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초등 국어과 교육 방법론


  • ISBN-13
    979-11-5848-960-1 (9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박이정출판사 / (주)박이정출판사
  • 정가
    18,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8-26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이경화 , 임천택 , 한명숙 , 서현석 , 이창근 , 전제응 , 최규홍 , 김상한 , 최종윤 , 이근영 , 이경남 , 박혜림 , 백희정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 #국어교육 #국어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88 * 257 mm, 316 Page

책소개

국어교육은 학생들이 사고력 표현력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국어는 단순히 하나의 교과가 아니라,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도구다. 특히, 인공지능(AI) 시대에 접어들면서 국어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학생들은 디지털 기술과 AI를 활용하여 정보를 탐색하고 평가하며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국어 수업의 혁신을 실현하기 위해 초등국어 교수 학습을 ‘이해’, ‘실천’, ‘확장’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게 구성하였다. 1부는 초등국어 교수 학습 전반에 대한 조망을 할 수 있게 구성하였고, 2부는 18개의 초등국어과 학습 주제에 대한 실천적 지침을 익힐 수 있게 구성하였으며, 3부는 초등국어과 교육의 확장된 주제 3개를 다루고 그에 대한 실천적 지침을 익힐 수 있게 하였다. 

이 책은 장래에 초등학교 국어 교과를 가르칠 예비교사들이 국어 수업의 핵심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현장 국어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또한 국어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는 유치원 교사, 초등교사, 중등교사, 특수 교사, 연구자, 학부모 등 모든 독자들에게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목차

머리말

 

제1부 초등 국어 교수 학습의 이해

 

제1장 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 현상과 지향

1. 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 현상

2. 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의 지향

 

제2장 좋은 국어 수업의 특징

1. 국어 수업 내용 측면

2. 국어 수업 방법 측면

 

제3장 국어과 교수 학습 모형

1. 국어과 교수 학습 모형의 개념

2. 국어과 교수 학습 모형 예시

 

제4장 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 설계 및 과정안 작성

1. 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 설계의 필요성

2. 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 설계 단계

3. 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의 이해와 실제

 

제5장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 수업 방안

1. 교과서 재구성 수업의 필요성

2. 교과서 재구성 수업의 지향

3. 교과서 재구성 수업의 원리와 실제

 

제6장 초등 국어 수업 관찰 및 수업 나눔

1. 국어과 수업 관찰 및 수업 비평의 필요성

2. 국어과 수업 관찰 및 수업 비평 방법

3. 국어과 수업 관찰 및 수업 비평의 원리

4. 국어과 수업 관찰 및 수업 비평 기준

5. 국어 수업 성찰 : 수업 협의와 수업 나눔

 

제7장 국어과 수업 대화

1. 수업 대화의 개념과 구조

2. 국어과 수업 대화의 방법

3. 국어과 수업 대화의 유의점

 

 

제2부 초등 국어 교수 학습의 실천

 

제1장 듣기․ 말하기 지도

1. 배려와 공감적 대화하기

2. 자신 있게 말하기

3. 토론하기

 

제2장 읽기 지도

1. 읽기 유창성

2. 문장 독해

3. 글 내용 독해

4. 독서 동기

 

제3장 쓰기 지도

1. 문장 쓰기

2. 장르별 글쓰기

3. 쓰기 윤리

 

제4장 문법 지도

1. 표준 발음

2. 어휘

3. 맞춤법

 

제5장 문학 지도

1. 그림책

2. 동시 감상

3. 교육 연극

 

제6장 매체 지도

1. 정보 검색 도구의 활용

2. 뉴스의 신뢰성 평가

 

 

제3부 초등 국어 교수 학습의 확장

 

제1장 한글 문해 지도

1. 한글 문해의 개념

2. 한글의 특성

3. 한글 문해 지도 방법

 

제2장 국어과 학습 부진 지도

1. 국어과 학습 부진의 개념

2. 국어과 학습 부진의 원인

3. 국어과 학습 부진아의 특징과 판별

4. 국어과 학습 부진 지도 방법

 

제3장 범교과 학습 지도

1. 범교과 학습 지도의 개념과 특성

2. 범교과 학습 지도 내용

3. 범교과 학습 지도 방법

 

참고문헌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이경화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저자 : 임천택
부산교육대학교 교수
저자 : 한명숙
공주교육대학교 교수
저자 : 서현석
전주교육대학교 교수
저자 : 이창근
전주교육대학교 교수
저자 : 전제응
제주대학교 교수
저자 : 최규홍
진주교육대학교 교수
저자 : 김상한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저자 : 최종윤
진주교육대학교 교수
저자 : 이근영
제주대학교 교수
저자 : 이경남
광주교육대학교 교수
저자 : 박혜림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저자 : 백희정
공주교육대학교 교수
박이정은 1989년 창립 이래 '깊이와 넓이가 있는 책을 펴내자'는 정신을 바탕으로 국어학, 국문학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인문서적 출판에 힘써왔습니다.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