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는 왜 매너와 에티켓을 발명했는가?
아리스토텔레스부터 20세기 섹스 에티켓까지
품격 있는 인간이 되기 위한 ‘매너’의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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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여행, 온천, 지도, 인삼, 추리소설, 관상 등
지금껏 역사책에서 본 적 없는 주제로 매번 우리를 역사의 세계로 이끄는
연세대학교 설혜심 교수의 신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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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너에 관한 최고의 고전인 엘리아스의 《문명화 과정》 이후
가장 주목해야 할 저서 《매너의 역사》
우리는 왜 지금 매너를 이야기하는가? 에드먼드 버크의 말처럼 매너는 마치 공기 같아서 그것이 부족해지기 전까지는 굳이 말로 꺼낼 필요가 없었을 뿐이다. 매너에 대한 사회적 갈증에 화답하듯 설혜심 교수는 에티켓북과 처세서, 행동지침서, 편지, 매뉴얼북 등 고대부터 20세기까지 생산된 100여 종의 굵직굵직한 예법서를 치밀하게 분석해 매너의 역사를 일별한다. 서양 매너의 이론을 정립한 아리스토텔레스와 키케로부터 중세의 기사도, 에라스뮈스와 로크의 예절 교육, 18세기 영국식 매너와 젠틀맨다움을 거쳐 상류사회의 엄격하고 까다로운 에티켓으로의 퇴행과 개인화된 20세기 에티켓까지, 그 변화를 따라가다 보면 인류가 왜 매너를 발명해 냈고 그토록 오랜 시간 유지해 왔는지 깨닫게 된다. 시시콜콜하고 사소하게 여겨졌던 ‘매너의 역사’를 통해 무례함과 불관용의 시대를 넘어설 ‘품격’ 있는 삶의 힌트를 찾아보자.
1. 엘리아스 《문명화 과정》을 잇는 ‘매너’에 관한 최고의 저작
―에티켓북과 처세서, 행동지침서, 편지, 매뉴얼 등 예법서 100여 권을 분석
―엘리아스 《문명화 과정》의 공백을 메우며 고대부터 20세기까지 아우른 매너의 역사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는 ‘인간에 대한 예의’라는 말이 빈번하게 쓰이고, 사소한 예의 바른 행동이 종종 미담으로 다뤄지곤 한다. 격식에 맞는 인사를 할 줄 모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주문하신 음료 나오셨어요’처럼 아무 때나 존칭을 붙이는 과잉 매너도 횡행한다. 그 어느 때보다 사회 전반에서 예의와 무례, 배려와 불관용, 품격과 천박 같은 단어들도 자주 회자되는데, 그만큼 예의에 대한 사회적 갈증이 존재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이는 지난 시대의 유물이라고 여겨지는 예의범절 혹은 매너가 아직도 매우 유효한 사회적 덕목이라는 사실을 반증한다.
이 책은 서구의 에티켓북과 처세서, 행동지침서, 편지, 매뉴얼 등 고대부터 20세기까지 생산된 굵직굵직한 예법서 100여 권을 분석해 매너의 역사를 일별한다. 역사학의 전통에서 매너는 그간 사소하고 하찮은 주제로 폄하되어 연구의 성과가 미진하거나 혹은 특정 시기에 한정되어 왔다. 그런 이유로 매너에 관한 통찰력 있는 논의는 노베르트 엘리아스, 피에르 부르디외 같은 사회학자에게서 나왔는데, 그중에서도 엘리아스의 《문명화 과정》은 매너의 역사를 탐구한 고전으로 오늘날까지도 절대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 탁월한 저작은 다루는 범위가 중세 말에서 르네상스 시기에 집중되어 있고, 옷차림이나 인사법, 대화술이나 몸가짐과 같이 예법에서 중요한 영역들이 누락되어 있으며, 분석 대부분이 프랑스 궁정 예법에 한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아쉬움을 남긴다.
이런 연구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설혜심 교수는 노련한 역사학자의 시선으로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부터 20세기 말까지 긴 시간 전체를 아우르며 매너의 역사를 재구성한다. 주로 관념적인 차원에서 매너에 접근하는 기존 연구들과는 차별되게 구체적인 행동 지침과 그 양태를 집중적으로 살피고 분석하며 ‘매너의 역사’에 관한 독보적인 저작을 탄생시켰다.
일찍이 영국의 보수주의 정치가 에드먼드 버크(Edmund Burke)가 했던 말을 떠올렸다. 버크는 매너는 법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법은 우리의 이곳저곳을 이따금 건드릴 뿐이지만 “매너는 마치 우리가 숨 쉬는 공기처럼 끊임없이 우리를 야만으로 만들거나 세련되게 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버크의 주장을 오늘날에 대입하자면 매너는 구시대의 악습이라기보다는 마치 공기 같아서 그것이 부족해지기 전까지는 굳이 말로 꺼낼 필요가 없었을 뿐이다.
