향하는 때에 학교도서관활용교육을 통해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고 싶은 교과교사에게도 작은 보탬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제1장에서는 학교도서관 교육의 의미와 특징 그리고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의 교육적 영향력을 살펴보았습니다. 제2장에서는 학교도서관 교육의 가치와 필요성을 뒷받침해주는 이론적 배경과 시사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제3장에서는 학교도서관 교육 내용에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리터러시를 발전 과정별로 사례와 함께 정리하고 학교도서관 교육과의 관계를 살펴보았습니다. 제4장 사서교사의 학교도서관 교육 운영은 학교도서관 교육을 설계, 운영, 평가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게 구체적인 내용과 사례를 담고 있습니다. 끝으로 제5장 협동수업 기반 학교도서관활용교육은 사서교사와 교과교사가 교과 연계 학습주제를 중심으로 협동수업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교수설계 절차와 방법을 사례 중심으로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제1장 학교도서관 교육과 사서교사

 1. 학교도서관 교육의 의미와 특징

 2. 사서교사와 교육과정

 3.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의 교육적 영향력

제2장 학교도서관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구성주의

 2. 교과 교육학

 3. 지식 생태학

 4. 인간 발달 생태학

 5. 다중지능이론

 6. 통합 교육과정

 7. 정보처리이론

 8. 시사점

제3장 리터러시와 학교도서관 교육

 1. 리터러시의 의미와 특징

 2. 리터러시의 유형과 내용

 3. 리터러시와 학교도서관 교육

 4. 정보문제 해결모형

제4장 사서교사의 학교도서관 교육 운영

 1. 학교도서관 교육의 성격

 2. 학교도서관 교육의 목표

 3. 학교도서관 교육의 내용

 4. 학교도서관 교육의 편성 및 운영 방법

 5. 학교도서관 교육의 설계 및 운영

제5장 협동수업 기반 학교도서관활용교육

 1. 협동수업의 의미와 장점

 2. 협동수업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3. 협동수업 유형

 4. 협동수업을 위한 시간표 편성

 5. 디지털 신기술 기반 학교도서관활용교육

 

부 록 : 초・중・고등학교별 통합 정보활용교육 지도안(예)

참고문헌

색 인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송기호
❏ 송기호(德巖 宋基瑚)
국립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교수로 문헌정보 교과교육론, 학교도서관 경영 실제, 아동 청소년 자료, 공공도서관 경영, 기록관리 등을 연구 및 지도하며 후배 사서교사 양성에 애쓰고 있다. 공주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통합 정보활용교육에 대한 연구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9년부터 2010년까지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공립 고등학교 사서교사로 재직하면서 독서교육, 정보활용교육 등의 교육 활동과 디지털자료실 설치 사업, 학교도서관 활성화 시범학교 운영을 통하여 학교도서관 교육과 교육과정 연계를 위하여 노력하였다. 성균관대학교, 경기대학교, 명지대학교,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독서교육, 학교도서관 경영을 강의하였다.
제3기 대통령소속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위원,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회장, 한국도서관협회 이사 및 학교도서관전문위원장 그리고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도서관정책자문위원, 충청남도교육청 및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학교도서관발전위원 등을 지냈다. 대학에서는 입학사정관실장과 입학본부장으로 봉사하였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상, 한국도서관상, 서울특별시교육감 표창, 교육부 장관 표창 등을 받았다.

❏ 주요 저서
· 아동 청소년 자료의 이해와 활용(2024. 개정판. 태일사)
· 사서교사를 위한 통합 정보활용교육론(2020. 개정판. 태일사)
· 학교도서관운영의 실제(2021. 개정 6판. 한국도서관협회)
· 학교도서관교육과 협동수업하기(2018. 한국도서관협회)
· 사서교사를 위한 학교도서관 경영 시론(2010. 조은글터) 外

❏ 주요 논문
· 에듀테크 기반 학교도서관활용교육 설계 모형 개발(2024)
· IB 국제 학교 구인 광고에 담긴 사서교사의 직무 및 역량 분석(2022. 공저)
· 정보처리모형을 활용한 중학교 특수 국어교과서 심화학습활동 수록 매체 분석(2020. 공저)
· 학교도서관 공간 영역 및 실내환경 요소의 구성 현황과 사서교사 인식 분석(2020. 공저) 外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