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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버는 캐릭터 만들기


  • ISBN-13
    979-11-93653-07-4 (13000)
  • 출판사 / 임프린트
    더블엔 / 더블엔
  • 정가
    18,9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8-2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권지언
  • 번역
    -
  • 메인주제어
    일러스트 및 드로잉소프트웨어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캐릭터가이드북 #캐릭터바이블 #일러스트 및 드로잉소프트웨어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72 * 245 mm, 235 Page

책소개

내가 만든 캐릭터로 돈 버는 즐거운 시간! 

- 비전문가도 쉽게 만들 수 있는 캐릭터 바이블 

- 6인의 작가 초청 특강 수록 

 

이모티콘, 문구, 굿즈 시장이 커지면서 ‘캐릭터’는 이제 소통의 수단이자 또 다른 콘텐츠 산업으로 자리 잡았다. 2011년에 본격적으로 열린 캐릭터 이모티콘 시장 규모는 1조 원대로 성장했다.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고, 귀여운 캐릭터를 좋아하는 많은 이들이 오늘도 작가의 꿈을 꾸고 ‘취미가 돈이 되는 과정’을 경험하고 있다. 그림과 디자인 공부를 한 전문가가 아니어도 캐릭터 작가가 될 수 있고 취미로 돈을 벌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어냐(권지언) 작가는 ‘내가 그린 그림으로 사람들이 소통하면 좋겠다’는 꿈을 꾸며 이모티콘 작가에 도전!한 지 10개월 만에 귀여운 거북이 ‘부기’ 캐릭터로 작가의 삶을 시작했다. 이어 회원 만 명이 넘는 이모티콘 카페 〈이모티콘 만드는 사람들〉을 개설하고, 국내 첫 이모티콘 클립스튜디오 제작서 《돈 버는 이모티콘 만들기》를 출간하여 베스트셀러에 진입했다. 현재 카카오톡에 20여 개의 이모티콘을 출시, 오지큐마켓, 밴드, 모히톡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활동영역을 확장했으며, 기업과의 콜라보, 굿즈 제작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정리하여 《돈 버는 캐릭터 만들기》에 담았다. 

책은 ‘누구나 캐릭터 작가가 될 수 있다’ ’캐릭터 만들기 전 워밍업!‘ ‘실습’ ‘캐릭터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콘텐츠 편, 사업 편)’ ‘작가가 되어보자’의 총 5장으로 구성했으며, 민들레, 두런, 따숲, 승선씨, 뇨니뇨니, 하트쿵프렌즈 등 다양한 분야의 작가 6인의 초청 특강 및 인터뷰도 수록했다. 

목차

글을 시작하며 

1장 누구나 캐릭터 작가가 될 수 있다 
1. 캐릭터와 캐릭터 산업 
2. 재미있는 우리나라의 캐릭터 산업의 흐름 
3. 누구나 캐릭터 작가가 될 수 있다 
4. 평범한 직장인의 캐릭터 작가 도전기 
5. 캐릭터는 살아 있다 
6. 캐릭터를 그리는 도구 
7. 드로잉 프로그램 
8. 추천 사이트 

2장 캐릭터 만들기 전 워밍업!
1. 캐릭터의 기본 특징 
2. 캐릭터 분류 
3. 캐릭터에는 용도와 목적이 있다 
4. 원하는 분야의 캐릭터 스타일을 파악하라 
5. 그림 실력 빠르게 늘리는 방법 
6. 나의 그림 스타일 파악하기
7. 일상에서 아이디어 수집하기 

3장 캐릭터 만들기 실습 스타트
1. 캐릭터 7단계 구상 포인트 
(1) 캐릭터의 등신 비율을 정해보자
(2) 눈코입
(3) 얼굴형
〈전문가 초청 특강 1 : 민들레 작가〉
(4) 몸
(5) 옷, 무늬, 소품 
(6) 테두리 선 스타일 
(7) 채색, 색상 
2. 구성원 수에 따른 캐릭터 구상
(1) 둘 
(2) 셋 이상 동족 
(3) 프렌즈
3. 분야별 캐릭터 구상
(1) 이모티콘 캐릭터 만들기 
(2) 유튜브, 애니메이션 캐릭터 만들기 
(3) 공모전, 비즈니스 캐릭터 만들기 
〈전문가 초청 특강 2 : 캐릭터 디자이너 두런〉 
4. 최종! 나의 캐릭터 만들기 

4장 캐릭터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콘텐츠 편
1. 이모티콘
〈전문가 초청 특강 3 : 따숲 작가〉 
2. 캐릭터 만화·웹툰 
3. 유튜브
4.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5. 도서 출간 (동화, 일반도서) 
6. 게임 : 어플 게임
〈여기서 잠깐! 인터뷰 4 : 승선씨 작가〉 
7. 어플리케이션, 앱 
8. 짤, 밈, 배경화면
9. 교육, 강의 
10. NFT 아트 
11. 크리에이터가 활동할 수 있는 기타 사이트 

사업 편 
1. 캐릭터 굿즈
〈전문가 초청 특강 5 : 뇨니뇨니 스튜디오〉 
2. 페어 
3. 마켓 플랫폼(아이디어스, 크몽) 
4. 사업 브랜드화(사업자, 스튜디오 운영) 
5. 크라우드 펀딩 
6. 업체 외주, 협업 
7. 공모전, 지원사업

