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의 본질은 무엇일까? 욕망과 욕구는 어떻게 다를까? 어떤 욕망이 좋은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어떻게 다른 사람들의 욕망을 흉내 내지 않고 가장 자기다운 욕망을 가질 수 있을까? 어떻게 끝없는 불만을 떨쳐내고 욕망을 온전히 표현하면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기쁨을 느낄 수 있을까?
이 책은 철학적 관점에서 욕망의 개념을 조명한다. 플라톤, 스토아학파, 아리스토텔레스, 에피쿠로스가 주장한 욕망의 정의를 통해 ‘결핍, 통제, 힘’이라는 세 갈래의 사상을 살펴본다. 그리고 오늘날 내적 자유를 위해 ‘다르게 욕망하기’에 나선 다양한 흐름도 소개하면서 불안과 무기력, 우울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 욕망의 진정한 힘을 일깨운다. 아울러 뇌과학과 생물학, 사회학, 심리학 등 다방면의 연구를 통해 밝혀진 욕망의 면면을 파헤친다.
또한 모방욕망 이론과 사회적 인정욕구에 빠진 엄지세대를 비롯해 욕망에 관한 주요 이슈들을 소개하면서, 이를 통해 헛된 욕망의 노예가 아니라 자유와 기쁨을 얻으며 욕망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내면의 기쁨과 성장, 영혼의 풍요로움을 키우는 철학의 지혜를 전한다. 이 책은 고독과 우울의 시대를 헤쳐 나가도록 돕는 위대한 철학자들의 지혜와 통찰을 음미하는 실천적 지혜의 향연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