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 문자를 기반으로 하는 블로그나 페이스북, X(트위터)보다 인스타그램이 훨씬 정보를 받아들이기 편하고 오래 기억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재생 시간만큼 기다려야 재미와 유용함을 판단할 수 있는 롱폼 영상 콘텐츠에 비해, 이미지와 한두 줄의 본문만 살짝 보여주는 인스타그램의 피드 방식은 내가 보고자 하는 걸 빠르게 파악하고 선택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같은 시간에 더 많은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은 매력적인 일이죠.
--- p.21, 「인스타그램과 다른 SNS의 차이점」 중에서
인스타그램은 최근 알고리즘을 바꾸었습니다. 과거의 #해시태그 검색 방식이 제한적이고 또 악용되는 경향이 많았거든요. 그래서 해시태그 검색 결과를 인기 게시물만 선택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전처럼 해시태그를 활용한 노출 기대 효과가 크게 줄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해당 해시태그 결과에서 인기 게시물로 올라간다면 과거보다 더 큰 주목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더 이상 해시태그를 30개씩 넣는 방식으로는 게시물이 성공할 수 없습니다. 무분별한 해시태그 남용이 과부하를 불러일으키고 결국 해시태그 실시간 노출이 제한될 테니까요.
--- p.91, 「해시태그 삽입 방법」 중에서
현실 세계와 인스타그램 세계는 다르지 않습니다. 내가 좋은 콘텐츠를 올려놓았는데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다고 불평하는 건 꽃단장을 하고 방 안에 들어앉아 사람들의 관심을 고대하는 것과 같습니다. 먼저 움직여야 합니다. 먼저 다가서야 합니다. 소통은 인스타그램의 첫걸음입니다.
--- p.134, 「인스타그램 소통이 필요한 이유」 중에서
이벤트에는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개인 인스타그램의 경우 비 오는 날도 한 가지 이유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유가 명확할수록 참여율이 높아집니다. 팔로워 수 달성, 개인 경조사, 신상품 출시 같은 이슈가 발생하면 이벤트를 통해 팔로워와 교류하세요. 팔로워에게도 경품 목적이 아닌 댓글을 달기 위한 이유가 필요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적용해볼 만한 이벤트 유형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 p.173, 「이벤트로 소통왕이 되자」 중에서
프로페셔널 계정이 된다는 것은 내 계정을 마케팅용으로 본격 활용하겠다는 의지입니다. 하지만 마케팅으로 활용하지 않더라도 인사이트를 보면서 내 게시물이 목표한 바대로 성장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장기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프로페셔널 계정으로의 전환은 무료니 당장 시작해보세요.
--- p.217,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하기」 중에서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통해 소규모 브랜드는 잠재 고객을 개발할 수 있고, 때로는 그들의 판매 전략을 보면서 향후 마케팅 플랜을 세워볼 수 있습니다. 성공을 보장할 수 없는 비싼 광고보다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이 SNS에서 더 각광받는 이유입니다.
인플루언서와 협업할 때는 반드시 성과를 확인해야 합니다. 겉으로 보이는 참여 결과(좋아요, 댓글, 릴스 조회 수)만 가지고는 콘텐츠가 성공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인사이트까지 들여다보고 콘텐츠 반응을 분석해야 다음에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p.278, 「인플루언서 협업하기」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