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내면서
1부 역사적 사고 연구와 평가
제1장 교육과정, 교과서, 수업 수준에서 역사적 사고 개념을 적용하는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평가 | 박진동
제2장 독일 HiTCH 프로젝트의 역사적 사고 역량 평가 | 고유경
2부 대규모 표준화 시험에서 나타나는 역사교육 평가
제3장 일본의 ‘대학입학공통테스트’ 역사 과목 평가 | 남한호
제4장 중국의 가오카오 역사 시험이 보여주는 대규모 대입 시험의 도전과 한계 | 구난희
제5장 인도 중등교육 역사과 수료시험의 역량 기반 평가 시도와 과도기적 특징 | 박소영
제6장 핀란드 역사 과목 대학입학자격시험의 역사적 사고 평가 | 정재윤
제7장 미국의 뉴욕주 역사/사회 리전트 시험의 특징 및 시사점 | 천은수
3부 역사적 사고 평가의 새로운 방향과 모색
제8장 국가 수준의 시험에서 역사적 사고 평가의 모색: 뉴질랜드 NCEA 〈역사〉 시험의 사례 | 김성자
제9장 싱가포르 중등학교에서 역사 탐구와 탐구 기반 평가: GCE O-레벨 및 GCE N(A)-레벨 시험에서 〈통합 인문학(역사 선택)〉 문항을 중심으로 | 김수미
제10장 미국 워싱턴주의 역사 교실기반평가를 통해 본 학습을 위한 평가 | 지모선
참고문헌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