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는 도전의 연속입니다. 한 사람의 개인이든 크고 작은 조직이든 관계없이 지속해 변화하고 발전해야 합니다. 이러한 변화와 성장의 중심에는 경영학이 있습니다. 경영학은 단순히 영리조직체인 기업의 이익을 추구하는 학문이 아니라, 사람과 조직, 그리고 사회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성장할 수 있는지를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생활속의 경영학〉은 이러한 경영학의 원리를 현실성 있고 실제적인 감각을 살려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집필되었습니다. 우리는 매일매일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고 있으며, 그 선택은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본인이 속한 조직, 나아가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책은 경영학적인 시각에서 이러한 선택을 보다 잘할 수 있는 지혜를 제공합니다.
본 책에서는 경영학의 핵심원리를 일상적인 현장의 사례와 연결하여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경영학이 단순한 이론이 아니라, 실제 생활 및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도구임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본 책은 어느덧 제8판으로 여러분을 만납니다. 이 책이 독자 여러분의 삶에 작은 길잡이가 되어주고, 경영학 원리의 이해를 통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되기를 바랍니다.
■ 본 책의 특징, 그리고 제8판의 특징
1. 경영학 이론에 대해 핵심이론 중심으로 간결하게 설명하면서, 본문 내에서 이를 실제의 다양한 현실사례와 연결하여 설명함으로써 이해를 도왔습니다.
2. 본문과 관계있는 통계수치를 많이 제시하여 실감도를 높이고 이해를 크게 도왔습니다.
3.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아닌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질문, 토론, 사고 등)을 위한 다양한 학습요소를 담았습니다.
4. 각 장의 시작과 끝에 도입사례와 토론사례를 제시하였습니다. 도입사례는 해당 장에서 다룰 내용에 대한 준비를 위한 것이며 토론사례는 해당 장에 대한 종합적 사고와 토론을 할 수 있는 것으로 그 내용도 도입사례보다 길고 내용도 깊습니다.
5. 각 장의 끝에는 본문 내용과 관련이 있는 영화나 책을 소개하였습니다.
■ 본 책을 활용하는 방법
1. 학습진도
전체의 장(章)은 13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한 학기 15주 강의를 기준으로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를 치르는 두 개 주를 제외하고 13주로 구성한 것입니다. 경영의 주요 관리기능을 담은 제10장부터 제13장까지는 경영학의 각론이므로 진도가 늦어지는 경우에는 생략 또는 간략하게 수업을 해도 될 것입니다. 이 장들은 다른 장에 비해 내용도 많습니다.
2. 다양한 학습요소 활용
1) 도입사례: 학습동기 유발을 위해 해당 장과 연관이 있는 사례를 제시하였습니다.
2) 함께 생각해보자: 본문 내용에서 진일보한 사고를 돕는 질문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본문 내용의 이해도 점검도 가능합니다.
3) 쉬어가기: 본문과 연관 지어 잠깐 생각해볼 가치가 있는 내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4) 숫자로 본 경영: 본문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각종 수치 통계입니다.
5) 토론사례: 본문의 내용을 정리하는 토론자료와 토론주제를 각 장의 말미에 배치하였습니다. 해당 장의 학습내용을 종합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볼거리 읽을거리: 본문과 관련된 책이나 영화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적절히 활용하면 매우 재미있을 것입니다.
7) 본문 중의 사진 설명: 본문과 관련 있는 다양한 사진을 제시하고 있는데, 사진 설명 문구 역시 본문 이해에 도움이 되는 것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