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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방 창업 바이블


  • ISBN-13
    979-11-91382-29-7 (0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더블엔 / 더블엔
  • 정가
    17,8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3-12-2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서기영
  • 번역
    -
  • 메인주제어
    비즈니스, 경영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비즈니스, 경영 #창업전략 #공방창업 #창업마케팅 #공방경영 #공방브랜딩 #1인창업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0 * 204 mm, 216 Page

책소개

좋아하는 일로 돈 버는 공방 창업의 모든 것 

창업부터 운영, 마케팅, 브랜딩까지 공방 비즈니스 가이드북  

 

손재주는 좋지만 공방 창업이 막막한 분들에게 꼭 필요한 책 《초보 공방 사장을 위한 공방 창업 바이블》이 출간되었다. 

캔들, 베이킹, 떡, 도자기, 라탄, 가죽 공예 등 손으로 만드는 시간을 즐기는 사람들이 본업 또는 부업으로 공방 창업을 생각할 때, 미리 알아보고 준비할 사항들이 많다. 또한 창업을 한 후에는 고객을 모으고 알리는 전략, 비수기 대비 전략,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챙길 사항들도 많다. 

가장 중요한 건 “그래서 돈을 벌 수 있을까?” 하는 걱정과 조바심일 것이다. 직장인이라면 ‘월급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을지’ ‘월세는 낼 수 있을지’ ‘판매와 홍보를 어떻게 해야 할지’ 등등 궁금한 사항들도 많을 것이다.  

《초보 공방 사장을 위한 공방 창업 바이블》은 회사생활 열심히 하던 직장인이 어떻게 1인 공방을 창업하게 되었는지, 그 과정에서 어떤 준비를 하며 시행착오를 겪었는지, 마케팅과 브랜딩은 어떻게 했는지, 지속적인 성장의 중요한 발걸음을 공유하는 결과물이다. 

저자 서기영 작가는 캔들 공방 〈비라이트〉, 향수 공방 〈센트오브라이트〉의 대표이자, 한국공방경영협회 협회장으로, 창업 1년 만에 1인 공방으로 월급 5배 매출을 이루었고, 지속적으로 꾸준히 성장해가고 있는 모든 노하우를 책에 담았다.  

 

목차

프롤로그 

 

1장. 회사 몰래 창업 대작전 

 갑자기 분위기 캔들 공방 오픈 

 눈물의 첫 회사 퇴사기 

 5년차 대리가 잘 다니던 회사를 퇴사한 이유 

 열려라 N잡의 시대! N잡러, 왜 캔들을 택했나 

 공방을 당장 열 수는 없겠는 걸? 

 회사 다니면서 창업 준비하는 법 

 

2장. 공방 창업을 준비할 때 꼭 필요한 것 

  공방 창업이 잘 맞는 유형 5가지 

 퇴사 후 공방 창업의 장단점 4가지 

 나에게 맞는 공방 업종 찾는 법 

 공방 네이밍, 어떻게 할까? 

 나는 어떤 공방을 만들까? 

 창업으로 내가 진짜 원하는 게 뭐야? 

 투잡으로 공방 없이 창업하는 법 

 공방 자리를 찾을 때 고려해야 할 것 

 공방 인테리어에 숨겨진 브랜딩의 비밀 

 공방과 선물가게(소품샵) 동시 운영 방법 

 소품샵 투어 시 확인해야 할 것 

 창업 후 멘탈 관리법 3가지 

 

3장. 돈을 부르는 실전 공방 마케팅 

 5평짜리 공방에서 월 1000만원 버는 방법  

 오프라인 클래스 모집하는 방법 

 클래스를 어떻게 만들고 진행할까? 

 전국 매장에서 내 제품이 팔린다! 

 플리마켓, 팝업스토어 나갈 때 준비해야 할 것들

 공방 마케팅은 어떻게 할까요?  

 성수기와 비수기를 준비하는 법

 브랜드 콜라보 맛집, 여기네 여기야  

 

4장. 앞으로의 여정들

 수공예 제품의 시장 가능성 

 평생 직장은 없다 (프리랜서의 시대) 

 수공예가 비즈니스가 되는 법 

 

에필로그 

 

본문인용

나는 나의 역량이 어디까지인가가 궁금해졌다. 아직 많은 인생을 살아보지는 않았지만, 여러 도전과 실패를 거듭하면서 쌓아왔던 것들이 실제로 어떤 아웃풋을 낼까가 정말 궁금해졌다. 평일 내내 정신없이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며 스트레스 만땅으로 일하다가 주말이나 퇴근 후에 먹고 마시고 즐겁게 보내고 또 월요병에 시달리는 그런 쳇바퀴 같은 삶에 무던히 적응하는 게 그다지 만족스러운 삶은 아니었다. 언젠가 먼 훗날 후회할 것 같았다.

