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사회과교육론


  • ISBN-13
    979-11-6328-616-5 (9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동문사 / 동문사
  • 정가
    26,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8-3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모경환
  • 번역
    -
  • 메인주제어
    사회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사회교육 #사회과교육 #사회과의 수업 설계 #사회과의 지식 학습 #사실, 개념, 일반화 #사회과 고차사고력의 학습 #사회과의 평가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대학 교재
  • 도서상세정보
    188 * 257 mm, 464 Page

책소개

현대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다양한 도전과 기회를 마주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시민에게 요구되는 역량의 복잡성과 다양성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과교육이 양성하고자 하는 시민의 모습 역시 더욱 복잡하고 다차원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사회과교육에 중대한 도전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회과교육은 학생들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며, 책임 있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 책은 사회과교육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이론적 측면과 실천적 측면을 포괄적으로 안내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집필되었다.

목차

Chapter 01 사회과교육의 개념과 목표

1. 사회과교육의 개념

2. 사회과교육의 본질

3. 사회과교육의 목표

4. 사회과 목표의 변천

 

Chapter 02 사회과의 발달 과정

1. 미국 사회과의 탄생과 발달 과정

2. 우리나라 사회과의 발달 과정

 

Chapter 03 사회과의 교육과정

1. 사회과 교육과정의 기초

2.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 원리

3.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 형태

4.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5.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

 

Chapter 04 사회과의 수업 설계

1. 수업 설계의 기초

2. 수업 설계와 수업지도안

3. 수업 설계와 교사

4. 수업 설계와 학습자

5. 수업지도안의 사례

 

Chapter 05 사회과의 수업모형과 교수기법

1. 수업모형의 의미와 유형

2. 사회과의 다양한 수업모형

3. 사회과의 다양한 교수기법

 

Chapter 06 사회과의 지식 학습: 사실, 개념, 일반화

1. 사실의 학습

2. 개념의 학습

3. 개념학습의 모형

4. 일반화와 이론의 학습

 

Chapter 07 사회과의 기능 학습

1. 기능의 개념과 종류

2. 연구 기능

3. 시·공간 기능

4. 사회적 기능

 

Chapter 08 사회과 고차사고력의 학습

1. 고차사고력의 의미와 특징

2. 고차사고력의 유형 및 교수·학습 방법

3. 고차사고력과 질문법

4. 고차사고력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Chapter 09 사회과의 가치 학습

1. 가치교육의 필요성

2. 가치교육의 방법

3. 대안적인 가치교육 접근법

4. 가치교육의 유의점과 교사 역할

 

Chapter 10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

1. 논쟁문제의 개념과 의의

2. 논쟁문제 수업의 이론적 기초

3. 논쟁문제 수업의 단계

4. 논쟁문제 수업모형에 대한 평가와 전망

 

Chapter 11 사회과의 평가

1. 사회과 평가의 개념과 강조점

2. 수행평가와 참평가

3. 사회과 평가의 방법

4. 사회과 평가문항의 제작

5. 사회과의 과정 중심 평가

 

Chapter 12 현대 사회과의 과제

1. 다문화교육

2. 세계시민교육

3. 테크놀로지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모경환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UC Berkeley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Ph.D.)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사회과교육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다문화교육』, 『청소년 문제와 보호』가 있으며, 역서로는 『시민교육의 이해』, 『다문화교육 입문』 등이 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