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AI영화 제작론


  • ISBN-13
    979-11-90812-59-7 (03680)
  • 출판사 / 임프린트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북바이북
  • 정가
    28,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10-1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심은록
  • 번역
    -
  • 메인주제어
    인공지능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인공지능 #AI영화 #AI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70 * 240 mm, 416 Page

책소개

장비, 인력, 장소 등 수많은 제작 비용과 절차가 필요한 영화를 개인이 생성형 AI로 만들 수 있는 ‘개인 AI영화 제작 시대’가 도래했다. 『AI영화 제작론』에서는 영화관에 상영된 최초의 AI영화 〈AI 수로부인〉의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200여 개의 생성형 AI를 소개하며 종합예술로서의 영화 제작법을 알려준다. 더불어 일반인공지능(AGI)의 도상에서 21세기 신인류인 ‘호모 AI’의 인간론을 바탕으로 ‘AI영화 이론’을 구축하며, 미래 영화에 대한 청사진까지 제시한다. 『AI영화 제작론』은 생성형  AI 툴의 활용법을 이해하기 쉽게 살펴보고 싶은 일반인이나, AI영화를 제작하고자 하는 영화업계 전문가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영화 개인 제작 시대|AGI로 가는 도상에서의 호모 AI

 

Ⅱ. 〈AI 수로부인〉 제작 과정과 제1세대 AI영화 툴

1. 편집과 선택

DIY 영상 제작, 해리 포터 바이 발렌시아가 튜토리얼|AI영화는 편집과 선택의 싸움|AI영화의 제작 프로세스|발전하는 AI 편집 툴

2. 스크립트 및 시나리오

〈AI 수로부인〉의 구조|〈AI 수로부인〉의 배경과 내용|대규모언어모델과 챗봇|시놉시스 및 시나리오 생성|콘티의 혁명|개념적 선택|〈AI 수로부인〉으로 보는 편집 예시

3. 이미지 및 영상 생성  

‘벨라미’, AI가 부활시킨 렘브란트|생성형 AI 이미지 툴(TTI)과 프롬프트|메인 캐릭터 생성 조건|생성형 AI 이미지 툴(TTI)과 플랫폼|생성형 AI 영상 툴(TTV)|민낯 그대로의 제1세대 AI영화|AI와 스톡 서비스

4. 음성 및 음악, 음향효과 생성

AI와 사운드 생성|클로바 더빙|D-ID와 타입캐스트|일레븐랩스와 다양한 TTS|생성형 AI 오디오 및 음악의 발전|최초의 AI 작곡가 아이바|생성형 AI 음향효과 툴(TTSE)|DAW와 〈해가〉 프로듀싱|AI 음악 콘테스트, 인간과의 협연|AI 음악의 압축과 편집

5. AI영화와 저작권

AI영화와 편집저작권|AI 편집저작물과 개념적 선택|사진기의 등장과 AI|창의성과 마스터 마인드에 관한 논의|개념 선택과 랜덤 선택|AI 툴의 라이선스 

6. 후속 작업 및 마케팅

영화의 등급분 류 신청|영화 총제작 단계와 마케팅|포스터와 트레일러 제작|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등록|AI를 긍정적 방향으로

7. 멀티모달형 AI 영상 비교: 〈AI 수로부인〉과 〈중국 신화〉

중국의 AI드라마

 

Ⅲ. 제2~3세대 AI영화 툴

1. 제2세대 생성형 AI의 특징

멀티모달 전쟁의 서막|애니투애니 시스템 지향|빅테크 TTV의 종횡적 비교와 그 이유

2. 오픈AI의 소라, 제2세대 TTV의 선도자

전 세계를 뒤흔든 1분 영상|TTV의 물리적 현상 반영과 한계|소라의 고도화된 편집 기술|TTV의 확장 및 연결 편집|비주얼 패치와 방대한 학습량

