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2D 뒤표지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 ISBN-13
    979-11-6328-597-7 (93180)
  • 출판사 / 임프린트
    동문사 / 동문사
  • 정가
    26,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5-3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임은실 , 송 영
  • 번역
    -
  • 메인주제어
    심리치료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심리치료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진단 #미술치료의 과정과 기법 #인지학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자연물 미술치료 프로그램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88 * 257 mm, 364 Page

책소개

미술치료는 미술치료 이론을 기반으로 다양한 상황과 목적에 맞게 미술활동을 치료에 적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미술치료는 아동과 청소년, 성인 모두를 대상으로 일상생활 적응과 심리치료, 재활치료, 정신건강, 위기치료 등의 목적을 위해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아동의 치료와 교육에 적극 활용되고 있으며, 노인들에게도 재활치료와 함께 삶을 정리하는 것을 돕는 데 미술치료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현대사회는 급변하고 있고 이에 따라 각종 스트레스와 갈등, 우울과 불안, 분노 등 다양한 정서적 경험을 동반하며 힘들게 살아가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으며, 낯선 땅에 와서 문화 차이와 갈등을 이겨내고 극복하며 살아가고 있는 다문화가족과 인간의 수명 증가로 노인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며 노인 문제가 사회화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러한 현실이 심리치료와 상담에 대한 요구가 급격하게 증가하며 미술치료는 더욱 다양한 분야에 확장되고 있으며, 더불어 전문적인 미술치료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미술치료사는 다양한 대상들에게 적용할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미술치료 방법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책은 대학 강의 교재와 미술치료 입문서로 미술치료를 처음 접한 사람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였습니다. 이 책에 소개되고 있는 미술치료 이론과 미술치료 과정과 기법은 실제 저자가 교육과 임상에서 적용하고 있는 자료로 실제 적용에 이해와 도움이 되도록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CHAPTER 1 미술치료의 이해 

1. 미술치료의 정의

2. 미술치료의 관점

3. 미술치료의 역사

4. 미술치료사의 자세

 

CHAPTER 2 미술치료의 적용 

1. 미술치료의 적용 분야

2. 미술치료의 구성

3. 미술치료의 매체

4. 미술치료의 조형

5. 미술치료의 상징

 

CHAPTER 3 색채심리 

1. 색채의 개념

2. 색채심리의 이해

 

CHAPTER 4 미술치료 심리이론 

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2. 분석심리적 미술치료

3. 현상학적 미술치료

4. 게슈탈트 미술치료

5. 인간중심적 미술치료

6. 인지·행동주의적 미술치료

7. 발달적 미술치료

8. 인지학적 미술치료

9. 해결중심적 미술치료

 

CHAPTER 5 미술치료 진행 과정 

1. 미술치료의 과정

2. 미술치료의 단계

 

CHAPTER 6 미술치료의 진단 

1. 객관적 검사

2. 투사적 그림검사

3. 투사적 그림검사의 해석방법

4. 집-나무-사람검사(HTP)

5.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KHTP)

6. 동적 가족화 검사(KFD)

7.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PSCD)

8. 동적 학교 그림검사(KSD)

9. 빗속의 사람 그리기 검사(PITR)

10. 풍경구성법(LMT)

11. 동물가족화(AFD)

12. 동적 물고기 가족화(KFFD)

13. 자유화

 

CHAPTER 7 미술치료의 과정과 기법 

1. 초기단계 : 동기 유발 및 신뢰감 형성

2. 중기단계 : 탐색과 통찰

3. 후기단계 : 치료 종결과 훈습

 

CHAPTER 8 집단미술치료의 과정과 기법 

1. 초기단계 : 탐색 및 사회화

2. 전환과 작업단계 : 갈등과 응집성의 발달

3. 종결단계 : 통합과 적용

 

CHAPTER 9 미술치료의 사례 

1. 정서·행동 관심군 아동의 인지학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사례

2. 아동양육시설 유아의 자연물 미술치료 프로그램 사례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임은실
전주대학교 심리상담학전공 상담심리학박사

현) 해피드리머스 심리상담연구원장

현) 한일장신대학교 심리상담학과 겸임교수

현) 비전대학교 아동복지과 겸임교수
저자 : 송 영
총신대학교 기독교유아교육전공 철학박사

현) 총신대학교 호크마교양교육원 겸임교수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