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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이를 위한 어휘력 수업

스스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아이로 키우는 법


  • ISBN-13
    979-11-6951-879-6 (0359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이퍼블릭 코리아 / 로그인
  • 정가
    18,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8-14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최나야 , 정수지
  • 번역
    -
  • 메인주제어
    육아 및 훈육: 부모용가이드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육아 및 훈육: 부모용가이드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5 * 210 mm, 288 Page

책소개

“우리 아이 말이 늦어요. 어휘력 걱정해야 하나요?” 

“제가 어휘력이 안 좋은데 아이는 어휘력이 좋아질 수 있을까요?” 

서울대 최나야 교수가 말하는 아이 어휘력에 관한 모든 것

아이가 옹알이를 시작하고 대화가 가능해지는 시기가 오면 혹 나의 자녀가 또래보다 언어 발달이 느린 건 아닌지 조바심을 내는 부모들이 있다. 예전에는 말이야 크면서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것이라 여겼지만 요즘 세대는 그렇지 않다. 미디어가 우리 일상을 지배하면서 성인 어휘력이 사회적인 이슈가 될 정도니 말이다. 모국어는 크면서 자연스럽게 말하게 되고 글을 읽고 쓸 수 있게 되지만, 풍부한 어휘를 알지 못하면 구사하는 언어에 한계가 생긴다. 특히 어휘력은 태어나면서부터 발달하기 때문에 부모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며 자랐는지에 따라 아이의 어휘력 발달은 큰 개인차가 생긴다. 

EBS 〈당신의 문해력〉, 책 《초등 문해력을 키우는 엄마의 비밀》의 최나야 교수가 이번에는 어휘력을 이야기한다. 어휘력이 왜 중요한지, 아이들은 어떻게 어휘를 배우고, 그에 따라 부모가 어떻게 어휘 지도를 해야 하는지를 아이의 성장 시기별로 알려준다. 막상 하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는 그 지점들을 정리해 어휘력이 높은 아이로 키우는 5가지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또한 많은 부모님들이 궁금해하는 내용들을 Q&A 형식으로 풀어냈으며, 지금 우리 아이의 어휘력 수준을 체크할 수 있는 ‘어휘력 진단 체크리스트’와 ‘영유아/초등 저학년 기초어휘 목록’도 포함했다. 

말과 글의 재료인 어휘력은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큰 힘이 된다. 이 책을 통해 아이 어휘 지도를 차근차근 해나가다 보면 어느새 아이가 말의 부자가 되어 있을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1장 우리 아이 어휘 지도 언제부터 필요할까

아이의 어휘력은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 

우리 아이 어휘력 수준 체크해 보기

일상에서 아이 어휘력 파악하는 법

어휘력은 왜 중요할까?

아이들은 어휘를 어떻게 배울까?

마법상자에 재료 넣기_ 아이의 어휘력 키우는 법

마법상자 업그레이드하기_ 아이의 단어인식 키우는 법

 

2장 우리 아이 어휘 지도 어떻게 할까

언어의 세계로 초대하기_ 생후 2년 자녀와의 상호작용

이야기하는 재미 붙이기_ 2~3세 자녀와의 상호작용

말과 글로 어휘력 키우기_ 4세~초등 저학년 자녀와의 상호작용

어휘발달이 늦은 아이의 부모를 위한 지침

 

3장 어휘력 높은 아이로 키우는 5가지 방법

기초 어휘력이 다져지는 말놀이

어휘력을 키우는 그림책 함께 읽기

단어 속에 숨겨진 비밀을 찾는 단어인식

다양한 맥락의 어휘력 통합 교육

배운 단어를 기록하는 나만의 단어장 만들기

 

4장 어휘력 고민 상담

말 늦은 아이의 어휘력 

부모 어휘력과 자녀 어휘력 

어휘력과 책 읽기

어휘력과 미디어

어휘력과 한자

어휘력과 다른 영역 간의 관계

초등 고학년 이후의 어휘력

 

