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중심 팀코칭solution focused team coaching은 코치가 팀코칭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며, 존중과 자원, 진행을 중시하는 접근 법인 해결 중심을 사용한다. (35쪽)
해결 중심 팀코치에게는 ‘실제로 진행 중인’ 일은 전혀 없다. 오히려 팀코치가 가치 있게 여기고 인정하는 다양한 관점이 항상 존재한다. 해결 중심 팀코치는 또한 팀이 다양한 관점에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여러 ‘진실’과 관점을 인정하고 소중히 여기도록 권장한다. 이는 팀코치가 ‘개별 팀 구성원과 집단 팀의 감정, 인식, 우려, 신념, 희망 및 제안의 표현을 촉진’한다고 명시한 ICF 팀코칭 역량 구조 틀과 일치한다(International Coaching Federation, 2023). (48쪽)
팀코치의 ‘지식’은 항상 임시적이고, 잠정적이며, 호기심을 동반한다. 호기심을 중시하는 우리의 접근은 팀의 가정에 의문을 제기하게 하여, 사물을 다른 방식으로, 더 나은 방식으로 보고 행동할 가능성을 열어준다. (61쪽)
우리가 해결 중심 팀코칭에 주로 사용하는 두 가지 구조가 있다. 하나는 네 개의 다른 방이 있는 미술관의 비유이고, 다른 하나는 이중 다이아몬드double diamond 구조이다. (77쪽)
해결 중심 코칭에서는 고객이 문제보다 선호하는 미래를 묘사하도록 초대하려고 노력한다. 그렇지만 때로는 고객이 자신이 겪는 어려움을 인정해 주기를 정말 원할 때도 있다. 이는 마치 고객이 우리가 그들의 삶이 얼마나 힘든지를 이해해줘야만, 비로소 상황을 개선할 방법을 찾기 위해 나아갈 수 있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다. (90쪽)
팀코치는 문제가 그리 심각하게 발생하지 않았거나 기대보다 더 잘된 순간들에 관해 이야기함으로써 팀이 예외와 자원을 식별하도록 도울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팀은 상황이 개선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문제의 예외나 팀이 원하는 방향과 조금이라도 유사했던 순간들을 분석함으로써, 팀은 과거에 성공했던 전략을 발견하고, 미래에도 성공할 가능성이 큰 전략을 찾아내는 경우가 많다. (108쪽)
해결 중심 개인 코칭과 해결 중심 팀코칭에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여러 사람을 상대할 때 각 사람은 팀코칭에 대해 서로 다른 목표를 갖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개인보다 팀에서 목표를 제대로 정의 하기가 더 어렵다. 팀 구성원이 서로 상충하는 목표를 가진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해결 중심 접근 방식은 모든 사람이 프로세스와 결과 목표에 만족하도록 그룹과 함께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가능성을 제공한다. (119쪽)
따라서 팀코치의 역량 가운데 하나는 현재 자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팀이 현재 하고 있거나 경험하고 있는 것에 대한 반응이 무엇인지, 전혀 관련이 없는 반응이 무엇인지 알아차리는 능력이다. 코치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주제와 그 민감성으로 인해 더 강하게 반응할 수 있는 주제가 있는지 팀코치가 아는 것이 유용하다. (144쪽)
고객과 계약 및 코칭 작업에 대해 논의할 때, 코칭 대상이 되는 팀이 이해관계자나 고객 조직이 추구하는 해결책에 대한 책임이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신중하게 처리하는 것이 좋다. 이 경우는 고객에게 문제를 제기해야 하는 상황 가운데 하나이다. 만약 고객이 목표를 변경하지 않는다면 코칭 계약을 거절하는 것이 좋다. (180쪽)
각 팀코칭 단계를 시작할 때, 심지어 계약을 막 시작하고 협상하는 단계에서도 “무엇이 더 나아졌나요?”라고 물어볼 수 있다(“팀코칭 과정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한 이후로 이미 어떤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나요?”). 개별 인터뷰로 팀코칭 과정을 시작할 때는 인터뷰를 시작할 때 이 질문을 할 수 있다. 이 질문은 보고서의 중요한 요점이 될 수도 있고 회의의 시작 질문으로 활용될 수도 있다. (204쪽)
팀 작업의 관련성에 기반을 두는 이러한 환경에서 팀코칭은 매우 중요한 프랙티스이며, 이는 애자일 팀코치의 역할과 관련이 있다. 애 자일 코치는 조직, 팀, 개인이 애자일 프랙티스와 방법을 채택하는 동시에, 애자일 가치와 사고방식을 내재화하도록 돕는다. 애자일 코치의 목표는 더 효과적이고, 투명하며, 응집력 있는 팀을 육성하고, 고객을 위해 더 나은 결과, 해결 및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다(Scrum Alliance, 2021). (265쪽)
우리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고객이 코칭에 관해 이미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만난 많은 임원은 코칭 에 대해 약간 불분명하게 알고 있었고, 멘토링이나 스파링sparring 프로세스를 기대하는 경우가 많았다. 우리는 시작하기 전에 코칭을 명확히 정의하고, 그들이 ‘코칭’에 관심이 있는지를 물어본다. 중간에 잊어버릴 수도 있으므로, 정의를 한 번 이상 제시하는 것이 가장 좋다. (295쪽)
월드 카페World Cafe는 조직이나 커뮤니티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비공식적이고 활기차며 구체적이고 건설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는 ‘월드 카페’(https://theworldcafe.com)에서 개발 한 원칙에 기반을 두지만, 다양한 상황과 필요에 맞게 쉽게 조정한다.
이 형식을 통해 많은 사람이 함께 대화하고, 해결해야 할 상황에 대한 공통된 이해를 발전시키며, 통일된 이니셔티브에 집중할 수 있다. 사람들 간의 대화, 지식 전달 및 상호 영향력을 촉진하는 프랙티스이다. (31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