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우리 몸속 슈퍼파워 DNA


  • ISBN-13
    979-11-92183-88-6 (73470)
  • 출판사 / 임프린트
    마음이음 / 마음이음
  • 정가
    12,8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10-1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줄리안 바웰 , 니타 라카니
  • 번역
    유윤한
  • 메인주제어
    어린이, 청소년 교양: 과학과 인체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어린이, 청소년 교양: 과학과 인체 #DNA #유전자 #유전 #세포 #인체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유아/어린이
  • 도서상세정보
    190 * 260 mm, 64 Page

책소개

-닭이 먼저일까? 달걀이 먼저일까?

-왜 나는 혀를 말 수 없지?

-왜 친구가 싫어하는 야채를 나는 좋아할까?

그 비밀이 궁금하다면 생명의 비밀을 담은 DNA에 대해 알아보자!

코로나 팬데믹 이후 세계 각국에서 이뤄진 백신 연구와 치료제 개발 등으로 더욱 불붙은 생명과학의 중요성은 DNA에 대한 관심 또한 불러일으켰다. 1953년에 왓슨과 크릭이 DNA의 이중 나선 구조를 발견한 후, 미지의 영역이었던 DNA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뤄졌지만 DNA는 아직도 밝혀낼 무한한 신비를 품고 있다. 

『우리 몸속 슈퍼파워 DNA』는 영국 레스터대학교의 유전학과 교수이자 의사인 줄리안 바웰과 소아과를 전공한 유전학 박사 니타 라카니가 공동 집필한 도서로 DNA에 대한 20가지 궁금증에 대한 답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알기 쉽게 알려 주는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DNA가 어떻게 이루어졌고 몸 안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유전자를 자손에게 어떻게 전달하는지, 세포가 어떻게 분열하여 우리 몸이 자라는지를 비롯하여 왜 친구가 싫어하는 야채를 나는 좋아할까? 왜 나는 혀를 말 수 없을까? 등을 통해 유전이 무엇이며 어떻게 우리에게 영향을 끼치는지도 살펴본다. 또한 범죄 수사에 이용되는 유전자 지문부터 생명의 근원에 대한 다양한 가설들, 닭과 달걀 중 무엇이 먼저일까 등 해결되지 않은 과학 논쟁에 대한 이야기까지 DNA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았다.

이 책을 통해 막연하고 어렵게만 생각한 DNA에 대해 알게 될 뿐 아니라 나아가 과학자의 꿈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의사와 과학자를 꿈꾸는 어린이들이 꼭 읽어야 할 우리 몸과 세포 탐험 설명서!

우리 몸속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놀랍고도 경이롭다. 우리 몸을 만드는 설명서 DNA에 담긴 정보에 따라 세포는 다양한 역할을 맡아 분열을 거듭하여 우리 몸을 성장시키고, 치유하고, 건강을 지키며 생명을 유지시켜 나가게 한다. 이 모든 일은 우리 몸속에 슈퍼파워를 가진 DNA가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우리 몸속 단백질 공장 리보솜, 에너지 발전소 미토콘드리아, 필요한 유전자만 발현시키는 유전자 스위치 프로모터 등 알면 알수록 신비롭고 놀라운 우리 몸!

생명과학에 대한 지식을 담고 있는 책이지만 이 책을 읽고 나면 생명의 소중함 또한 느끼게 된다. 동물이나 식물뿐 아니라 대장균이나 아메바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생물도 DNA에 들어 있는 정보에 따라 몸을 만들어 간다. 지구에 생명체가 살기 시작했을 때부터 오랜 시간 변이하여 우리가 환경에 적응하여 더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진화한 DNA.

DNA는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다. 특히 유전자 재조합 기술은 환경, 식량, 의약품 등 다양한 분야에 이용될 수 있도록 연구가 한창 진행 중인 기술이다.

미래의 의사 또는 유전자를 연구하는 과학자를 꿈꾸는 어린이라면 이 책을 통해 우리 몸과 세포의 다양한 역할을 탐험하고, 나아가 인류와 미래를 도울 DNA 기술을 연구하는 꿈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이해를 돕는 풍성한 일러스트와 재미있는 퀴즈

너무나도 작고 미세하여 전자 현미경으로 보지 않는다면 눈에 보이지도 않는 세포를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 게다가 유전과 세포 분열 관련 내용은 중등 과학과 고등 생물 교과에서 배우는 내용이라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BBC 주관 블루피터 최고의 논픽션상 수상 경력의 화가 나이젤 베인스는 이 책에

서 아이들의 흥미를 사로잡을 유머와 기발함으로 DNA의 구조, 염색체, 리보솜이 유전자를 읽어 단백질을 합성하는 과정, 다양한 세포의 역할 등을 이해하기 쉽게 그림으로 그렸다. 

또한 용어 설명을 중간중간 편집해 아이들이 어려운 용어에 대한 해설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해를 돕는 다양한 형식의 재미있는 퀴즈도 담았다. 

목차

 생명의 세계에 온 것을 환영해요! 

 위대한 발견! 

 우리 몸속 똑똑한 단백질 공장

 설명서대로 태어나는 아기 

 DNA는 섞일수록 좋을까? 

 쌍둥이는 어떻게 태어날까? 

 어떻게 지구에 생명체가 생겨났을까?

 닭과 달걀 중 무엇이 먼저였을까? 

 인류의 조상이 버섯이라고? 

 공룡이 정말 우리 할아버지일까? 

 왜 나는 채소를 싫어할까? 

 왜 나는 빨간 머리일까? 

 유전자는 우리에게 얼마나 영향을 끼칠까? 

 500년 후 친척 찾기 

 신호등은 빨간불! 초록불! 파란불? 

 유전자 스위치 켜고 끄기 

 병을 일으키는 DNA 

 누가 범인일까? 

 DNA가 어디까지 도와줄까? 

 우리 모두의 이야기, DNA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줄리안 바웰
영국 레스터대학교의 유전학과 게놈생물학 교수이자 레스터대학병원에서 유전병 환자 가족을 지원하고 개인 맞춤형 의학 혁신을 꾀하는 의사입니다. DNA의 경이로움을 어린이 독자와 나누고 싶어 이 책을 집필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 21세기의 난제를 해결할 차세대 의사와 과학자가 많이 나오기를 희망합니다.
저자 : 니타 라카니
소아과를 전공한 임상 유전학 전문의입니다. 레스터대학교에서 유전학을, 노팅엄대학교에서 임상 종양학을,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유전체 의학 학위를 받았습니다. 라카니 박사는 교과서 집필과 강의를 통해 유전학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그림작가(삽화) : 나이젤 베인스
일러스트레이터이자 북 디자이너입니다. 2005년과 2010년에 BBC 주관 블루피터 최고의 논픽션상을 2회 수상했으며, 2017년에는 영국 독립출판서점인상, 케이트그린어웨이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국내에 소개된 도서로는 『엄마, 가라앉지 마』가 있습니다.
번역 : 유윤한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를 졸업한 뒤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 주는 번역가이자 작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궁금했어, 우주』 『궁금했어, 인공지능』 『궁금했어, 뇌과학』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안다옹 박사의 과학 탐험대」 시리즈, 『플라스틱이 가득한 지구』 『지구에는 생물이 가득가득』 등이 있습니다.
감수 : 이흥우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생물교육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생물교육학 학위를 받았습니다. 이후 서울과학고등학교에서 과학 영재들을 가르쳤으며, 제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생물Ⅰ,Ⅱ 교과서』와 다수의 참고서, 『훅이 들려주는 세포 이야기』 『왓슨이 들려주는 DNA 이야기』 등을 집필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