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나와 동행하며 나를 알아가는 여행입니다. 내가 ‘나’라고 알고 있는 눈에 보이는 존재가 나의 전부는 아닙니다. 우리 내면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지혜롭고, 강하며, 아름다운 내가 존재합니다. 인생은 그 참나를 발견하고 새로운 나를 낳는 여정입니다. (머리말)
해가 바뀐다고 해서 저절로 새로워지는 것은 아닙니다. 나이가 한 살 더 먹었다고 내 삶에 변화가 저절로 찾아오는 것도 아닙니다. 자연의 순환에 따라 해가 바뀌고 계절이 바뀌지만, 그 변화에 의미를 부여하고 새로움을 선택하는 것은 나 자신입니다. (Day 16)
오늘 하루는 참으로 소중한 시간입니다. 오늘은 어제의 반복이 아닙니다. 오늘은 어제의 후회나 좌절이 결코 침범할 수 없는 새로운 창조의 시간입니다. (Day 60)
물에 소금을 넣으면 소금물, 꿀을 넣으면 꿀물이 되지만 무엇을 넣더라도 물의 성질이 변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본성도 순수한 물과 같습니다. 옳고 그름, 행복과 불행 등 온갖 분별과 감정이 섞여도 우리의 본성은 언제나 밝게 빛나고 있습니다. 이 본성과 연결되려면 ‘지금 이 순간’을 살아야 합니다. (Day 122)
나는 나입니다. 그 누구와도 비슷하지 않고, 그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는 유일무이한 존재입니다. 그러니 남과 비교하며 최고가 되기보다 매 순간 나로서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하세요. (Day 158)
부족한 지금의 나를 인정하고 사랑하면 인생이 제자리걸음을 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버리세요. 어떤 조건이 갖춰져야만 나를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다는 생각이 오히려 성장을 방해합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 하루라도, 그날 잘했던 일이나 새로 배운 것을 찾아 자신을 칭찬해 보세요. 아이가 처음 말을 떼고 걸음마를 시작할 때, 더듬거리거나 넘어져도 우리는 박수를 보내줍니다. 스스로에게도 그런 사랑과 응원을 아낌없이 베풀어 주세요. (Day 238)
누구나 인생길을 가면서 넘어질 수 있습니다. 넘어지는 것 자체는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니 넘어진 기억을 곱씹으며 후회하거나 자책하면서 부정적인 감정을 확대하지 마십시오. 세상의 많은 성공은 숱한 실패를 딛고 이루어낸 것입니다. 실패를 계속 들추기보다는 실패에서 얻은 배움에 집중하세요. 실패를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돌아보고, 그 배움을 소중히 여기세요. (Day 318)
우리는 모두 자기 삶의 유일무이한 선구자입니다. 많은 이들이 조언을 건네지만, 그 길을 걷는 이는 오직 나 자신입니다. 내 삶의 길에서 끝까지 나를 비춰줄 수 있는 것은 나의 영혼뿐입니다. (Day 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