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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있어도 문닫는 가게 맛없어도 줄서는 가게

자영업자를 위한 브랜딩과 마케팅


  • ISBN-13
    978-89-5533-660-3 (1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식회사 새로운제안 / 주식회사 새로운제안
  • 정가
    20,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11-18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배문진
  • 번역
    -
  • 메인주제어
    비즈니스, 경영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브랜딩 #마케팅 #자영업자 #소상공인 #개인 사업자 #자영업자 브랜딩 #자영업자 마케팅 #식당 브랜딩 #비즈니스, 경영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8 * 210 mm, 264 Page

책소개

음식을 맛있게 만들면 손님이 알아서 찾아오는 시대는 이미
막을 내렸다. 규모가 크든, 작든 상관없다. 이 책을 내비게이션
삼아 주먹구구식의 사업이 아닌 엄연한 나만의 브랜드로 성장
하길 바란다. 돈 안들이고 브랜딩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말만 하면 다 아는 큰 회사들이나 브랜딩 관련
책들에 단골로 등장하는 맥도날드, 애플, 테슬라 같은 대기업의
사례는 최소화했다. 대신 작은 개인 사업장의 브랜딩 성공 사례
를 중점적으로 소개할 것이다.

목차

1장 브랜딩의 힘 이해하기
01 죽어라 장사하는데 왜 안될까?
02 자영업자에게 브랜딩이란 무엇인가?
03 자영업자에게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
04 브랜딩과 마케팅의 관계
05 마케팅에 대한 오해
06 마케팅의 전제 조건 ‘차별화’
07 상위노출에 올인하는 이유
성공사례 1 | 화제성과 지속적인 노출로 살아남은 자영업자
– 홍대펀치 감자탕
성공사례 2 | 브랜딩으로 성공한 자영업자 – 1978 멕시코리안


2장 당신의 가게를 브랜드로 만드는 전략
브랜딩을 위한 차별화 전략 세우기

01 내 브랜드 객관적으로 보기
02 브랜드 객관화 예시
03 타깃고객 세분화 1
04 타깃고객 세분화 2
05 브랜딩의 뿌리, 철학과 핵심 메시지
06 잘 만든 철학이 실패하는 이유 – 일관성의 부재
07 브랜드의 날개 - 스토리텔링
08 브랜드 컨셉 표현과 업그레이드
성공사례 | 신념으로 성공한 자영업자 – 도토리 키친

3장 자영업자 마케팅의 모든 것
0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02 마케팅이 어려운 이유
03 온라인 마케팅과 오프라인 마케팅
04 온라인 마케팅의 종류
05 온라인 마케팅의 활용 1 - 스마트플레이스
06 온라인 마케팅의 활용 2 - 인스타그램
07 온라인 마케팅의 활용 3 -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
08 온라인 마케팅의 활용 4 - 유튜브
09 PPL 간접광고 효과가 있을까?
10 오프라인 마케팅의 종류
11 온라인 마케팅의 활용 - 전단지와 포스터
성공사례 1 | 마케팅 전략으로 지하매장을 대박나게 만든 자영업자
– 화봉족발
성공사례 2 | 브랜드와 고객 세분화로 성공한 자영업자 – 한유정

4장 장기적 브랜드 성장을 위한 계획
01 사업은 아이템 싸움이 아니다(레드오션 전략)
02 무엇을 팔까? vs 어떻게 팔까?
03 사장의 똥고집이 사업을 망친다(변화하는 방법)
04 트랜드는 쥐약이다
05 돈 안들이고 사업확장하기 – 콜라보레이션
06 당신은 장사꾼인가 사업가인가?
성공사례 | 컨텐츠로 성공한 자영업자 – 연탄김평선

본문인용

“개인사업자도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
1명이든 10명이든 100명이든 사람들이 모이는 자리에 가면 항상 하는 이야기다. 나에게 이 말을 들은 사람들만 해도 어림잡아 수만명이 된다. 믿기지 않으신다고?
월정기세미나 3년, 개별상담, 1년 평균 10개의 브랜드 기획, 지자체 컨설팅사업, 박람회 강의, 유튜브를 통해 지난 3년간 주장해 왔다.
핵심내용? 오로지 한가지다 “사업을 한다면 브랜딩을 해라”
“브랜딩 그거 돈 드는 거 아니예요?
“디자인하고 인테리어 하고 마케팅 하고 다 돈으로 하는 거 아니예요?
“나 같은 개인사업자는 못해요”
반은 맞고 반을 틀리다. 돈이 많으면 확실히 유리하다. 그럼 돈 없으면 안 할 건가?
안 하면 죽는다. 극단적인게 아니라 현실이다.
의식을 하건 안 하건 우리는 브랜드 홍수에 휩싸여 생활하고 있다 외식업은 물론 의류, 통신, 금융, 관광 모든 산업에 걸쳐서 브랜드가 아닌 걸 찾기가 어려울 정도다.

스마트폰? 아이폰, 갤럭시
유행타지 않는 대중적인 옷? 유니클로
햄버거? 맥도날드
커피? 스타벅스

전부 다 대기업이다‘ 역시 브랜딩이란 큰 회사들이 돈으로 발라서 로고 만들고 인테리어 기깔나게해서 마케팅 하는 것이라 생각해 지레 겁 먹는다. 하지만 좋은 소식이 있다. 다행히 작은 사업장도 브랜딩을 할 수 있다. 내가 하는 일이 그것이다. 브랜드 만드는 일

이 책에서는 말만 하면 다 아는 큰 회사들이나 브랜딩 관련 책들에 단골로 등장하는 맥도날드, 애플, 테슬라 같은 별나라의 사례는 소개하지 않는다. 대신 작은 개인사업장의 브랜딩 성공 사례를 소개할 것이다.

건물 흡연장을 바비큐장으로 바꾼 곳, 시골의 허허벌판 창고가 핫플 버거집으로 변신한 매장, 재래시장 전집이 프리미엄 선술집으로 변신한 사례 외에 직접 기획한 곳들 위주로 소개하며 작은사업장이 브랜딩으로 자리잡은 곳들을 구석구석 보여줄 것이다.
음식을 맛있게 만들면 알아서 손님이 찾아오는 시대는 이미 막을 내렸다. 규모가 크던 작던 관계없다. 이 책을 네비게이션 삼아 주먹구구 사업이 아닌 엄연한 브랜드로 성장하길 바란다.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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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배문진
연평균 10여개의 외식 브랜드를 만드는 ㈜비투케이브랜딩의 공동대표이자 대한민국 메뉴기획 전문가이다. 호주 주정부 전문대학인 GCIT에서 전문요리와 경영을 졸업한 후, 현지 5성급 호텔과 다수의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에서 메인 셰프로 경력을 쌓았다. 귀국 후 10여 개의 외식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메뉴 기획팀장으로 근무하며 다양한 메뉴 기획과 런칭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현재 운영 중인 비투케이브랜딩을 통해 매월 정원 60명 세미나를 4년째 만석으로 지속하고 있으며, 외식 브랜딩 아카데미, 프랜차이즈 산업 박람회, 소상공인진흥공단 등 여러 기관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다양한 지자체에서 진행하는 지역 컨설팅 사업에도 전문 컨설턴트로 활약중이다. 또한, 개인 유튜브 채널 '제이아빠'를 운영하며 외식업 및 브랜드 개발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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