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 마케팅조사의 개관
제1장 마케팅조사의 본질
1. 마케팅조사의 전략적 중요성 / 4
2. 전략수립에 있어 마케팅조사의 역할 / 7
3. 마케팅의사결정과 마케팅조사 / 9
3.1 마케팅전략수립을 위한 마케팅조사 / 9
3.2 마케팅믹스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마케팅조사 / 14
■연습문제 / 23
제2장 마케팅조사의 의미 및 우리나라의 마케팅조사산업
1. 마케팅조사의 정의 / 26
2. 마케팅조사를 통한 경쟁우위확보 / 26
3. 기업의 마케팅조사영역 / 27
4. 마케팅조사영역의 확대 / 29
5. 우리나라의 마케팅조사산업 / 31
5.1 마케팅조사기관 / 31
5.2 마케팅조사산업에 있어서의 취업기회 / 33
6. 본서의 개관 / 34
■연습문제 / 37
제2부 〉〉 조사계획의 수립
제3장 마케팅조사의 일반적 절차
1. 마케팅조사의 진행과정 / 42
2. 마케팅조사의 진행과정에 대한 사례 / 44
2.1 문제의 발생 / 44
2.2 프로젝트의 착수 / 45
2.3 조사계획의 수립 / 47
2.4 FGI조사의 진행 / 48
2.5 서베이조사의 실시 / 48
2.6 자료의 분석 / 50
2.7 결과의 해석 및 전략의 도출 / 50
2.8 결과의 보고 및 마케팅전략의 실행 / 52
■연습문제 / 54
제4장 문제의 파악과 조사계획의 수립
1. 문제의 파악 / 56
1.1 마케팅의사결정문제와 마케팅조사문제 / 56
1.2 마케팅조사문제의 규명 / 58
2. 조사의뢰기업에 의한 마케팅조사 프로젝트의 착수 / 62
2.1 조사계획안의 확정 / 63
2.2 마케팅조사업체의 선정 / 64
2.3 마케팅조사회사와 조사의뢰업체간의 관계 / 66
3. 조사회사에 의한 조사계획서의 작성 / 69
3.1 조사목적 / 69
3.2 조사내용 / 69
3.3 조사방법 / 71
■연습문제 / 75
■부록 : 조사계획서의 예 / 76
제3부 〉〉 마케팅조사의 종류
제5장 마케팅조사의 종류와 마케팅자료
1. 학문적 조사와 상업적 마케팅조사의 차이 / 90
2. 연구목적에 따른 마케팅조사의 종류 / 91
2.1 탐색적 조사 / 92
2.2 기술조사 / 95
2.3 인과조사 / 98
3. 마케팅조사를 통해 수집되는 자료의 종류 / 112
3.1 2차자료를 이용한 마케팅조사 / 112
3.2 1차자료 수집을 위한 마케팅조사 / 123
■연습문제 / 131
제6장 탐색적 마케팅조사
1. 면접조사 / 138
1.1 면접조사의 의미와 종류 / 138
1.2 면접조사의 진행과정 / 140
1.3 면접조사에서 이용되는 분석기법 / 147
2. 관찰조사 / 158
2.1 관찰조사의 의미와 종류 / 158
2.2 마케팅조사에서 활용되는 관찰조사방법의 주요 유형 / 166
2.3 민속지학조사에 의한 관찰 / 167
■부록 신세대여성의 라이프스타일 파악을 위해 활용된 일기형태 기록지의 예 / 172
제7장 기술적 마케팅조사
1. 서베이조사 또는 A&U조사 / 176
1.1 서베이조사의 목적 / 176
1.2 서베이조사의 진행과정 / 177
1.3 서베이조사에서 수집되는 자료의 유형과 분석정보 / 177
1.4 조사목적에 따른 마케팅 서베이조사의 구분 / 179
1.5 서베이조사에서의 자료수집방법 / 181
1.6 서베이조사의 문제점 / 185
1.7 서베이조사비용 / 186
1.8 갱서베이조사 / 186
2. 패널조사 / 188
2.1 패널조사의 의미 / 188
