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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조사원론


  • ISBN-13
    979-11-88109-30-2 (9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창명 / 도서출판 창명
  • 정가
    38,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7-12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안광호 , 임병훈
  • 번역
    -
  • 메인주제어
    시장조사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마케팅조사 #전략수립에있어서마케팅조사의역할 #조사계획의수립 #문제의파악과조사계획의수립 #마케팅조사의종류 #탐색적마케팅조사 #기술적마케팅조사 #자료수집 #자료의분석 #보고서작성및조사결과의활용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대학 교재
  • 도서상세정보
    188 * 257 mm, 564 Page

책소개

제6판을 출간한 지 벌써 8년의 시간이 흘렀다. 디지털 시대에 들어서 세월의 흐름도 함께 보조를 맞추는 것 같다. 서둘러 개정판을 내지 못한 저자의 게으름을 사과드린다. 

개정 작업에 들어가기 앞서 저자는 자신에게 교재출판과 관련된 근본적 질문을 던져 보았다. 디지털 기기 사용이 일상화되고 정보를 얻기도 너무 쉬워진 세상에 마케팅조사 교재가 필요할까? 가령, AI에게 MZ세대와 40~50대 소비자들의 스포츠화 소비행동 차이를 정리해서 가져오도록 요구하면 곧바로 따끈하면서 그럴듯한 마케팅조사 보고서를 만들어 제공해 주는 시대이다. 이런 환경에서 기업의 마케터들은 굳이 많은 비용을 들여 마케팅조사를 실시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마케팅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도 굳이 마케팅조사 분야를 학습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생각과 함께 또 다른 의문도 떠올랐다. 마케팅 의사결정자는 AI가 제공하는 마케팅정보를 어느 정도 신뢰해야 할까? 그리고 그중에 가짜 정보는 어느 정도 포함되어 있을까? 등의 의문 말이다.  이런저런 고민 끝에 저자는 개정판을 내기로 했다. 넘쳐나는 온라인 마케팅 2차자료의 활용도와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결국 소비자, 그리고 고객들의 실제 목소리(브랜드 제품에 대한 취향, 의견, 태도 등)와 행동을 담은 1차자료를 수집/분석하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하고, 마케팅조사방법이 이러한 노력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했다.

 마케팅조사의 역할은 조직의 마케팅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서는 대학, 기업, 그리고 조직체의 독자들이 당면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절차와 방법들을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가령, 본서는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제품포지셔닝으로 구성되는 마케팅전략 수립, 그리고 전략을 실행하기 제품결정, 가격결정, 채널결정, 촉진결정 등에 필요한 마케팅정보(소비자의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반응 등)를 수집하기 위해 어떤 조사방법을 이용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저자는 독자지향적이고 실무지향적인 마케팅조사 교재를 만들고자 했으며, 이러한 집필의도는 이번 개정판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번 개정판을 저술하면서 저자는 다음과 같은 점에 특히 유념했다. 

  첫째, 본문과 에서 최신의, 적절한 마케팅조사 사례들을 소개함으로써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마케팅조사 관련개념과 마케팅조사 방법들이 실제 마케팅 의사결정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구체적으로, 1장 에서는 최근 마케팅사례들을 이용해 제품결정, 광고/판촉결정, 가격결정, 유통결정 등에 마케팅조사가 어떤 도움을 주는지를 소개한다.  5장 3절에서는 2차자료를 이용한 마케팅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기업들이 이용하는 주요 2차자료 종류를 새로 정리해 소개했다. 그리고 온라인 2차자료 활용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에 맞추어 소셜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소비자 감성분석 방법을 에서 자세히 소개했다.  제7장 기술적 마케팅조사의 2절에서는 우리나라의 패널조사 현황을 수정/보완하고,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마케팅조사회사 중 하나인 마크로밀엠브레인의 온라인 소비자 패널의 구축과 활용 사례를 에서 소개했다. 그밖에 마케팅환경 변화에 맞추어 수정이 필요한 본문의 내용, 표, 그림을 수정/보완했다.

 둘째, 제6판에서는 실제로 통계분석을 실행하는 과정을 소개하기 위해 통계패키지 SPSS 23.0 버전을 사용했지만, 이번 개정판에서는 독자들의 통계패키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2024년 현재 보급되어 있는 SPSS 29.0 버전을 이용해 통계분석 실행과정을 설명했다.