―〈책을 펴내며〉 중에서
매너에 관심을 보인 학자 대부분이 예의범절의 기반이 되는 도덕과 철학에 천착했다. 하지만 나는 그런 관념적 차원의 접근보다 예법서가 제시하는 형식적 측면, 즉 행동 지침에 주목하기로 했다. 예의 바른 행동거지를 나열한 수칙들은 자칫 시시콜콜하고 가벼운 것으로 여겨지고, 내용의 상당 부분이 시공을 초월해 유사한 경향을 띠기 때문에 변화의 흐름에 천착하는 주류 역사학에서는 거의 무시되어 왔다. 하지만 나는 그렇게 외면받았던 자료들이 오히려 인간의 삶을 생생하게 보여줄 수 있다는 나름의 신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시대별로 주목할 만한 예법서를 추린 다음, 읽고 분석하면서 각각의 텍스트에서 눈에 띄는 요소들이 시대적 맥락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책을 펴내며〉 중에서
나는 바로 이 지점, 즉 프랑스 매너에 대한 비판과 동시에 나타나는 영국식 매너의 성격 규정이 매너의 역사에서 엄청나게 중요한 분기점을 형성한다고 본다. 이 지점은 노르베르트 엘리아스가 놓친 부분이며, 그런 탓에 그의 《문명화 과정》은 18세기 이후 매너의 영국화 과정 및 범세계로의 전파라는 중요한 과정을 다루지 못했다. 그리고 그 분기점은 오늘날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영국 신사’ 같은 개념이 생겨나고 퍼져가기 시작한 시작점이기도 했다.
―〈10장. 영국적 매너의 핵심〉(234쪽) 중에서
2. 아리스토텔레스부터 킹스맨까지, 매너와 에티켓의 모든 역사
―인류는 왜 매너를 발명했고, 끊임없이 가르치며, 그토록 오래 유지해 왔는가?
―관념적 차원의 매너가 아닌 구체적 행동 지침의 변화를 추적하는 역사서
―데코룸-쿠르투아지-시빌리테-폴라이트니스-에티켓으로의 변화가 한눈에
설혜심 교수는 이 책에서 고대부터 20세기까지 장구한 매너의 역사를 경유함으로써, 각 시대가 내세운 뚜렷한 매너의 이상이 사회경제적 변화와 조응해 행동 규범에 관한 일종의 유행을 창출했음을 확인한다. 이처럼 매너의 구체적인 모습은 달라지면서도 원론적인 규범들은 여전히 중요하게 작동하고 있는데, 이 책은 인류가 매너를 발명하고 오랜 시간 유지해 온 이유, 즉 예의범절의 존재 이유와 목적, 기능을 규명하고자 했다.
고대 그리스 시기 대표적인 행동 지침서로서 테오프라스토스의 《성격의 유형들》에 나오는 인간 군상을 살펴보며 그리스 철학의 중요한 화두였던 매너를 재조명하고, 매너를 모든 인간에 적용되는 보편적 윤리로서 접근한 아리스토텔레스, ‘데코룸’이라는 매너의 이상을 내세우며 매너와 계급을 연결한 키케로를 통해 서양 매너 이론의 정립 과정을 들여다본다. 중세는 ‘쿠르투아지’라는 궁정식 매너를 중심으로, 어린 기사들의 훈육서인 《유아서》와 《궁정식 사랑의 기술》을 살펴보며 기사도와 궁정식 매너의 관계를 고찰한다.
17세기 궁정을 벗어나 인간관계가 넓어진 근대 사회에서 ‘사회적 개인’을 훈련하는 데 매너 교육은 유효했다. 새로운 이상으로 떠오른 ‘시빌리테’, ‘굿 브리딩’ 등의 개념을 잘 드러내는 매너 교과서로서 에라스뮈스와 존 로크의 저작을 살펴보고, 더불어 체스터필드 백작의 《아들에게 주는 편지》, 그랜드 투어를 다녀온 유학생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쓰인 지침서를 통해 엘리트 매너 교육의 모습을 엿본다.
이어 프랑스 예법의 영향을 벗어나 영국식 예절이 탄생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18세기 영국의 경제적 성장은 ‘젠틀맨’으로 대표되는 중간계급의과 ‘폴라이트니스’라는 소탈한 영국식 예절을 등장시킨다. 하지만 18세기 말 영국은 갑작스런 반동에 직면하는데, 상류층이 신흥부자들을 배제하기 위해 느슨한 매너 대신 엄격한 에티켓을 만들어간 것이다. 배타적 사교 모임과 왕실 예법을 수록하는 에티켓북 등을 통해 매너와 에티켓에 어떻게 신분적 구별 짓기의 의미가 담기게 되는지를 살핀다.