그래서 사업을 하기로 결심했다. 

- 25p 〈5년차 대리가 잘 다니던 회사를 퇴사한 이유〉 중에서

 

언젠가 내 사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은 있었지만 막연했다. 어떤 아이템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내가 잘할 수 있는 것들을 써내려갔다. 결국은 무엇인가를 창조해내고 생산해내는 것이라는 공통점이 있었다. 그 중에서도 자격증이 있어서 어느 정도 공신력이 있는 분야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내가 가진 손재주를 활용해서 배울 수 있는 기술이 뭐가 있을까? 아기자기하고 향긋한 캔들, 비누, 방향제 이런 쪽으로 관심이 기울었다. 원데이 클래스를 한 번 참여해보니 너무 재밌었다. ‘이건 정말 결혼하고 아기 낳고 나이가 들어서도 내가 재밌게 할 수 있겠다’ 하는 마음이 들었다. 

- 35p 〈열려라 N잡의 시대! N잡러, 왜 캔들을 택했나〉 중에서

 

1인 창업은 동료가 없기 때문에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끌어내어 모조리 활용해야 한다. 입사 초에 넘치던 의욕과 열정으로 이것저것 해보겠다는 그 마음가짐이 계속 이어져야 해서 다시 신입으로 돌아간 기분이다. 일을 남들보다 좀 더 열정적으로 파고드는 능동적인 행동력이 필요하다. 창업에 절대 ‘적당히’란 없다. 인내심과 투지, 끈기로 계속 밀고 나가야 한다. 일을 어떻게 하면 더 벌일 수 있을까, 즐기면서 할 수 있을까를 계속 고민하는

분이라면 창업을 하는 것도 괜찮다고 본다.

- 55~56p 〈공방 창업이 잘 맞는 유형 5가지〉 중에서

 

2020년 8월에 오픈한 달부터 이미 매출은 월급을 넘어섰다. 오픈 전부터 미리 클래스 예약을 받아두었고, 회사 단지에 생긴 난데없는 소품샵에 찾아오는 손님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후 점점 클래스와 주문이 많아지고, 12월 성수기를 만나면서 오픈 4개월만에 매출이 아닌 순수익이 월급의 약 두 배가 됐다. ‘내가 이렇게나 돈을 벌 수 있는 사람이었어?’ ‘월 수익이 이렇게나 된다고?’ 라는 생각에 정말 감사했다. 이후 매출이 오르락내리락하기도 했지만, 꾸준히 자격증반 수업과 원데이 클래스, 판매를 진행하면서 오픈 1년 여 만에 월 매출 1,000만원 이상을 찍게 되었다.

- 66p 〈퇴사 후 공방 창업의 장단점 4가지〉 중에서

  

비라이트에서 원데이 클래스를 함으로써 어두웠던 일상에 다시 빛이 들 듯이 기분 전환이 되고 즐거움을 얻게 된다면, 실직을 했거나 커리어를 바꾸고 싶어서 창업 아이템을 찾고 있었는데 비라이트에서 자격증반, 창업반을 들음으로써 인생 제2막을 시작할 수 있는 한 줄기 빛과 소망이 된다면, 나는 내 공방의 이름값을 한다고 생각했다.

- 85p 〈창업으로 내가 진짜 원하는 게 뭐야?〉 중에서

 

공방을 오픈할 때부터 판매와 클래스 중 하나만 주력하는 것도 좋지만, 오픈 초반에는 고객들의 반응도 살펴볼 겸, 최대한 두 가지를 겸해보고 결정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그래서 어떤 제품이 고객들에게 반응이 좋은지, 왜 좋은지, 판매 매출이 좋은지 클래스 매출이 좋은지, 어떻게 알고 찾아오는지 등 자신만의 데이터들을 쌓아두면 실질적으로 공방의 방향성을 정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한다.