2.2 소비자패널의 구축과 운영 / 189
2.3 수집된 패널정보의 활용 / 193
2.4 패널조사의 한계점 / 194
2.5 우리나라의 패널조사 현황 / 195
3. 신제품개발과정에서의 제품테스트조사 / 200
3.1 CLT조사 / 200
3.2 가정내 사용조사 / 203
4. 마케팅정보시스템 / 206
4.1 마케팅정보시스템의 의미 / 206
4.2 마케팅정보시스템의 구성 / 207
4.3 마케팅정보시스템의 구축과 운영 / 211
■연습문제 / 212
제4부 〉〉 자료의 수집
제8장 측정
1. 측정대상의 결정 / 217
1.1 개념적 정의 / 217
1.2 조작적 정의 / 218
2. 척도 / 220
2.1 수의 의미 / 220
2.2 척도의 종류 / 221
2.3 척도의 선정 / 227
3. 측정방법 / 229
3.1 서열척도를 이용한 측정방법 / 229
3.2 등간척도를 이용한 측정방법 / 230
3.3 비율척도를 이용한 측정방법 / 239
4. 측정의 평가 / 241
4.1 오류의 종류 / 241
4.2 측정항목들의 신뢰성과 타당성 / 243
■연습문제 / 251
제9장 설문지의 작성
1. 설문지 작성을 위한 사전준비단계 / 254
1.1 수집될 정보의 확인 / 254
1.2 개념의 조작화 / 255
1.3 응답자 접촉방법의 결정 / 256
2. 개별질문항목의 완성 / 256
2.1 개별질문항목의 작성시에 고려해야 할 사항 / 256
2.2 응답형태의 결정 / 258
2.3 질문용어 결정시 유의할 사항들 / 261
3. 질문순서의 결정 / 265
4. 설문지 초안의 완성 / 269
5. 설문지에 대한 사전조사 및 설문지의 완성 / 270
■연습문제 / 271
■부록 1 아이스크림 구매행태에 대한 조사설문지 / 272
■부록 2 자동차 구매 및 이용실태에 대한 소비자조사 / 278
제10장 표본의 추출
1. 표본조사와 전수조사 / 290
2. 표본추출과정 / 292
2.1 모집단의 설정 / 292
2.2 표본프레임의 선정 / 295
2.3 표본추출방법의 결정 / 296
2.4 표본크기의 결정 / 306
2.5 조사대상의 선정 / 309
■연습문제 / 310
제11장 조사의 실시
1. 실사의 의미 및 중요성 / 312
2. 실사의 일반적 절차 / 313
2.1 조사원의 선발 및 교육 / 314
2.2 자료의 수집 및 통제 / 316
2.3 자료의 검증 및 편집 / 317
2.4 코딩과 펀칭 / 318
3. 데이터파일의 완성 / 327
■연습문제 / 327
■부록 Windows환경에서 SPSS 프로그램의 실행방법 / 328
제5부 〉〉 자료의 분석
제12장 가설검증과 통계기법의 구분
1. 가설검증의 의미 및 절차 / 344
1.1 가설의 의미 / 344
1.2 가설의 종류 / 345
1.3 가설검증의 일반적 절차 / 347
2. 단일모집단 평균과 비율에 대한 가설검증 / 354
2.1 단일모집단 평균에 대한 검증 / 354
2.2 단일모집단 비율에 대한 검증 / 358
3. 통계기법의 구분 / 360
3.1 변수의 수에 의한 통계기법의 분류 / 360
3.2 척도의 종류에 따른 통계기법의 분류 / 368
■연습문제 / 369
제13장 집단간 차이 검증을 위한 통계분석
1. 두 집단간 평균차이에 대한 가설검증 / 372
1.1 두 집단이 독립적인 경우 / 372
1.2 한 집단에서 짝을 이룬 값들의 차이를 검증하는 경우 / 375
1.3 두 집단간 평균차이에 대한 가설검증을 위한 SPSS 프로그램 / 377
2. 두 집단 간 비율차이에 대한 가설검증 / 379
2.1 두 집단이 독립적인 경우 / 379