이후 에티켓은 사회 전반으로 확산해 갔는데, 19세기 이후 소비사회의 발달과 더불어 새롭게 등장한 쇼핑 에티켓부터 전문 직업군인 의사와 그들을 모방하려 한 제약회사 영업사원의 에티켓, ‘영국 신사’라는 이미지를 만들어낸 식민지 에티켓 등 특화된 매뉴얼의 등장을 살핀다. 20세기 들어 나타난 자동차와 비행기, 병원 등 새로운 공간이나 직장 여성 등 새로운 역할을 다루는 에티켓을 살펴보면서 사회적 구별 짓기의 단위가 계급에서 개인으로 전환되는 것을 고찰한다.
흔히 보지 못했던 100여 컷의 화려한 도판은 책을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각 시대상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그리스 시대에는 예절이 계급을 구분하는 수단이 아니었다는 점이다. 매너는 단지 덕을 갖춘 좋은 사람과 그렇지 못한 인간을 구별할 수 있는 표지였다. 하지만 이후 서양의 역사에서 매너는 계급적 구별 짓기의 강력한 수단으로 등장한다. 그 시작은 키케로였다.
―〈2장. 서양 매너의 이론적 시원〉(59쪽) 중에서
나는 영국 공론장이 쇠퇴하는 시점이 하버마스가 주장한 19세기 말보다 훨씬 일찍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19세기 중엽부터 불어닥친 에티켓북의 인기야말로 그런 현상을 증명한다고 믿는다. 특히 변화한 공론장이 “‘인간적 흥미’를 목적으로 하는 오락과 ‘생활 상담’으로 만드는 것에 그치지 않고, 광고의 기능을 맡으며, 전체적으로 더욱 비정치적이 되며, 가상적으로 사사로운 것이 된다”는 하버마스의 지적은 에티켓북의 특성과 딱 들어맞는다.
―〈16장. 에티켓북의 유행〉(350쪽) 중에서
저택의 회합에서 실질적인 지배자는 여주인이었다. 이 사실은 예법의 전통에서 볼 때 실로 혁명적인 변화였다. 앞 장에서 언급했듯이 전통적으로 서양의 예법서는 주로 세속적인 성공, 특히 궁정이나 정부, 외교적 사안에서 성공하기 위한 처세서의 성격이 강해서 주로 남성을 대상으로 쓰였기 때문이다. (…) 특히 저택에서의 회합이 정치적으로 중요해지면서 여주인의 역량은 남성의 커리어와 지위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디너파티에 필요한 모든 에티켓을 익히는 것이 젠틀우먼에게는 최고로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되었는가 하면, 자연스럽고 수완이 뛰어나며 가정교육을 잘 받았다는 사실이 가장 잘 드러나는 곳이 디너 테이블이라는 말이 덧붙여졌다. 어떤 잡지는 “이처럼 사소하고 귀찮게 여겨지는 에티켓이야말로 사회가 여성의 손에 권력을 쥐여주는 것”이라면서 누구를 초대할지 말지가 그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쓰고 있다.
―〈17장. 더 폐쇄적인 공간으로〉(377~379쪽) 중에서
상류층을 향한 사회적 모방(social emulation) 심리가 팽배했다는 것은 중간계급이 아직 사회·경제적 변화에 걸맞은 ‘문화적 행위주체성(agency)’을 갖추지 못했음을 드러낸다. 그런 탓에 대다수가 익명이었던 에티켓북은 종종 저자가 귀족 신분임을 내세웠다. 하지만 진짜 귀족이라면 그런 책을 쓰지도, 이름을 빌려주지도 않을 터였다. 실제로 그런 책의 저자들은 댄스 교사나 주식 중매인, 상류층의 하녀 등으로 ‘세상사에 능통한 이(a Man of the World)’, ‘영국 귀족 여성(an English Lady of Rank)’, ‘귀족의 일원(a Member of the Aristocracy)’ 같은 모호한 필명 뒤에 숨어 있었다.
―〈18장. 왕실의 존재감〉(382쪽) 중에서
3.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품격’의 사회사
―시대를 초월한 매너, 오늘날에도 유용한 조언들
―품격 있는 삶을 위해 알아야 할 우리 시대 교양
《매너의 역사》에는 이상하지만 기발하고, 꼰대 같지만 공감되는 지침과 조언 들이 펼쳐진다. 이 책에서 살펴보는 예법서나 에티켓북은 쓰인 시기와 상관없이 오랫동안 시대를 초월해 읽혔다. 그런 만큼 오늘날의 상황에도 접목할 수 있는 유용한 매너와 에티켓에 관한 지침과 조언 들이 담겨 있다. 특히 프랑스 궁정 예법을 중심으로 ‘매너’를 다룬 책들과 달리 오늘날 범세계적인 매너의 기준이라 할 수 있는 영국식 매너의 기원과 발달 양상을 다뤘다는 점에서 이 책의 현재적 함의가 크다.