 저자는 집필과정에서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았다. 먼저 이번 개정판을 집필하는 과정에서 최신 마케팅조사사례 및 통계자료 수집, 그리고 SPSS 29.0 버전으로의 그림 교체 등의 작업을 하느라 수고한 동국대 마케팅 박사과정 조은비 양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그리고 마케팅조사 관련 최근 콘텐츠를 제공해 준 마크로밀엠브레인의 김영기 이사에게도 고마움을 전한다. 마지막으로 본서의 출판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은 김사설 대표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그동안 공저자로서 마케팅조사원론 6판까지 함께 작업을 해온 임병훈 교수께서 더 이상 개정작업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지금까지 오랜 기간 동안 개정판을 낼 수 있었던 것은 전적으로 임교수님의 헌신적인 파트너십 덕분이다. 임교수님께 진심으로 고마움을 전한다.

목차

제1부 〉〉 마케팅조사의 개관

제1장 마케팅조사의 본질

 1. 마케팅조사의 전략적 중요성 / 4

 2. 전략수립에 있어 마케팅조사의 역할 / 7

 3. 마케팅의사결정과 마케팅조사 / 9

 3.1 마케팅전략수립을 위한 마케팅조사 / 9

 3.2 마케팅믹스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마케팅조사 / 14

■연습문제 / 23

 

제2장 마케팅조사의 의미 및 우리나라의 마케팅조사산업

 1. 마케팅조사의 정의 / 26

 2. 마케팅조사를 통한 경쟁우위확보 / 26

 3. 기업의 마케팅조사영역 / 27

 4. 마케팅조사영역의 확대 / 29

 5. 우리나라의 마케팅조사산업 / 31

 5.1 마케팅조사기관 / 31

 5.2 마케팅조사산업에 있어서의 취업기회 / 33

 6. 본서의 개관 / 34

■연습문제 / 37

 

제2부 〉〉 조사계획의 수립

제3장 마케팅조사의 일반적 절차

 1. 마케팅조사의 진행과정 / 42

 2. 마케팅조사의 진행과정에 대한 사례 / 44

 2.1 문제의 발생 / 44

 2.2 프로젝트의 착수 / 45

 2.3 조사계획의 수립 / 47

 2.4 FGI조사의 진행 / 48

 2.5 서베이조사의 실시 / 48

 2.6 자료의 분석 / 50

 2.7 결과의 해석 및 전략의 도출 / 50

 2.8 결과의 보고 및 마케팅전략의 실행 / 52

■연습문제 / 54

 

제4장 문제의 파악과 조사계획의 수립

 1. 문제의 파악 / 56

 1.1 마케팅의사결정문제와 마케팅조사문제 / 56

 1.2 마케팅조사문제의 규명 / 58

 2. 조사의뢰기업에 의한 마케팅조사 프로젝트의 착수 / 62

 2.1 조사계획안의 확정 / 63

 2.2 마케팅조사업체의 선정 / 64

 2.3 마케팅조사회사와 조사의뢰업체간의 관계 / 66

 3. 조사회사에 의한 조사계획서의 작성 / 69

 3.1 조사목적 / 69

 3.2 조사내용 / 69

 3.3 조사방법 / 71

■연습문제 / 75

■부록 : 조사계획서의 예 / 76

 

 

제3부 〉〉 마케팅조사의 종류

제5장 마케팅조사의 종류와 마케팅자료

 1. 학문적 조사와 상업적 마케팅조사의 차이 / 90

 2. 연구목적에 따른 마케팅조사의 종류 / 91

 2.1 탐색적 조사 / 92

 2.2 기술조사 / 95

 2.3 인과조사 / 98

 3. 마케팅조사를 통해 수집되는 자료의 종류 / 112

 3.1 2차자료를 이용한 마케팅조사 / 112

 3.2 1차자료 수집을 위한 마케팅조사 / 123

■연습문제 / 131

 

제6장 탐색적 마케팅조사

 1. 면접조사 / 138

 1.1 면접조사의 의미와 종류 / 138

 1.2 면접조사의 진행과정 / 140

 1.3 면접조사에서 이용되는 분석기법 / 147

 2. 관찰조사 / 158

 2.1 관찰조사의 의미와 종류 / 158

 2.2 마케팅조사에서 활용되는 관찰조사방법의 주요 유형 / 166

 2.3 민속지학조사에 의한 관찰 / 167

■부록 신세대여성의 라이프스타일 파악을 위해 활용된 일기형태 기록지의 예 / 172

 