- 122p 〈공방과 선물가게(소품샵) 동시 운영 방법〉 중에서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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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공방 사장으로 월급의 5배를 버는’ 경영 일지 

직장에서 자아실현을 하고자 했던 성실한 직장인, 

회사 몰래 창업한 공방의 지속적인 성장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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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차 대리가 잘 다니던 회사를 퇴사한 이유

  

‘일이 재미있는데 연봉이 무슨 상관이야,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는 걸?’ 생각하면서도 ‘내가 좋아하는 일로 조금 더 돈을 많이 벌 수는 없을까?’ ‘내가 여태 회사에서 일 하면서 배운 것들을 모두 활용할 수는 없을까?’를 생각하며 사업을 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겨났다. -본문 중에서

 

회사와 나를 동일시하며 회사의 성장이 곧 나의 성장이라 믿었던 성실한 직장인이 일을 벌였다. 좋아하는 일로 ‘돈 버는 공방 창업’을 한 것이다. 물론, ‘나’는 회사를 다니는 내내 N잡러였고, 손으로 사부작사부작 만드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었으며, 공방을 차리기 전에 많은 고민과 준비를 했다.

회사를 다니며 수업을 들었던 원데이 클래스 중 ‘캔들 수업’에서 위로를 받고 에너지를 얻은 경험을 살려 철저히 준비를 했기에, 퇴사 다음날 바로 창업을 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 노력으로 창업 첫달 매출이 손익분기점을 넘겼다. 코로나가 한창이던 시기에 창업하여 매출이 지속적으로 상승추세에 올라탈 수 있었던 비결을 책에서 만나볼 수 있다. 

 

 

캔들, 베이킹, 떡, 도예, 라탄, 비누, 가죽 등 

좋아하는 일로 돈 버는 공방 창업의 모든 것 

 

나만의 기술을 배워서 자영업을 해야겠다는 마음을 먹을 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라는 막막함이 가득하기 마련이다. 베이킹, 케이크, 라탄, 도자기 등 수공예 공방 창업을 생각한다면, 업종 선택부터, 매장 선택, 인테리어, 수익화 플랫폼 등 앞서간 선배의 좌충우돌 경영기록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초보 공방 사장을 위한 공방 창업 바이블》 책은 공방 창업을 고민하고 준비하는 예비 사장, 초보 사장들에게 꼭 필요한 가이드북으로 기획이 되어 ‘나에게 맞는 수공예 종류 찾는 법’에서부터 ‘판매부터 클래스까지 고객을 모으는 법’ ‘최적의 공방 매물 찾는 법’ ‘공방 네이밍, 마케팅, 브랜딩 잘하는 법‘ 등을 자세하게 담고 있다. 

 

- 나에게 맞는 공방 업종 찾는 법

평소에 내가 관심이 있었던 분야나, 해보고 싶었던 분야부터 원데이 클래스로 경험을 해보는 걸 추천한다. 원데이 수업으로 해보고 내가 즐거워하는지, 소질이 보이는지를 판단해보는 것이 좋다. 투잡으로 시작한다면 이 재료와 도구들을 둘 공간이 있는지, 자리를 너무 많이 차지하는 것은 아닌지, 재료비가 너무 많이 들지 않는지도 고려 대상이다. 

- 공방 네이밍 잘 하는 법

꼭 내 공방의 분야를 지칭하지 않아도 괜찮다. 영어 수식어에 본인 이름을 넣기도 하고 좋아하는 영화 대사의 글귀 속 단어, 노래 제목, 여행지 이름, 좋아하는 단어의 외국어 버전 등 다양하게 영감 소재들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최대한 믹스해보자! 

저자의 경우, 창세기의 “빛이 있으라” 라는 구절에서 힌트를 얻었다. ‘캔들 = 빛’ 이라는 생각에 그 구절을 펼쳤고, “Let there be light” 라는 구절에서 be light를 가져와 상호명으로 지었다. 이름 그대로 어둠이 가득한 세상에 빛이 되는 공방, 그 빛으로 사람들의 차가운 마음을 녹이는 공방이 되고자 한다. 

- 창업 후 멘탈 관리법 3가지

한창 코로나 시국이었던 2020년 8월에 오픈한 〈비라이트〉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3가지 멘탈관리법으로 요약할 수 있다. 다른 업체와 비교하지 않았고, 사업일지를 썼고, 그리고 일과 삶을 분리했다.  

- 오프라인 클래스 모집하는 방법 

공방은 예술이 아니라 사업이다. 사업은 수익이 나야 계속 굴러갈 수 있다. 원데이, 취미반, 창업반, 자격증반 수업, 외부 출강 등 다양한 수익구조를 만들 수 있다.  