2.2 두 표본값이 쌍을 이루어 관련되어 있는 경우 / 381
3. 분산분석 / 384
3.1 이용상황 / 384
3.2 분산분석의 적용과정 / 385
3.3 실험설계유형에 따른 분산분석의 종류 / 393
3.4 다원분산분석을 이용한 가설검증절차 / 394
3.5 분산분석을 위한 SPSS 프로그램 / 399
4. 카이자승(χ²)검증 / 400
4.1 χ²검증의 절차 / 401
4.2 χ²검증 이용시 고려요인 / 404
4.3 SPSS 프로그램 및 출력결과 / 405
■연습문제 / 407
제14장 변수간 종속관계의 검증을 위한 통계분석
1. 상관관계 / 410
1.1 상관계수의 의미 / 410
1.2 상관계수 계산의 예 / 413
1.3 상관계수의 유의성에 대한 검증 / 414
1.4 SPSS를 이용한 프로그램 / 415
2. 회귀분석 / 416
2.1 회귀분석의 이용상황 / 416
2.2 단순회귀분석 / 417
2.3 다중회귀분석 / 427
3. 판별분석 / 435
3.1 판별분석의 이용상황 / 435
3.2 판별분석의 적용과정 / 436
3.3 판별분석의 적용사례 / 440
■연습문제 / 443
제15장 유사성이 높은 변수 혹은 응답자들을 묶어주기 위한 통계분석
1. 요인분석 / 446
1.1 요인분석의 이용상황 / 446
1.2 요인분석의 적용과정 / 448
1.3 요인분석을 위한 SPSS 프로그램 / 453
2. 군집분석 / 454
2.1 군집분석의 이용상황 / 454
2.2 군집분석의 적용과정 / 455
2.3 군집분석을 위한 SPSS 프로그램 / 459
2.4 군집분석의 한계점 / 460
2.5 K-평균분석 / 461
■연습문제 / 463
제16장 소비자지각자료를 기반으로 한 분석기법 - 컨조인트 분석과 다차원척도법(MDS)
1. 컨조인트 분석 / 466
1.1 컨조인트 분석의 이용상황 / 466
1.2 컨조인트 분석의 적용사례 / 467
1.3 SPSS를 이용한 컨조인트 분석 / 471
1.4 컨조인트 분석기법을 적용함에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들 / 476
2. 포지셔닝 맵 / 479
2.1 포지셔닝 맵의 의미와 활용 / 479
2.2 제품속성 평가자료를 이용한 포지셔닝 맵의 작성 / 484
2.3 다차원척도법을 이용한 포지셔닝 맵의 작성 / 490
■연습문제 / 504
제6부 〉〉 보고서 작성 및 조사결과의 활용
제17장 보고서의 작성 및 마케팅조사의 윤리적 측면
1. 보고서의 역할 / 508
2. 보고서의 형식 / 509
2.1 보고서의 종류 / 509
2.2 본 보고서의 내용 / 510
2.3 보고서 작성시의 유의사항 / 512
3. 결과의 구두발표 / 513
3.1 구두발표의 중요성 / 513
3.2 구두발표시 유의사항 / 514
4. 마케팅조사의 윤리적 측면 / 516
4.1 시장조사에 있어서의 윤리 / 516
4.2 응답자들에 대한 윤리적 고려사항 / 517
4.3 조사회사의 조사의뢰기업에 대한 윤리적 고려사항 / 517
4.4 조사의뢰기업의 조사회사에 대한 윤리적 고려사항 / 518
■연습문제 / 519
■부록 1 보고서에 활용되는 표 및 도표의 종류 / 520
■부록 2 보고서 목차부분의 예 / 522
부표
Ⅰ. 난수표 / 526
Ⅱ. 표준정규분포표 / 530
Ⅲ. t분포표 / 532
Ⅳ. F분포표 / 533
Ⅴ. |2분포표 / 541
■국문 찾아보기 / 543
■영문 찾아보기 / 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