제7장 기술적 마케팅조사

 1. 서베이조사 또는 A&U조사 / 176

 1.1 서베이조사의 목적 / 176

 1.2 서베이조사의 진행과정 / 177

 1.3 서베이조사에서 수집되는 자료의 유형과 분석정보 / 177

 1.4 조사목적에 따른 마케팅 서베이조사의 구분 / 179

 1.5 서베이조사에서의 자료수집방법 / 181

 1.6 서베이조사의 문제점 / 185

 1.7 서베이조사비용 / 186

 1.8 갱서베이조사 / 186

 2. 패널조사 / 188

 2.1 패널조사의 의미 / 188

 2.2 소비자패널의 구축과 운영 / 189

 2.3 수집된 패널정보의 활용 / 193

 2.4 패널조사의 한계점 / 194

 2.5 우리나라의 패널조사 현황 / 195

 3. 신제품개발과정에서의 제품테스트조사 / 200

 3.1 CLT조사 / 200

 3.2 가정내 사용조사 / 203

 4. 마케팅정보시스템 / 206

 4.1 마케팅정보시스템의 의미 / 206

 4.2 마케팅정보시스템의 구성 / 207

 4.3 마케팅정보시스템의 구축과 운영 / 211

■연습문제 / 212

 

 

제4부 〉〉 자료의 수집

제8장 측정

 1. 측정대상의 결정 / 217

 1.1 개념적 정의 / 217

 1.2 조작적 정의 / 218

 2. 척도 / 220

 2.1 수의 의미 / 220

 2.2 척도의 종류 / 221

 2.3 척도의 선정 / 227

 3. 측정방법 / 229

 3.1 서열척도를 이용한 측정방법 / 229

 3.2 등간척도를 이용한 측정방법 / 230

 3.3 비율척도를 이용한 측정방법 / 239

 4. 측정의 평가 / 241

 4.1 오류의 종류 / 241

 4.2 측정항목들의 신뢰성과 타당성 / 243

■연습문제 / 251

 

제9장 설문지의 작성

 1. 설문지 작성을 위한 사전준비단계 / 254 

 1.1 수집될 정보의 확인 / 254

 1.2 개념의 조작화 / 255

 1.3 응답자 접촉방법의 결정 / 256 

 2. 개별질문항목의 완성 / 256

 2.1 개별질문항목의 작성시에 고려해야 할 사항 / 256

 2.2 응답형태의 결정 / 258

 2.3 질문용어 결정시 유의할 사항들 / 261

 3. 질문순서의 결정 / 265

 4. 설문지 초안의 완성 / 269

 5. 설문지에 대한 사전조사 및 설문지의 완성 / 270

■연습문제 / 271

■부록 1 아이스크림 구매행태에 대한 조사설문지 / 272

■부록 2 자동차 구매 및 이용실태에 대한 소비자조사 / 278

 

제10장 표본의 추출

 1. 표본조사와 전수조사 / 290

 2. 표본추출과정 / 292

 2.1 모집단의 설정 / 292

 2.2 표본프레임의 선정 / 295

 2.3 표본추출방법의 결정 / 296

 2.4 표본크기의 결정 / 306

 2.5 조사대상의 선정 / 309

■연습문제 / 310

 

제11장 조사의 실시

 1. 실사의 의미 및 중요성 / 312

 2. 실사의 일반적 절차 / 313

 2.1 조사원의 선발 및 교육 / 314

 2.2 자료의 수집 및 통제 / 316

 2.3 자료의 검증 및 편집 / 317

 2.4 코딩과 펀칭 / 318

 3. 데이터파일의 완성 / 327

■연습문제 / 327

■부록 Windows환경에서 SPSS 프로그램의 실행방법 / 328

 

제5부 〉〉 자료의 분석

제12장 가설검증과 통계기법의 구분

 1. 가설검증의 의미 및 절차 / 344

 1.1 가설의 의미 / 344

 1.2 가설의 종류 / 345

 1.3 가설검증의 일반적 절차 / 347

 2. 단일모집단 평균과 비율에 대한 가설검증 / 354

 2.1 단일모집단 평균에 대한 검증 / 354

 2.2 단일모집단 비율에 대한 검증 / 358

 3. 통계기법의 구분 / 360

 3.1 변수의 수에 의한 통계기법의 분류 / 360

 3.2 척도의 종류에 따른 통계기법의 분류 / 368

■연습문제 / 369

 