- 온라인 판매 루트 : 아이디어스, 스마트스토어, 온라인 소품샵 입점 

나만의 커리큘럼을 구성하여 먼저 제안하는 방법을 권한다. SNS 활동을 열심히 하다보면 업체로부터 제안 메일을 받기도 한다.  

- 성수기와 비수기를 준비하는 법 

왜 여기여야 하는지, 다른 업체와의 차별점을 만들어 새로운 제품을 기획하는 시간으로 활용한다. 내실을 다지고, 예쁘게 사진 찍는 법도 더 연구하고, 마케팅 전략을 변경해보는 기회로도 삼는다. 

- 수공예가 비즈니스가 되는 법 

수공예 분야로 시작해서 판매가 잘 되는 것도 좋지만, 그 이상으로 정말 무수히 많은 기회들이 있다. 저자의 경우, 공방 창업으로, 출강 강사로, 플리마켓 판매, 유튜버 등 수공예로 시작한 일로 인해 많은 새로운 일들이 펼쳐졌다. 책을 출간한 작가도 되었다.

 

 

1인 공방으로 월급의 5배를 법니다 

  

오픈 첫 달, 이미 매출은 월급을 넘어섰다. 오픈하기 전부터 미리 클래스 예약을 받아두었고, 회사 단지에 생긴 소품샵에 찾아오는 손님들 덕분이다. 이후 점점 클래스와 주문이 많아지고, 12월 성수기를 만나면서 오픈 4개월만에 순수익이 월급의 약 두 배가 됐다. 꾸준히 자격증반 수업과 원데이 클래스, 판매를 진행하면서 오픈 1년 여 만에 월 매출 1,000만원 이상 찍었다. 창업은 내가 어떻게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수익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초보 공방 사장을 위한 공방 창업 바이블》은 회사생활 열심히 하던 직장인이 어떻게 1인 공방을 창업하게 되었는지, 그 과정에서 어떤 준비를 하며 시행착오를 겪었는지, 마케팅과 브랜딩은 어떻게 했는지, 공방 창업가에서 사업가로 지속적인 성장의 발걸음을 공유하는 결과물이다. 

원데이 클래스, 자격증반 수업, 답례품 등 대량주문, 스타벅스, 지멘스 등 기업출강, 뮤지컬 굿즈 제작, 브랜드 콜라보 등 많은 파이프라인에 관한 저자의 다양한 경험을 책에 모두 담았다.  

저자소개

저자 : 서기영
● 한국공방경영협회 협회장
● 비라이트, 센트오브라이트 공방 대표
● 한국양초공예협회 캔들지도사범
● 창업디자인캔들협회 디자인 캔들 공예 지도사
● 대한조향강사협회 조향사

중2때부터 카피라이터를 꿈꿨고, 대학에서 광고홍보학을 공부했다. 광고회사에 입사하고 싶었고 승무원도 되고 싶었으나 좌절되었고, 첫 사회생활은 화학회사 ‘온라인마케팅’ 직무로 시작했다. 그후 종합병원 홍보실, 광고대행사를 거치며 넓은 범위의 경력을 쌓으며 5년차 대리로 퇴사, 바로 다음날 캔들공방&선물가게 〈비라이트〉를 창업했다.
코로나19로 여건이 좋지 않는 상황에서도 첫 달 매출이 손익분기점을 넘었고, 대량주문, 클래스, 기업출강, 브랜드 콜라보 등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통해 약 1년만에 5평짜리 공방에서 월 1000만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다. 세상을 향기롭게 만드는 것에 관심이 많아 조향·향기 브랜드 〈센트오브라이트〉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공방을 운영하다 보니 손재주는 좋지만 운영을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좋아하는 일로 돈 버는’ 공방 창업 노하우를 알려주고 싶어 책 《초보 공방 사장을 위한 공방 창업 바이블》을 썼다. 창업 준비, 네이밍, 마케팅, 브랜딩, 운영에 관하여 직접 경험한 내용을 세세한 노하우로 정리하여 책에 담았다.
사랑받는 공방을 기획하는 공방 경영 교육 지도사로서, 공방 비즈니스가 막막한 초보 사장님들의 경영을 돕는 일을 지속적으로 하고자 한국공방경영협회를 만들어 협회장을 맡고 있다.

인스타그램 : be_light_official / scent.of.light
유튜브 : 캔들공방언니 비라이트
문의 : belightcandl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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