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이상한 쌤의 IB 수업 도전기


  • ISBN-13
    978-89-91617-69-8 (0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사단법인 좋은교사운동 / 사단법인 좋은교사운동
  • 정가
    10,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3-12-22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현승호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과정 계획 및 개발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 #IB #교육과정 계획 및 개발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8 * 210 mm, 123 Page

책소개

추천사
IB는 다양한 관점과 생각을 존중하는 태생적 특성 때문에 학생들에게 한가지 정답만을 모범답안으로 제시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교사들에게도 하나의 수업 사례를 모범사례로 선정하여 제시하지 않고 그보다는 전세계 수많은 IB 교사들이 자신의 사례와 경험을 나누고 배움으로써 서로의 노하우와 전문성을 공유하고 축적하는 생태계를 갖고 있다. 이 책의 저자 역시 자신이 직접 경험한 IB 수업과 연구에서 배우고 느낀 점들을 아낌없이 공유하고자 한다. 특히 이 책은 IB 교육을 추상적으로 제시하지 않고 저자가 경험한 IB 수업과 연구를 저자만의 관점과 비유로 흥미진진하게 기술하고 있다. 교과서의 정답 공부를 넘어, 학생 각자의 “내 생각”을 주도적으로 기르는 IB 교육이 교실 현장에서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지 재미있게 풀어 놨다. 이 책을 신호탄으로 앞으로 우리 공교육의 IB 교육 사례들이 무수히 공유되고 축적되는 집단지성 생태계가 만들어지길 간절히 바란다.

이혜정 교육과혁신연구소 소장
(『서울대에서는 누가 A+를 받는가』, 『대한민국의 시험』 저자)

목차

  • 발간사 4

    Ⅰ. 선생님, IB가 뭐예요? 9
    1. 이상한 쌤, IB를 만나다 9
    2. 교육과정의 리모델링 VS 신축 12
    3. IB 프로그램 17

    Ⅱ. IB 탐구 단원이 만들어지기까지 28
    1. IB 학습자상 28
    2. 핵심 개념 33
    3. 학습접근방법 35
    4. 교수접근방법 36
    5. 단원 계획서 38

    Ⅲ. 스스로 결정하는 아이들 43
    1. 탐구 시작하기 44
    2. 탐구 목록(LOI) 1 51
    3. 탐구 목록(LOI) 2-1 56
    4. 탐구 목록(LOI) 2-2 60
    5. 탐구 목록(LOI) 3 63
    6. 행동하기 67
    7. 더 나아가기 / 성찰하기 73

    Ⅳ. 학생의 자기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77
    1. 사전/사후설문 실시 결과 77
    2. 설문결과를 보며 82

    Ⅴ. 제주 IB 교육 효과 분석 종단연구를 하고 85
    1. 성장하는 교사들 86
    2. 제주 IB로부터 배우라 100
    3. KB를 꿈꾸며 103

    특별한 감사 105
    참고문헌 107
    부록 109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현승호
농부님이라는 부캐로 제주 IB학교에서 아이들과 '열매 맺는 나무반'을 운영하며 교육농사를 짓는 초등교사다. 한때는 '이상한 쌤'이라는 부캐로 국내유일의 교육팟케스트 '샘샘샘' 방송의 진행자로도 활동했다. 지금은 (사)좋은교사운동의 공동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