제13장 집단간 차이 검증을 위한 통계분석

 1. 두 집단간 평균차이에 대한 가설검증 / 372

 1.1 두 집단이 독립적인 경우 / 372

 1.2 한 집단에서 짝을 이룬 값들의 차이를 검증하는 경우 / 375

 1.3 두 집단간 평균차이에 대한 가설검증을 위한 SPSS 프로그램 / 377

 2. 두 집단 간 비율차이에 대한 가설검증 / 379

 2.1 두 집단이 독립적인 경우 / 379

 2.2 두 표본값이 쌍을 이루어 관련되어 있는 경우 / 381

 3. 분산분석 / 384

 3.1 이용상황 / 384

 3.2 분산분석의 적용과정 / 385

 3.3 실험설계유형에 따른 분산분석의 종류 / 393

 3.4 다원분산분석을 이용한 가설검증절차 / 394

 3.5 분산분석을 위한 SPSS 프로그램 / 399

 4. 카이자승(χ²)검증 / 400

 4.1 χ²검증의 절차 / 401

 4.2 χ²검증 이용시 고려요인 / 404

 4.3 SPSS 프로그램 및 출력결과 / 405

■연습문제 / 407

 

제14장 변수간 종속관계의 검증을 위한 통계분석

 1. 상관관계 / 410

 1.1 상관계수의 의미 / 410

 1.2 상관계수 계산의 예 / 413

 1.3 상관계수의 유의성에 대한 검증 / 414

 1.4 SPSS를 이용한 프로그램 / 415

 2. 회귀분석 / 416

 2.1 회귀분석의 이용상황 / 416

 2.2 단순회귀분석 / 417

 2.3 다중회귀분석 / 427

 3. 판별분석 / 435

 3.1 판별분석의 이용상황 / 435

 3.2 판별분석의 적용과정 / 436

 3.3 판별분석의 적용사례 / 440

■연습문제 / 443

 

제15장 유사성이 높은 변수 혹은 응답자들을 묶어주기 위한 통계분석

 1. 요인분석 / 446

 1.1 요인분석의 이용상황 / 446

 1.2 요인분석의 적용과정 / 448

 1.3 요인분석을 위한 SPSS 프로그램 / 453

 2. 군집분석 / 454

 2.1 군집분석의 이용상황 / 454

 2.2 군집분석의 적용과정 / 455

 2.3 군집분석을 위한 SPSS 프로그램 / 459

 2.4 군집분석의 한계점 / 460

 2.5 K-평균분석 / 461

■연습문제 / 463

 

제16장 소비자지각자료를 기반으로 한 분석기법 - 컨조인트 분석과 다차원척도법(MDS)

 1. 컨조인트 분석 / 466

 1.1 컨조인트 분석의 이용상황 / 466

 1.2 컨조인트 분석의 적용사례 / 467

 1.3 SPSS를 이용한 컨조인트 분석 / 471

 1.4 컨조인트 분석기법을 적용함에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들 / 476

 2. 포지셔닝 맵 / 479

 2.1 포지셔닝 맵의 의미와 활용 / 479

 2.2 제품속성 평가자료를 이용한 포지셔닝 맵의 작성 / 484

 2.3 다차원척도법을 이용한 포지셔닝 맵의 작성 / 490

■연습문제 / 504

 