2,300년 전 그리스 철학자 테오프라스토스가 《성격의 유형들》에서 묘사한 꼴사나운 사람들의 모습은 우리 주변의 무례한 사람들을 떠올리게 한다. ‘궁정 처세서의 바이블’이라 불리는 카스틸리오네의 《궁정인》은 엘리트 교양계층과 정치인에게 큰 인기를 끌었는데, 20세기 말에는 오히려 비즈니스 세계에 어필한다는 점이 감지되기도 한다. 체스터필드 백작의 《아들에게 주는 편지》에서는 자식 교육에서 부모의 이상을 온전히 실현할 수 없다는 뼈저린 교훈을 전하고, 벼락출세한 사람이 갖춰야 할 태도를 다룬 《매너 있는 사람》은 급격한 사회 변동기에 매너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게 한다. 또 오늘날의 ‘이메일 쓰는 법’과 같이 다양한 상황에서 예의 바르고 품격 있는 편지를 작성하는 법을 담고 있는 새뮤얼 리처드슨의 《특별한 친구에게 쓰는 편지》는 일명 18세기의 자기계발서였다. 그뿐 아니다. 19세기 새뮤얼 비튼의 쇼핑 에티켓에서 다루는 무례한 남성 고객에 대한 진술은 지금 보아도 놀랍도록 수긍이 가고, 병문안 에티켓부터 직장 늑대 대처법, 섹스 에티켓, 이혼 에티켓 등 ‘뉴 에티켓’은 여전히 우리에게 필요한 조언을 담고 있으며, 사회적 자본으로서 매너의 성격은 더 강화됨을 알게 한다.
매너는 유행이 있고 변화하지만 언제 어디서나 일반적으로 좋은 형태라고 받아들여지는 매너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렇기에 매너의 역사를 일별하는 이 책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고, 품격 있는 인간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이 목말라하는 이야기를 건넨다. 매너에는 자기에 대한 존중과 남에 대한 존중이 교차하고 그 존중을 행동으로 주고받는 기쁨이 있다. ‘품격’의 사회사를 펼쳐 보이는 이 책을 통해 좋은 매너를 갖추는 일이 주는 삶의 즐거움을 만나보자.
비튼은 이런 남성들을 “단언컨대 배워먹지 못한 자들”이라고 부른다. 바깥에서는 막대기로 맞을까 봐 두려워서 절대로 하지 못할 말들을 상점에 들어와서는 어린 직원에게 지껄이고, 자기가 그녀들에게 엄청나게 좋은 인상을 주었다고 철석같이 믿으며, 심지어 자기에게 반했다고 착각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그는 아주 날카롭고도 시원한 일갈을 날린다. 그들이 만약 “자신들이 경탄의 대상이 아니라 자기 주변을 제외한 모두에게서 동정의 대상일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라고 묻고는 “시시한 바보들”이라고 끝맺는다.
―〈19장. 쇼핑 에티켓〉(426쪽) 중에서
이런 행동이 지속되는 이유는 섹스가 지극히 사적인 영역이기 때문이다. 보이지 않기에 누군가가 담론을 생산할 때 통제력이 최고로 발휘될 수 있는 영역이다. 즉, 은폐나 왜곡, 상상과 과장이 가장 쉽게 침투하는 최후의 영역인 셈이다. 따라서 성이라는, 이 은폐된 영역에는 사법적・물리적 통제보다 오히려 도덕과 매너가 훨씬 더 필요하고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25장. 섹스 에티켓〉(567쪽) 중에서
장구한 매너의 역사를 돌아보면, 오늘날 에티켓 규칙들은 훨씬 단순해졌다. 하지만 그 원론적인 규범들은 여전히 중요하며, 수많은 사람과 교류해야 하는 상황이기에 더욱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제 계급 같은 전통적인 구분이 아닌 오로지 개인의 행동에 의해 사회적 지위를 가늠하는 현상이 자리를 잡게 되었고, 사회 엘리트의 전유물에서 벗어나 모두에게 적용되므로 매너의 의미와 역할은 오히려 더 중요해진 측면이 있다. 따라서 예의 바름과 품격으로 사람을 구별 짓는 가치와 효용은 여전하며, 그것은 계급의 울타리를 벗어나 온전히 개인이 책임지고 수행해야 하는 영역이 되었다.
―〈26장. 지극히 개인적인 에티켓들〉(589쪽)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