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우당퉁탕 프로젝트 수업

5가지 주제로 만나는 15편의 살아있는 프로젝트 수업


  • ISBN-13
    979-11-6425-158-2 (1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에듀니티 / (주)에듀니티
  • 정가
    20,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3-12-1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배움의숲나무학교PBL센터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3 * 226 mm, 328 Page

책소개

교실에서 경험한 '있는 그대로'의 프로젝트 수업
프로젝트 수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들의 핵심 지식과 이해, 핵심 성공역량의 달성이다.

수업을 공유한다는 것은 꽤 용기가 필요한 일이다. 이 책에서는 ‘교사학습공동체 ’배움의 숲 나무학교 PBL센터‘의 15명 교사가 5개의 주제로 수업을 공개한다. 현재 근무하는 학교의 지역적인 특성과 학교가 맞닥뜨리고 있는 상황, 아이들의 특징, 교사의 수업 철학을 먼저 소개하고, 이를 통해 공유하는 수업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돕고, 각자의 상황에 맞는 수업을 구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프로젝트 수업에 있어 가장 권위 있는 단체인 벅 교육협회(Buck Institute for Education)의 핵심 철학과 이론을 간략하게 정리해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는 독자라 하더라도 수업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공유하는 15편의 수업에서 저자들은 모범답안 같은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다. 수업을 구상하는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한계, 수업을 실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생생하게 담고 있다.
독자들이 실제 교육과정을 준비하는데 참고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개요를 구체적으로 원고에 담았다. 각 수업의 핵심가치와 성취 기준, 프로젝트의 시작에서부터 종료까지 차시별 활동과 평가 기준을 제공하고 전체 수업의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또한, 수업을 마친 후 학생들의 수업 피드백과 저자의 수업 성찰을 통해 독사들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을 통해 어려운 교육 현실임에도 여전히 수업에 대해 고민하고 공부하는 동료 교사들이 있음을 알고, 수업에서 어려웠던 점을 함께 고민하고 극복하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GSPBL이 너무 멀어 보이는 당신에게

과연 내가 열심히 준비한 프로젝트 수업이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할 수 있을까? 그건 거의 불가능하다. 어떤 수업도 한 치의 부족함 없이 완전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사실 어떤 프로젝트가 학생들에게 상당히 유의미하고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고 해도, GSPBL이라는 ‘완벽한’ 기준에 비추어보면 못 미더운 부분이 분명 있을 수 있다.

처음부터 GSPBL의 필수 요소를 다 갖춘 흠집 없는 프로젝트를 준비하다가는 쉽게 지치거나 포기하기 십상이다. 본격적인 프로젝트 수업 전에 교사도 어느 정도 자신 있고 학생들도 무리 없이 할 수 있도록 몇 가지의 필수 요소만 담은 비교적 단순한 프로젝트를 시도하거나, 프로젝트에서 쓰일 탐구방법이나 도구를 이전 활동에서 반복하여 써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프로젝트 수업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교사와 학생이 함께 시도하며 부딪혀보는 과정에서 배우고,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해 나가는 것이다. 이런 반복된 과정을 통해 수업은 개선되고 학생들은 발전할 수 있다.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교사는 학생들에게 ‘같이 도전해보자’, ‘실패하는 과정에서도 배우자’는 태도를 직접 행동과 문화로 보여줄 수 있다. 교사의 도전하는 마음가짐과 문제 상황을 극복하려는 태도는 학생들의 동기 수준 향상에 큰 영향을 주며 그 자체로서 학생들에게 살아있는 본보기가 된다. 학생들에게 도전하는 용기, 회복하는 마음을 말로만 강조하는 것과는 분명 학생들에게 전달되는 울림이 다를 것이다.

이 책에서는 크게 5개의 주제, 15편의 수업을 소개하고 있다.
1. 나와 미래를 연결하는 프로젝트 수업
2. 사유와 성찰이 있는 프로젝트 수업
3. 관계와 소통을 돕는 프로젝트 수업
4. 먹거리로 세상과 만나는 프로젝트 수업
5. 지구 공동체를 가꾸는 프로젝트 수업

목차


들어가며
- 수업을 공유한다는 것은 꽤 용기가 필요한 일입니다

프로젝트 수업 찬찬히 살펴보기
- 알쏭달쏭 프로젝트 수업, 시원하게 풀고가자

1부 • 나와 미래를 연결하는 프로젝트 수업
유비무환 프로젝트 / 기술·가정(고)
사고 한 번 제대로 치자 프로젝트 / 영어(고)
나만의 인공지능 예측 모델 만들기 / 인공지능 수학(고)
메타버스를 활용한 나만의 매장 만들기 프로젝트 / 유통관리(고)

2부 • 사유와 성찰이 있는 프로젝트 수업
괜찮은 사람 되기 프로젝트 / 국어(고)
삶과 철학 프로젝트 / 윤리와 사상(고)

3부 • 관계와 소통을 돕는 프로젝트 수업
웹툰 서평 시놉시스 쓰기 프로젝트 / 국어(중)
시로 만나는 치유의 라디오 방송 프로젝트 / 국어(고)
일본 애니 더빙 프로젝트 / 일본어Ⅰ(고)

4부 • 먹거리로 세상과 만나는 프로젝트 수업
한국 음식을 소개하는 글쓰기 프로젝트 / 영어(중)
K-도시락 프로젝트 / 기술·가정(고)
고3 지속가능한 식생활 프로젝트 / 식품과영양(고)

5부 • 지구 공동체를 가꾸는 프로젝트 수업
슬기로운 환경 시민 프로젝트 / 국어(고)
꿈 그림, Story Writing / 비판적 사고와 영어작문(고)
인권감수성 키우기 프로젝트 / 사회문제 탐구(고)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배움의숲나무학교PBL센터
'PBL센터'는 충남교사학습공동체 '배움의 숲 나무학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나무학교 교육과정에 참여한 선생님들 중에서 프로젝트 수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모여 2019년부터 프로젝트 수업과 교육현안을 연구하고, 수업 철학을 공유하며 수업을 나누고 성찰하고 있습니다. 센터 구성원과 공동체의 건강한 성장을 목표로 한 달에 한 번 오전부터 오후까지 함께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안전하고 단단한 공간’을 만들고자 합니다. 프로젝트 수업이 학교에서의 배움을 학생의 삶과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듯 PBL센터는 프로젝트 수업을 중심으로 공동체의 안과 밖 선생님을 연결하는 매개체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유회와 연수, 강의를 통해 1년 동안 실천했던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나누며 프로젝트 수업에 관심이 있는 선생님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