제6부 〉〉 보고서 작성 및 조사결과의 활용

제17장 보고서의 작성 및 마케팅조사의 윤리적 측면

 1. 보고서의 역할 / 508

 2. 보고서의 형식 / 509

 2.1 보고서의 종류 / 509

 2.2 본 보고서의 내용 / 510

 2.3 보고서 작성시의 유의사항 / 512

 3. 결과의 구두발표 / 513

 3.1 구두발표의 중요성 / 513

 3.2 구두발표시 유의사항 / 514

 4. 마케팅조사의 윤리적 측면 / 516

 4.1 시장조사에 있어서의 윤리 / 516

 4.2 응답자들에 대한 윤리적 고려사항 / 517

 4.3 조사회사의 조사의뢰기업에 대한 윤리적 고려사항 / 517

 4.4 조사의뢰기업의 조사회사에 대한 윤리적 고려사항 / 518

■연습문제 / 519

부록 1 보고서에 활용되는 표 및 도표의 종류 / 520

부록 2 보고서 목차부분의 예 / 522

부표

Ⅰ. 난수표 / 526

Ⅱ. 표준정규분포표 / 530

Ⅲ. t분포표 / 532

Ⅳ. F분포표 / 533

Ⅴ. |2분포표 / 541

국문 찾아보기 / 543

영문 찾아보기 / 547

본문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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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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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안광호
인하대학교 경영학과에서 1988년 3월부터 2020년 8월까지 32년 6개월 간의 교수생활을 끝내고 명예교수로서 집필작업에 계속 정진하고 있다. 그는 한국외국어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 경영학과에서 석사과정을 수료한 다음 미국 NYU(New York University)에서 마케팅을 전공하여 경영학 석사와 박사학위(Ph. D.)를 취득했다. 그의 관심분야는 소비자행동, 브랜드 관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전략 등이며, 이러한 관심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및 저술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그는 Journal of International Retailing, Management Deci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마케팅 연구』, 『한국마케팅 저널』 『소비자학 연구』, 『경영학 연구』, 『마케팅 관리연구 』, 『광고학 연구 』 등 국내외 유명 학술지에 10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했다. 그리고 『마케팅: 관리적 접근』, 『소비자 행동』,『마케팅조사원론』, 『유통관리』, 『유통원론』, 『광고관리』, 『촉진관리』, 『전략적 브랜드 관리』, 『마케팅 전략』, 『사회과학조사방법론』, 『패션마케팅』 『서비스마케팅』 등의 마케팅관련 저서와 『브랜드 파워』, 『브랜드의 힘을 읽는다』, 『SHOW』, 『정서 마케팅』, 『정서지배 소비자행동』, 『행동경제학 관점에서 본 소비자 의사결정』,『행동적 의사결정론』, 『감정을 팔아라』 『정서: n 소비자행동』 등의 단행본을 출판하였다. 2013년에는 경영학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Kotler 교수와의 공동 저술작업을 통해 글로벌 베스트셀러 대학교재인 『마케팅 입문(Marketing: An Introduction)』 한국어 판을 출간했다. 한국마케팅학회 학회장, 한국광고학회 학회장, 한국소비자학회 학술지 『소비자학 연구』의 편집위원장과 한국광고학회 학술지 『광고학 연구』의 편집위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한국마케팅학회, 한국소비자학회, 한국경영학회. 한국소비문화학회, 한국마케팅관리학회, 한국광고학회의 부회장 및 상임이사를 역임하였다. 2001년 한국소비자학회 최우수 논문상을, 2009년 한국경제신문 학술자상을 수상했다. 그리고 2012년 한국조사연구학회 한국갤럽학술논문상을, 2013년 한국광고학회 제일기획 학술상과 동아일보 ‘2013 한국의 최고경영인상’에서 한국의 최고경영학자상을 수상했다. 2021년 한국마케팅학회로부터 Lifetime Achievement Award를 수상했다. 그는 인하대학교에서 2003년 우수연구업적 교수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평소 영화·공연 관람과 와인을 즐기며, 오감과 정서를 건드리는 기타연주와 굴곡진 삶이 담긴 목소리를 선사하는 가수 에릭 클랩튼과 담백하면서 언제나 아름다운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작곡가 고 이영훈님의 음악을 즐겨 듣는다. 시간이 나면 낯선 이국땅에서 배낭여행을 즐기며 잠시 일상에서 벗어난 시간을 갖곤 한다.
저자 : 임병훈
인하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마케팅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리고 미국 Purdue University에서 마케팅전공으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3년에 인하대학교에 부임하여 마케팅원론, 마케팅조사론, 마케팅전략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주요 연구관심분야는 마케팅조사와 모델링을 통한 마케팅전략수립과 브랜드전략 등이다.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에 대한 자문과정에서 의사결정에 필요한 시장조사와 전략수립을 해주었고 이러한 전략이 실무적으로 집행되는 과정을 지켜보았다. 주요 저서로는 『마케팅』, 『마케팅조사원론』, 『마케팅 신조류』 등이 있다. 그의 논문은 「마케팅 연구」, 「소비자학 연구」, 「경영학 연구」, 「한국 마케팅 저널」 등에 발표되었으며, 2001년 한국소비자학회로부터 최우수논문으로 선정되었다. 한국소비자학회와 마케팅학회의 이사를 역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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