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드는 주제탐구독서 수업


  • ISBN-13
    979-11-6742-859-2 (9437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역락 / 도서출판 역락
  • 정가
    20,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8-3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권이은 , 김해인 , 문지연 , 박신애 , 오유리 , 이수진 , 이용준 , 임민윤 , 서한얼 , 이지민 , 이순영
  • 번역
    -
  • 메인주제어
    읽기, 쓰기, 산술 교수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읽기, 쓰기, 산술 교수 #주제탐구독서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76 * 248 mm, 260 Page

책소개

우리 함께 주제탐구독서 수업해요!

 

이 시대의 청소년 독자들은 이전 시대보다 더욱 능동적인 독자가 되어야 합니다. 능동적인 독자는 적극적으로 읽고 생각하는 독자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주제의 텍스트를 다양하게 수집하고, 믿을만한 정보를 선별하며, 다양한 관점이나 견해가 담긴 텍스트의 내용을 종합하며 읽고, 자신의 견해를 정립해 가는 독자입니다. 청소년들은 ‘여러 텍스트를 통합적으로 읽으며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독서’인 ‘주제탐구독서’를 통해 능동적인 독자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관심 주제를 탐구하기 위해 다양한 텍스트의 내용을 통합하며 읽는 학생 주도의 수업’을 시도해 본 적 있으신가요? 주제 선정, 개별 주제에 맞는 글과 자료 준비, 독서 전략 지도, 평가까지… 너무 복잡하게 느껴지신다고요? 그래서 이 책은 복잡한 준비 과정이 최대한 생략될 수 있도록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 자료와 함께 실제 학교 현장에서 진행한 주제탐구독서 수업 과정을 자세히 담았습니다. 또한, 처음으로 주제탐구독서나 학습자 주도 독서를 지도하는 선생님께 꼭 필요한 수업 노하우, 학생 결과물 예시 자료, 활동지까지 준비했어요. 이 책에서 소개한 다양한 주제탐구독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독서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차례

 

Ⅰ. 주제탐구독서 수업 이해하기

1. ‘주제탐구독서’란 무엇일까요?

2. 주제탐구독서 수업은 어떻게 할까요?

 

Ⅱ. 과학 주제탐구독서 수업하기

주제 1 : 생성형 인공지능 ‘챗GPT’ 정복하기- 질문으로 엮어 읽고, 토론하기

주제 2 : 과학과 윤리 사이- 직소 모형으로 엮어 읽기

주제 3 : 나도 환경 활동가- 엮어 읽고, 조사하고, 실천하기

 

Ⅲ. 사회 주제탐구독서 수업하기

주제 4 : 세계시민으로 살아가기- 디지털 자료 엮어 읽기

주제 5 : 우리 사회 불평등-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온라인 기반 협력적 탐구

 

Ⅳ. 예술 주제탐구독서 수업하기

주제 6 : ‘나’를 찾아서- 문학 작품 엮어 읽기

주제 7 : 비평가의 독서 따라잡기- 엮어 읽고 비평문 쓰기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권이은
권이은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연구교수
저자 : 김해인
김해인 한양대학교 국어교육과 강사
저자 : 문지연
문지연 능곡고등학교 교사
저자 : 박신애
박신애 대전관평중학교 교사
저자 : 오유리
오유리 운천고등학교 교사
저자 : 이수진
이수진 청주대학교 교양학부 조교수
저자 : 이용준
이용준 매홀고등학교 교사
저자 : 임민윤
임민윤 신서중학교 교사
저자 : 서한얼
서한얼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 졸업
저자 : 이지민
이지민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 재학
저자 : 이순영
이순영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