부록 영유아/초등 저학년 기초어휘 목록

참고문헌

본문인용

모든 사람의 머릿속에는 사전이 들어있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사전의 두께는 다르지요. 낱말의 정의가 정확한지, 예문이 적절한지도 다르게 마련이고요. 우리 아이의 머릿속 사전이 한 장 한장 알차게 채워지길 바란다면 매일 이 책의 지도법을 실천해 보세요. 부모님이 전해주는 말이 동전처럼 하나하나 쌓여 사전 저금통을 가득 채울 거예요. 아이가 앞으로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든든한 밑천이 될 어휘력, 지금부터 차곡차곡 준비하면 됩니다. _ 프롤로그 중에서

 

한 사람의 어휘력은 평생 공부의 밑거름이 되는 매우 중요한 능력입니다. 어릴 때의 어휘력으로 학업성취에서 성인이 된 후 직업적 성취까지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죠. 어휘력은 말하기, 읽기, 쓰기와 같은 언어 및 문해 능력뿐 아니라 인지능력을 발휘하는 데 꼭 필요한 필수 재료입니다. _ 〈1장 우리 아이 어휘 지도 언제부터 필요할까〉 중에서

 

아이가 공부를 잘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아이의 어휘력에 관심을 가지는 부모님들이 많을 거예요. 그런데 어휘력은 공부에만 필요한 게 아니랍니다. 어휘력은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의 재료이므로 문법 공부를 아무리 열심히 해도 결국 단어를 모르면 말을 할 수도, 글을 쓸 수도 없게 되죠. 그래서 아이가 어릴 때부터 탄탄한 어휘력을 갖추면 여러 가지 이점이 있어요. 어휘력을 차근차근 쌓아가다 보면 어릴 때는 학교에서, 커서는 일터에서 더 즐겁게 역량을 뽐내며 살아갈 수 있습니다. _ 〈1장 우이 아리 어휘 지도 언제부터 필요할까〉 중에서

 

아이의 언어발달이 좀 늦는 것 같아 걱정하거나 그에 관해 공부하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타고난 문제라면 부모가 노력해도별 효과가 없는 게 아닌가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 자녀의 지능이 발전할 수 있다고 믿는 ‘부모의 성장 마인드셋’이야말로 아이의 어휘력을 성장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니 아이가 지금 말이 느리다고 걱정하기보다는 앞으로 조금씩 따라잡으며 잘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아이와 상호작용을 하세요. 이것이 아이의 어휘력 성장의 좋은 출발이 될 거예요. _ 〈2장 우리 아이 어휘 지도 어떻게 할까〉 중에서

 

언어발달이 더딘 4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성인이 유아와의 풍부한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는 12주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했는데, 놀랍게도 12주 후 아이들의 음운론적 인식, 이야기 이해력, 수용어휘력, 기초쓰기, 기초읽기 능력이 모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어요. _ 〈2장 우리 아이 어휘 지도 어떻게 할까〉 중에서

 

그림책 함께 읽기는 어휘력을 성장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그림책에는 ‘지금, 여기’를 벗어난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지기 때문에 일상에서 쓰지 않는 단어가 풍부하게 담겨있습니다. 짧은 문장들 안에 작가가 고심해 남겨놓은 언어의 정수라고 할 수 있죠. _ 〈3장 어휘력 높은 아이로 키우는 5가지 방법〉 중에서

 

아이는 유치원, 어린이집에서만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 하루, 일주일의 상당 시간을 보내는 가정에서도 많은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이때는 부모님이 선생님이 되는 거죠. 아직 학교에 들어가지 않은 영유아라면 매일 일정 시간 학습지를 앞에 두고 씨름하기보다는 아이의 발달에 적합한 방식으로 단어를 지도해 보세요. 일상생활에는 놓치기 아까운 가르침의 순간이 참 많답니다. _ 〈3장 어휘력 높은 아이로 키우는 5가지 방법〉 중에서