3. 영상 종합 플랫폼을 향한 구글의 TTI와 TTV

구글의 이마젠|비디오포엣, MM-LLM의 구현|비디오포엣의 음악·음향효과 에디팅|구글의 뤼미에르

4. 메타의 예측하는 비생성모델 V-제파와 TTV

메타의 TTV: 메이크어비디오, 에뮤 비디오|AGI로 가는 초석, 메타의 V-제파

5. 스테이블 디퓨전 3.0, 전문가용 TTI·TTV

믿고 쓰는 스테이블 디퓨전 

6. 중국다운 중국 TTV, 비두와 클링

전면 경기 혹은 전면전?|소라를 겨냥한 TTV, 비두|소라보다 먼저 상용화된 클링|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준 중국의 AI

7. 제2세대 편집 툴, AI 빅테크와 협업하는 프리미어프로

TTV와 뗄 수 없는 편집 툴|오브제 수정과 영상 생성|파이어플라이와 타사 프로그램을 이용한 영상 생성|편집 전과 편집 후의 영화

8. 제3세대 AI영화, 감성 툴과 3D 발전

감성적 TTV와 3D 영화|EMO, 감성 TTV의 시작|3D 영화 약사와 다양한 생성형 AI 3D 툴|사용자 친화적인 AI 3D 툴|딥모션으로 3D 영상 생성|엔비디아의 TT3D|장애인을 위한 AI영화

 

IV. AGI 도상에서의 AI영화 이론

1. 일반세계모델, AGI의 시작

슘페터의 돌풍 앞에 선 예술|일반세계모델은 TTV를 타고|2024 세계정부정상회의와 AI 펀딩설|빅테크들의 일반세계모델|일반세계모델의 방향성|AGI와 ASL의 단계|〈AI 수로부인〉의 제작비와 인력

2. AGI 도상에서의 AI영화 이론

AI와 인간의 한계|기술과 예술 그리고 콘셉트|백남준과 21세기 예술의 본질|예술의 종말 혹은 예술가의 죽음?|사실과 환각 사이에서|AI에게 여백의 의미|알파고의 창의성|인간 지각의 실체와   환각|‘호모 AI’의 인간학|AI는 눈을 감을 수 있을까?

3. AI영화와 들뢰즈의 시네마

AI영화와 운동-이미지, 시간-이미지|AI, 예술의 근원적 의미를 묻다|노이즈에 담긴 여러 상징들

 

V. 결론

제1세대부터 제5세대까지의 AI영화|고대의 꿈, 오토마티즘|‘바깥’을 보는 창으로서의 제5세대 영화

 

부록

1. 국제 AI 영화제 리스트, 심사기준과 작품 경향

2. 〈AI 수로부인〉 제작과 그 이후

3. 〈AI 수로부인〉에 사용된 생성형 AI 서비스 툴

4. 영상 관련 AI 간략 연대표

5. 생성형 AI 관련 백서

 

인덱스_ 생성형 AI 툴

본문인용

-

서평

이 책의 으뜸 덕목은 저자가 더 이상 그럴 수 없으리만치 자세하며 겸허하게 〈AI 수로부인〉을 만들면서 깨달은 시행착오들과 한계를 전한다는 것이다. 그것들을 읽다 보면, 저자와 동료 들이 흘렸을 ‘피, 땀, 눈물’이 생생히 떠올라 숙연해질 수밖에 없다.

_ 전찬일(영화비평가, 경기영상위원회 위원장)

 

 

 

총제작 기간 한 달, 총장비 노트북

AI영화 최초 국제영화제 상영작 〈AI 수로부인〉 

“이 영화는 한 달 만에, 세 명이 노트북 세 대로 만들었다.”

 

2023년 10월 AI가 만든 영화 〈AI 수로부인〉이 극장에서 공개됐다. 〈AI 수로부인〉은 AI가 시나리오를 쓰고, 캐릭터를 생성하고, 영상·배경음악·음향효과를 만들고, 수정까지 하면서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했다. 이 과정에서 최소 52개의 생성형 AI 툴이 사용됐고, 참조한 것까지 합하면 100여 개에 달한다. 바야흐로 장비, 인력, 장소   등 수많은 제작 비용과 절차가 필요한 영화를 개인이 생성형 AI로 만들 수 있는 ‘개인 AI영화 제작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에 발맞춰 생성형 AI 툴을 다루는 도서가 다수 나오고 있지만, 기본적인 사용법을 안내하는 데 그치고 있어 AI영화를 제작하려는 이들에게 영화를 제작할 만큼의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를 감안해 『AI영화 제작론』에는 〈AI 수로부인〉 제작진이 영화를 만들면서 사용한 생성형 AI 툴의 사용법을 비롯해 그 과정에서 겪은 시행착오와 정보들을 여실히 담고자 했다.

