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지금 왜 교장직무가이드라인인가? 6
1부 징검다리 교장직무가이드라인 | 징검다리 교장직무가이드라인 TF
학교장의 지위와 역할 18
학교장의 직무 원칙 및 실천 과제
1. 교육과정 운영 업무 22
2. 행정적 업무 27
3. 학교 구성원 관련 업무 39
4. 대외 업무 54
2부 교장의 일, 경험과 성찰을 나누다
1. 교육과정 운영 업무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 이희숙 65
학교의 모든 것은 교육과정이다 | 홍제남 84
상실의 시대,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 | 윤상혁 105
2. 행정적 업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학교 업무 효율화 | 홍제남 128
교육활동이 중심이 되는 학교 업무 재구조화 | 이희숙 154
예산, 임자 없는 돈 굴리기 | 김지용 178
자율적이고, 교육적이며, 모두를 위한 예산 운용 | 임수경 187
열려 있는 공간, 생태적 환경으로 바꾸는 학교 | 김두림 201
학교에는 주인이 없다 | 김지용 209
3. 학교 구성원 관련 업무
학교라는 정원을 가꾸는 교장 | 박지희 226
따듯한 교육공동체를 만드는 힘 | 문지연 244
환대의 마음으로 학생을 만나다 | 이상대 262
‘좋은 세계’를 꿈꾸며 학생들과 함께한 4년 | 이시우 275
학생을 둘러싼 관계를 맺고 푸는 전지적 참견자로서의 교장 | 박지희 289
학부모, 교육의 실질적 주체로 세우기 | 홍제남 301
학교와 학부모, 진정한 교육의 동반자가 되다 | 위유정 320
교육활동 보호와 보호자 소통, 둘 다 이루기 위한 노력 | 전인숙 337
어떤 그릇에도 담기는 물을 배우다 | 유경수 352
4. 대외 업무
마을과 만나는 학교, 학교장의 역할은 | 류현진 364
마을 안의 학교와 교사 | 임수경 377
‘학생의 학습’을 위해 정책과 교육을 조율하기 | 이준범 391
학교와 교육지원청, 어떻게 협력할까 | 최화섭 414
이 책의 집필에 참여한 사람들 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