 

그렇다면 많이 배우고 똑똑한 부모는 아이와 상호작용을 풍부하게 잘할까요? 반대로 그렇지 않은 부모는 아이와 상호작용을 하는 능력이 떨어질까요? 통계적으로 보면 그런 경향이 나타날 수 있지만, 개개인을 살펴보면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부모의 어휘력이 뛰어나지 않아도 아이에게 주파수를 맞춰 다정하고 즐겁게 상호작용을 잘하는 부모들도 많아요. 그러니 나의 어휘력에 대한 걱정은 내려놓고, 아이와의 상호작용에 집중해 주세요. 영유아기 자녀가 배워 익혀야 하는 어휘는 교육 수준과 상관없이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 익힐 수 있어요. _ 〈4장 어휘력 상담소〉 중에서 

 

어휘력은 각 교과목 내용을 이해하고 응용하기 위한 문해력의 기초로서 전체 교과목 성적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어요. 그래서 어휘력이 좋으면 전체적인 학업성취도도 높아집니다. 학생들 간 학업 격차를 줄이기 위해 학업성취도가 낮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어휘력을 키우려고 노력하기도 하지요. _ 〈4장 어휘력 상담소〉 중에서 

서평

왜 어휘력이 중요한가

어휘력은 평생 공부의 밑거름이 된다

EBS 〈당신의 문해력〉으로 대한민국을 문해력에 집중시켰던 서울대 최나야 교수가 이번에는 어휘력에 관해 이야기한다. 그간 문해력의 중요성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해 왔지만, 사실 문해력의 핵심은 어휘력이다. 어휘력이 갖춰지지 않으면 문해력을 키울 수 없다. 대부분 모국어는 아이가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말하게 되고 글을 읽고 쓸 수 있게 되니 따로 특별히 지도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말을 하고 글을 읽고 쓸 수 있어도 어휘가 풍부하지 못하면 구사하는 언어에 한계가 생긴다. 

어휘력이라 하면 대부분 말하기를 생각하는데, 이는 일부에 불과하다. 인간의 생에 경험하게 되는 모든 단계에서 어휘력은 기초가 된다. 말을 배우고, 공부를 하고, 친구를 사귀고, 일을 할 때 어휘력이 부족하면 상대를 이해하고 자기 생각을 표현할 수 없다. 풍부한 어휘력을 가진 아이일수록 인간관계도 좋고 학교생활도 잘한다. 이뿐만 아니라 아이가 커서 사회에 나가 사람들과 소통하고 자기 일을 해내고 행복한 삶을 사는 데에도 어휘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영유아기, 초등생 자녀를 둔 부모라면 아이 어휘력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우리 아이가 또래에 비해 말이 늦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면?

어휘력 높은 아이로 키우는 5가지 방법

모든 일상생활이 어휘습득을 위한 훌륭한 배경지식이 되는 아이들에게는 여러 활동 중에서도 ‘놀이’가 어휘력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놀이는 기본적으로 재미있기 때문에 주의력, 동기, 학습을 촉진한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어휘력 높은 아이로 키우는 5가지 방법은 공부도, 숙제도 아니다. 아이와 놀이하는 법을 얻어 간다는 마음으로 읽고 아이에게 “엄마랑/아빠랑 이거 같이해 볼래?”라고 말해보자. 

 

첫째, 말놀이를 해보자. ○○ 대기, 스무고개, 끝말잇기 등을 하다 보면 즐겁게 기초 어휘력을 다질 수 있다. 

둘째, 그림책을 함께 읽자. 그림책은 ‘지금 여기’를 벗어난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펼쳐지기 때문에 아이의 어휘력을 키우는 데 가장 효과적이다.

