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신 적이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저 역시 건강하게 먹으려고 몸부림쳤던 사람입니다. 그러나 결코 건강하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고 영양 공부와 식단 공부를 제대로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놀라운 사실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단순하게 ‘가공식품을 먹지 않으면 된다’는 정도의 개념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널리 퍼져 있는 건강에 대한 정보를 의심 없이 받아들이고 계신가요? 각종 대사질환과 만성질환을 앓는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으며 아픈 아이들이 갈수록 많아지는 요즘, 우리가 믿었던 ‘건강한 음식’에 대해 한 번쯤은 의심해 보았으면 합니다. 소중한 우리 아이들의 건강은 어른들이 지켜내야 하니까요.
--- 「아이들 80퍼센트가 달고 사는 알레르기 증상」 중에서
사실 ‘아침식사가 제일 중요하다’는 문구는 미국의 시리얼 제조사인 포스트에서 시작한 캠페인 슬로건입니다. 포스트가 캠페인 광고를 한 이후 미국 가정의 아침식사는 달걀과 베이컨에서 시리얼과 우유로 상당수 대체되었습니다. 동시에 미국의 비만 인구와 대사질환 인구도 급격하게 늘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닙니다. 시리얼 안에는 영양소가 골고루 다 들어서 다른 음식을 먹지 않아도 호랑이 힘이 난다는 광고를 보며 고민 없이 우유에 시리얼을 말아 아침으로 먹었던 시절이 저도 있습니다. 시리얼에 첨가된 액상과당과 설탕이 녹아든 우유를 마지막에 마시면 엄청 달콤하고 맛있지요.
--- 「아침은 중요하니까 뭐든 먹고?」 중에서
고기는 죄가 없습니다. 단, 고기에 있는 단백질과 지질이 당과 같은 편이 되면(당이 단백질이나 지질에 들러붙으면) 고기 본래의 건강한 단백질과 지질이 변형을 일으킵니다. 당독소가 되어 원래 우리 몸속에서 해야 하는 좋은 기능을 잃어버리며 염증을 일으키고 몸을 손상시키는 거죠. 이렇게 생긴 염증과 산화 손상이 사소한 질병부터 심각한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당독소(최종당화산물, AGEs: Advanced Glycation Endproducts)는 당과 단백질을 고온에 함께 조리할 때 가장 잘 만들어집니다. 양념고기를 불에 굽거나 돈까스나 치킨, 탕수육, 핫도그 등 고기류에 밀가루를 입혀 고온에 튀기면 AGEs가 만들어지는 최상의 조건이 됩니다.
--- 「저녁 한 끼는 힘들어도 건강한 집 밥으로?」 중에서
밀가루는 글리아딘과 글루테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밀가루에 물을 넣어 반죽하면 두 성분이 결합해 쫄깃한 식감을 내는 결이 생기는데 이것이 바로 글루텐입니다. 글루텐이 빵이나 국수 같은 밀가루 음식에만 들어 있을까요? 아닙니다. 햄, 어묵 등 찰기가 있는 가공식품 뿐 아니라 요거트, 푸딩, 시럽, 맥주 같은 음식에도 들어 있습니다. 밀가루로 만들어진 빵, 과자만 피한다고 글루텐으로부터 자유로워질수는 없다는 뜻입니다. 글루텐은 장의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고 염증을 일으켜 모든 질병의 근원이 됩니다.
--- 「아토피와 비염: 알레르기 질환에 독이 되는 3가지 음식」 중에서
앤셀 키스는 포화지방의 섭취와 심혈관 질환 사이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지질 가설을 내세워 연구를 했습니다. 실제로 동서양의 22개국을 조사해 포화지방 섭취와 심혈관 질환 사이에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지만 자신의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7개국의 연구만을 결과 자료로 사용하여 가설을 증명하게 됩니다. 타임지에 앤셀 키스의 가설이 사실처럼 보도되기 시작하면서 동물성 지방은 설 자리를 잃게 되는 슬픈 현실이 가속화됩니다.
이렇게 미국에서 시작된 잘못된 가설의 확산으로 인해 이를 아무런 의심 없이 받아들인 대부분의 사람들은 동물성 지방을 멀리하고 마트에서 살 수 있는 식물성 기름을 요리유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시중에는 저지방 우유 등 저지방 식품들이 건강식품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널리 유통되기 시작합니다. 우리 건강의 적신호는 이때부터 시작된 것입니다.
100년 전 폐기물인 면실유로 만들어진 식물성 기름은 당연히 건강에 좋지 않겠지만 콩기름이나 포도씨유, 현미유 등 현재 우리가 먹고 있는 씨앗 기름은 좋은 기름이 아니냐고 물어보신다면 그건 절대 아닙니다.
--- 「건강식 대신 건편식 ① 식물성 기름은 주방에서 퇴출」 중에서
우리의 피는 약 1퍼센트의 나트륨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실험하기를 즐겨하는 저는 물 200그램에 물 양의 1퍼센트인 소금 2그램을 넣어 소금물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잘 녹여 마셔 보았습니다. 아, 엄청짭니다. 우리 피가 이 정도 짠기를 가지고 있었군요. 한번 해 보시길 강력히 추천 드립니다. 최근 벨기에 연구팀이 심장병이 없는 성인 3만 6000명을 대상으로 8년 동안 조사, 소금 섭취가 낮을수록 심장병에 더 걸린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12 짠 음식이 고혈압과 심장병을 유발한다는 통념을 완전히 뒤집는 결과입니다. 200그램의 물에 소금 2그램을 탄 소금물보다 짜지 않다면 소금 과다 섭취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 「건강식 대신 건편식 ⑤ 짜게 먹기」 중에서
건강한 고기와 지방으로 식단을 꾸린다면 영양 면에서 간식과 디저트가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디저트나 간식이 없는 삶이 지루하다 느끼신다면 대안이 있습니다. 동물성 크림과 버터로 만든 수제 아이스크림, 천연 발효종으로 만든 빵인 사워도우, 건강한 식재료로 만든 첨가물 없는 육포 또는 소시지 등을 선택하세요. 직접 만들어 먹인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건강에 진심인 소수의 사람들이 파는 제품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가공식품을 아이들에게 먹이지 마세요. 친구들과 밖에서 사 먹는 가공식품만으로도 이미 위험 수준입니다. 집에서까지 가공식품을 주는 일은 절대 지양해야 합니다. 가공식품은 식품이라는 이름을 붙여 주기도 민망한 첨가물 범벅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 「식비 절반으로 줄이는 장보기」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