 

챗봇, 이미지, 영상, 음악, 더빙, 3D까지 

200여 개의 생성형 AI 소개  

 

『AI영화 제작론』에서는 〈AI 수로부인〉의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200여 개의 생성형 AI를 소개하며 종합예술로서의 영화 제작법을 알려준다. 1부 ‘서론’에서는 AI영화의 역사와 현주소를 조망하며, 〈AI 수로부인〉이 탄생하게 된 배경을 설명한다. 2부 ‘〈AI 수로부인〉 제작 과정과 제1세대 AI영화 툴’에서는 2023년 10월을 기준으로 챗GPT, 빙, 바드, 클로바X, 스테이블 디퓨전, 달리, 미드저니, 젠모, 캣컷 등 생성형 AI 툴을 주로 분석하며, 〈AI 수로부인〉 제작 과정의 노하우와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소개한다. 3부 ‘제2~3세대 AI영화 툴’에서는 2024년 상반기에 나온 빅테크 기업의 생성형 AI 툴을 위주로 소개한다. 4부 ‘AGI 도상에서의 AI영화 이론’에서는 생성형 AI 툴의 진화를 예상하며 ‘AI영화 이론’과 21세기 인간학인 ‘호모 AI’를 간단하게나마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5부 ‘결론’에서는 AI영화의 미래에 대한 문제 제기와 청사진을 제시한다. 더불어 부록에서는 생성형 AI 툴의 발전 향상과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관련 백서를 소개하고, AI영화 제작에 쓰이는 기술의 장단점과 보완점을 짚어본다. 

   

AI영화 제작 과정과 이론적 배경이 담긴 

세계 최초 AI영화 전문서

“AI는 예술의 새로운 붓과 팔레트가 될 것이다.”

 

저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AI영화의 역사를 시대별로 구분하자면, 아직 1세대에 머물러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러 분야에서 이미 AI 시대에 대해 여러 가지 예상과 우려를 하고 있기에, 이 시대의 AI영화를 상상해보는 것만으로도 미래의 AI영화를 그려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AI는 바쁜 세상에 스쳐 지나가며 놓친 것을 상기시켜줄 수도 있고, 소소한 것 뒤에 숨겨져 보지 못했던 것을 드러낼 수도 있다. AI가 이러한 것들을 담아 영화로 구현하여 우리 모두 향유할 수도 있다. 이것이 우리가 꿈꿀 수 있는 미래의 AI영화이다. 『AI영화 제작론』은 생성형  AI 툴의 활용법을 이해하기 쉽게 살펴보고 싶은 일반인이나, AI영화를 제작하고자 하는 영화업계 전문가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AI영화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그려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심은록
1998년 프랑스로 건너가, 파리 사회과학고등연구원(EHESS)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EHESS와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센터(CNRS)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 근무했고, 감리교신학대학교와 동국대학교에서 객원교수로 강단에 섰다. 현재 ㈜나라지식정보의 AI 아트디렉터와 상임 연구위원으로 일하는 한편, 프랑스를 거점으로 동서양을 오가며 미술 비평가와 전시 기획자로도 활동하고 있다.

전시 기획: 파리 패럴림픽 특별전(2024), 강릉 청소년 동계올림픽 특별전(2024), 광주디자인비엔날레와 FINA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기념전(2019), 평창 패럴림픽 기념 전시(2018), 유네스코 전시(파리 2018, 2015), 유엔 제네바 사무국 전시(2017), 광주비엔날레 특별전(2016) 등 수십 회 국제전.

저서: 『AI아트와 ChatGPT』(솔앤유), 『양의의 예술: 이우환과의 대화 그리고 산책』(현대문학), 『이성자의 미술』(미술문화), 『세상에서 가장 비싼 작가 10』(아트북스) 등 수십 권 출판.

AI영화: (2023)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