셋째, 단어인식을 길러주자. 아이가 단어를 말할 수 있다고 해서 그 단어를 아는 것은 아니니 단어 속에 숨겨진 비밀을 찾아야 한다.

넷째, 어휘력 통합 교육을 실천하자. 배운 단어를 여러 상황에서 폭넓게 적용해야 단어의 뜻을 더 쉽게 떠올리고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다섯째, 나만의 단어장을 만들어보자. 단어를 읽고 말할 수 있게 되었다면 그다음은 기록이다. 기록은 어휘력 발달에 큰 도움이 된다.  

 

어서 오세요!

여기는 어휘력 상담소입니다

아이의 여러 성장 발달 중에서도 말이 늦어지면 조바심을 내는 부모님들이 많다. ‘말’은 아이의 언어 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래서 관련 서적도 찾아보고 유명한 영상도 보면서 아이에게 말도 많이 하고 책도 읽어주는데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해 혹 내가 잘못하고 있는 건 아닌지 스스로를 자책하며 고군분투하는 엄마/아빠들을 위해 서울대 아동가족학과 최나야 교수와 언어치료사 정수지 박사가 나섰다.

이 책은 말, 부모, 책, 미디어, 한자 등 각 주제별도 많은 부모님들이 공통적으로 궁금해하는 핵심 질문들을 모았다. “아이가 말이 늦어요. 어휘력 걱정해야 하나요?”, “제가 어휘력이 부족한 것 같은데 아이는 어휘력이 좋아질 수 있을까요?”, “어휘력, 책을 읽어야만 늘까요?”, “TV나 유튜브도 어휘력에 도움이 될까요?” 등등 아이의 언어 발달과 관련해 답답했던 부분들에 대해 속 시원하게 답했다. 두 전문가의 말을 따라가다 보면 그동안 어떤 부분은 잘하고 있었고 어떤 부분은 부족했는지를 알게 될 것이다. 

어휘력은 전 생애에 걸쳐 쌓아가는 능력이다. 인간은 끊임없이 새로운 단어를 접하고 습득한다. 그러니 아이가 초등 고학년이라도 해도 너무 늦었다고 여기지 말자. 아이의 어휘력은 긴 인생 동안 계속해서 충분히 성장할 수 있다. 아이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조급함을 잠시 내려놓고 이 책을 따라 아이와 함께 차곡차곡 어휘력을 쌓아가자.

 

저자소개

저자 : 최나야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교수. 아동의 문해력과 구어능력, 이중언어를 연구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언어학과 졸업 후 같은 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캐나다 오타와의 칼튼대학교에서 인지심리학을, 알곤퀸칼리지에서 유아문해교육을, 미국 LA 캘리포니아주립대학에서 이중언어 습득을 공부했다.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문해력》, 《초등 문해력을 키우는 엄마의 비밀》 시리즈(1, 2, 3단계), 《영어의 아이들: 언어학자의 아동 영어 교육 30문답》, 《문해력 유치원》, 《Young Children’s Foreign Language Anxiety: The Case of South Korea》,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유아교육활동》 등을 쓰고, 《아이들의 문해 어떻게 지도할까?》, 《언어 쌓기 연간 프로그램: 유아문해 교육과정》, 그림책 《소피는 할 수 있어, 진짜진짜 할 수 있어》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EBS 〈당신의 문해력〉, 〈문해력 유치원〉에 출연하며 연구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저자 : 정수지
캘리포니아주립 샌디에이고대학교UC San Diego 심리학과 박사후연구원. 아동의 언어와 발달, 부모-자녀 상호작용을 연구하고 있다. 언어치료사이자 보육교사이기도 하다.
서울대학교 가족아동학 전공을 졸업한 후 같은 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박사학위논문은 ‘아동 어휘력 발달과 부모-유아 상호작용’을 주제로 했다. EBS 〈문해력 유치원〉 연구프로젝트에 참여하고 공저자로 《문해력 유치원》을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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