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제1장 - 한국사의 기준점, 험독현의 왕험성(王險城)은 어디인가?
왕험성(王險城)을 찾는 일은 한사군의 위치를 바로잡는 일이다
진·한대의 ‘요수라는 강’의 위치
중국 고지도가 증명하는 요수의 위치
요수(遼水)는 북경시의 동부 조백하(潮白河)이다
패수에 대한 국내 학자들의 견해
수경주가 말하는 패수는 지금의 난하이다
난하는 조개가 많이 잡히던 패수(浿水)이다
중국 문헌에서 찾은 험독현과 왕험성의 위치
『명사(明史)』 〈지리지〉 낙정조(樂亭條)에서 찾아내다
한(漢)의 사군(四郡)은 살수 남쪽에 있었다
다시 그려낸 한사군 지도
제2장 - ‘조선’을 국호로 내세운 까닭?
단군왕검은 왜 천하를 ‘계승’하지 못하고 ‘평정’했을까?
‘조선’이라는 국호는 있어도 ‘고조선’이라는 국호는 없다
조선(朝鮮)을 이루는 조족(朝族)의 동방 진출
조선(朝鮮)의 선(鮮)은 선족(蘚族)을 뜻한다
환웅을 파견한 다인종 국가, 환국(桓國)
환웅이 이끄는 3,000의 무리는 정병(精兵)이다
환웅을 파견한 목적은 흑요석 확보에 있다
환웅 파견의 증거를 천부인(天符印)에서 찾다
불함문화론의 근원과 오해
신시(神市)는 과연 전설의 도시인가?
신시(神市)의 증거는 차고 넘친다
신시는 청동기 문명 위에 세워졌다
뚱시(東西) 장삿길의 변화와 상투 문화
홍산(랴오허)문명의 주인, 중국이 아닌 이유
제3장 - 단군왕검은 왜 삼한으로 권한을 분담했나?
진한·마한·번한은 국명이 아니라 왕권이다
진한·마한·번한의 명칭은 이두식 표현이다
한(韓)은 ‘동방의 유명 상표’를 뜻한다
조선(朝鮮)이란 삼한관경(三韓管境)이다
생산과 판매의 분리와 진한의 위상
중국 사서에 나오는 마한, 진한, 변진의 개념
‘대륙의 뚱시(東西) 무역로’를 이은 마한과 고구려
고대 북방 유목민의 의식구조
진한을 이어 간 ‘북부여 중심부’의 위치를 추정하다
환인(桓仁)시 오녀산성은 고구려의 졸본성이 될 수 없다
고구려의 졸본을 의무려산과 낙랑홀과 현도로 찾아내다
광개토왕은 ‘마한 길’을 복원하고 영토를 확장했다
중국 대륙과 해상교역을 개척한 번한(변한)
국제무역 시장, 연경(燕京)의 시작점은?
〈양직공도(梁職貢圖)〉에 나온 백제의 22담로는?
백제의 22담로는 해양 교역로를 이은 것이다
소서노는 백제 이전에 ‘22담로 상단’을 운영하였다
제4장 - 진한과 마한의 왕검성과 (신) 마한의 위치는?
단군왕검의 첫 도읍지 명칭은?
아사달의 위치를 찾는 국내 학자들의 견해
한반도 평양이 과연 단군조선의 왕검성인가?
낙랑 고분이 아니라 ‘신마한(新馬韓)의 고분’이다
평양 인근의 유물들이 왜 낙랑풍(樂浪風)일까?
평양의 단군묘는 왕검 계열이 아닌 기씨(한왕) 계열이다
봉조선(封朝鮮)의 오해와 기자조선이란 망령의 본색
첫 도읍지 아사달은 지금의 차오양(朝陽)이다
마한의 도읍 왕검성은 어디인가?
단군왕검, 진한의 단제(임금) 연표
마한왕의 연대와 진한의 단제 연대와의 비교
번(변)한왕의 연대와 진한의 단제 연대와의 비교
마한과 번한은 제후국인가, 혹은 진한과의 공동체인가?
제5장 - 명도전, 누구네 화폐인가?
명도전 발굴과 명칭의 유래
명도전이 연나라 화폐인가?
연나라가 제비 연(燕) 자를 쓰는 까닭
제비 연(燕)은 왜 불화(灬) 변을 쓰는가?
명도전이 고조선 화폐라는 주장
명도전 사용 용도가 분명한 낭림산맥 시장
명도전은 물물교환의 보조 화폐이다
본점과 수집상을 잇는 솽랴오·푸순 시장
서역과 직교했던 요동 반도의 어시장
명도전의 명(明) 자는 발행처인가, 사용처인가?
명도전 뒷면 문양에서 화폐 발행 주체를 찾다
특정 지역에서 물물교환을 돕는 누구네 사폐(私幣)이다
편집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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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