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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캉, 들뢰즈, 바디우와 함께하는 도시의 정신분석 1

과잉 도시


  • ISBN-13
    978-89-6147-466-5 (0410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 이학사 / (주) 이학사
  • 정가
    18,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12-31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장용순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양철학
  • 추가주제어
    자크라캉의 정신분석학 , 도시 계획: 건축 관련
  • 키워드
    #교양철학 #건축 #라캉 #들뢰즈 #바디우 #정신분석 #도시 #현대도시 #신경증 #정신병 #생태주의 #도시이야기 #자크라캉의 정신분석학 #도시 계획: 건축 관련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0 * 210 mm, 221 Page

책소개

현대 자본주의 도시는 위기에 직면해 있다!

철학, 경제, 사회를 아우르는 도시의 정신분석

 

사회가 변화하면서 도시에 어떤 건물들이 생겨났을까? 도시와 시설, 건축의 모습은 신경증, 정신병 같은 정신 병리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을까? 이 책은 프랑스 현대철학을 알기 쉽게 설명하여 많은 독자의 호응을 이끌어낸 『라캉, 바디우, 들뢰즈의 세계관』의 후속작으로, 라캉, 들뢰즈, 바디우의 철학을 바탕으로 현대 도시를 진단하고 과잉에 시달리는 자본주의사회의 대안을 모색한다는 대담한 기획을 총 3권으로 집대성한 시리즈이다. 

목차

감사의 글 
 

도시의 정신분석을 시작하며 
 

서론 
 

1부 흐름으로서의 도시 
 

1장 무한에서 유한으로 
흐름의 채취, 농업도시, 상업도시, 산업구조, 도시 조직
2장 유한에서 다시 무한으로 
대항해시대, 바로크, 무한의 재현, 박물관, 동물원
3장 규율사회의 시설들 
푸코, 에피스테메, 르네상스, 고전주의, 근대, 자본주의
4장 성과사회의 탄생
현대도시, 피로사회, 통제 사회, 신자유주의의 통치성
 

2부 도시와 정신 병리 
 

1장 원시사회, 군주사회, 자본주의사회 
중국에서 자본주의가 발달하지 않은 이유, 탈영토화, 탈코드화, 분열증
2장 매끄러운 공간의 정치학 
홈파인 공간, 신자유주의, 매끄러운 공간의 양가성, 리좀

3장 비장소, 정크 스페이스, 현대도시 
가속화된 흐름이 만드는 장소, 쇼핑몰, 애틀랜타, 홍콩
4장 도시의 신경증과 정신병 
현대도시는 신경증적인가? 정신병적인가?
5장 자본주의와 정신분석은 공모 관계에 있는가? 
『안티 오이디푸스』, 생명 관리 정치
 

3부 물질대사와 자본주의 
 

1장 좀비 영화는 왜 인기가 있을까? 
영화에서 타자의 존재론, 외계인, 에일리언, 좀비
2장 자본주의 도시의 흐름과 분열증 
들뢰즈, 바디우, 흐름, 공백, 〈멈춤 없는 도시〉, 〈벌거벗은 도시〉
3장 에너지 순환으로서의 경제 
바타유, 과잉, 비생산적 소비, 물질대사로서의 자본주의
4장 생태주의적 자본주의 도시 
생태주의적 맑스, 편집증, 강박증, 경계, 생명체
 

결론 
 

미주 
참고 문헌 
찾아보기 
2권 『환상 도시』의 차례 
3권 『사건 도시』의 차례 

본문인용

p. 42 19세기 이전에 혼자서 도시를 걸어 다니는 여성은 매춘부로 취급되었다. 남성은 혼자 산책을 할 수 있었기에 아케이드에서 여유롭게 산책하는 만보객은 주로 남성이었다. 여성이 자유롭게 쇼핑할 수 있게 된 시기는 백화점이 탄생한 이후였다. 백화점은 철도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상품의 빠른 유통이 가능해지면서 철도역 부근의 창고에 대량의 물품을 보관하던 것에서 기원한다. 

 

p. 110 도시 전체가 비장소나 정크 스페이스로 이루어질 수도 있을까? 로스앤젤레스나 애틀랜타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이 도시들은 무한히 확장되는 격자 도로망, 서로 얽혀 있는 고속도로와 고가도로, 공항, 호텔, 쇼핑몰, 주차장을 특징으로 한다. 1950년대 자동차의 발달은 이동성의 환상을 만들어냈고, 장차 자동차로 장거리 출퇴근을 하고 쇼핑을 할 것이라는 환상은 새로운 도시를 만들어냈다.

 

p. 117 현대에는 비장소에 대한 혐오와 열망이 공존한다. 우리는 아울렛, 프렌차이즈 식당을 정체성이 없다고 비난하지만 그런 장소에서 익명성의 안정감을 느끼기도 한다. 여행지에서 만나는 맥도날드는 어느 지점이나 항상 똑같다는 점에서 집과 같은 편안함을 준다. 우리 인간 안에는 대립되는 면들이 공존하고 있다.

 

p. 145 들뢰즈는 “현대의 유일한 신화는 좀비 신화”이고, “이 살아 있는 죽은 자(undead)의 신화는 노동의 신화이지 전쟁의 신화가 아니다”라고 말한다. 좀비는 대립하는 타자와 주체적으로 전투를 벌이지 않는다. 좀비가 묘사하는 것은 죽었는지 살아 있는지 알 수 없는 상태로 끊임없이 노동을 하는 현대 성과 주체의 모습이다.

 

p. 195 인류는 무한한 자연과 유한한 체계 사이의 유사성을 찾는 데에 만족하던 르네상스, 무한을 유한 안에서 재현하려고 한 고전주의를 거쳐 시간성 안에 무한을 포착하려는 근대에 이르렀다. … 근대 규율사회의 도시가 감옥, 학교, 병원, 공장 같은 생산과 규율 위주의 장소로 구성된 반면, 현대 성과사회의 도시는 쇼핑몰, 터미널, 공항 같은 소비와 이동 위주의 비장소, 정크 스페이스로 구성된다.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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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장용순
장용순은 서울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김진균 교수의 지도로 「건축과 도시의 통제 방법과 상호 교환성의 관점에서 본 렘 콜하스의 도시론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파리 베르사유 건축대학교를 졸업한 뒤 자크 리포 설계 사무실과 건축사사무소 기오헌에서 건축 실무를 익히고 프랑스 국가 공인 건축사(DPLG) 자격을 취득했다. 파리 8대학 생드니 철학과에서 알랭 바디우의 지도로 철학, 건축, 도시를 아우르는 공부를 하여 「현대 건축과 도시론의 철학적 토대」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홍익대학교 건축학부에서 설계와 이론을 가르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라캉, 바디우, 들뢰즈의 세계관』, ≪현대 건축의 철학적 모험 시리즈≫로 『공간의 위상학』, 『공간의 생성』, 『공간의 내재성』, 『공간의 생기론』 등이 있으며 등이 있으며, 세운상가 공공 공간 활성화 프로젝트와 국민은행 청춘마루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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