5장 작가가 되어보자 
1. 작가명, 캐릭터명을 만들자 
2. 작가의 SNS를 운영하자 
〈전문가 초청 특강 6 : 하트쿵 프렌즈 작가〉 
3. 명함 
4. 캐릭터 가이드북 
5. 이력서, 포트폴리오 
6. 네이버 인물 등록하기 
7. 예술인 등록하기 
8. 저작권 등록 
Q&A, 작가 좌담회 


글을 맺으며

본문인용

나만의 캐릭터를 만들기 위한 한 권의 여행책을 준비했어요. 캐릭터 이모티콘 작가로 오래 활동을 하며 직업 특성상 여러 캐릭터를 만들어보고, 기업을 만나 굿즈도 만들어보고 외주, 협업을 통한 작업도 해보았습니다. 

그동안 많은 캐릭터와 여러 작가를 만나왔어요. 누구나 그림을 그릴 수 있듯이 캐릭터 또한 누구나 잘 만들 수 있고 작가로 사랑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 19p 〈누구나 캐릭터 작가가 될 수 있다〉 중에서 

 

내가 아이디어가 뛰어난지, 개성이 있는지, 10대들이 좋아하는 스타일인지, 30대 이상이 좋아하는 스타일인지, 귀여운 걸 잘 그리는지, 유머가 있는지 등 나를 잘 들여다보면 좋은 무기가 있으며 이것을 잘 이용하면 필살기가 나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모든 분야에서 캐릭터의 진정성과 매력이 메인 콘텐츠를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언제나 캐릭터는 나에게서 태어나 나를 통해 말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 49p 〈나의 그림 스타일 파악하기〉 중에서 

 

도서 분야에서 중요 포인트! 

책을 출간하게 되면 교육·강의 제안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그러니 책 표지 접지(앞날개) 작가소개란에 홈페이지 주소, SNS계정, 이메일 주소를 넣어주세요. 출판사에 투고할 때 해당 출판사에서 선호하는 도서 스타일을 출간작을 통해 파악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체 원고를 다 쓰는 것이 부담된다면 최소한 20페이지 정도의 원고를 준비하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독립출판, 전자책 판매 등 꼭 출판사를 거치지 않더라도 책을 낼 수 있는 길이 많아서 시장 수요에 맞는 좋은 기획과 마케팅 전략을 활용한다면 누구나 작가의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 125p 〈캐릭터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 콘텐츠 편〉 중에서 

 

마켓 플랫폼 분야에서 중요 포인트! 

입점 심사나 입점 후 상세페이지를 위해 포트폴리오를 잘 준비해두어야 합니다. 대단한 실적이 있는 것도 홍보 포인트가 되겠지만, 보통은 후기나 상품 설명에 있는 이미지로 된 결과물이 더 판매에 큰 영향을 줍니다. 

☆ 평소에 내가 작업해놓은 모든 작업물을 잘 모아두는 습관을 들이세요. 언제 어떻게 이미지가 사용될지 알 수 없답니다. 그리고 무심코 대충 만드는 [폴더명, 파일명]을 조금 더 신경을 써서 등록해놓는다면, 먼 훗날 관련 파일을 찾을 때 덜 고생할 수 있습니다.

- 192p 〈캐릭터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 사업 편〉 중에서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마인드가 있는데 ‘모든 것은 다 사람이 하는 일이다.’ 라는 거예요. 엄청 어렵고 대단해 보이는 일도 나와 똑같은 사람이 해낸 일이라는 사실은 저에게 먼저 방법과 가능성을 찾게 합니다. 

또한 내가 마주하는 모든 도전과 커 보이는 벽도 다 사람이 얽힌 일입니다. 진심과 열정을 갖고 도전을 하다 보면 100톤짜리 강철 문도 열릴 수 있습니다. 그 문을 열어주는 건 문 너머 사람의 마음이기 때문이에요. 모든 것은 마음과 마음이 통해야 하는 거랍니다.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야 하는 캐릭터와 콘텐츠는 더 그렇겠죠?

- 204p 〈캐릭터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 사업 편〉 중에서 

서평

취미가 돈이 되는 캐릭터 창작 실습 가이드북 

비전문가도 쉽게 만들 수 있는 캐릭터 바이블 

전문가들은 더 잘 할 수 있겠지만, 비전문가도 충분히 뛰어들 수 있다. ‘캐릭터’의 세계로!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20개의 카카오톡 이모티콘 승인을 받은 어냐 작가는 말한다. 

“세상은 다이아몬드만 필요한 게 아니에요. 세상엔 초보자도 필요하고 고수도 필요하니까 걱정하지 말고 즐겁게 캐릭터 작가가 되어보아요.”라고 말이다. 

귀여운 거북이 캐릭터 ‘부기’와 여우 ‘여요미’로 활동하고 있는 어냐 작가가 자신의 캐릭터 작가로서의 모든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하는 책 《돈 버는 캐릭터 만들기》를 발간했다.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 〈누구나 캐릭터 작가가 될 수 있다〉에서 캐릭터의 세계를 가볍게 살펴보고, 2장 〈캐릭터 만들기 전 워밍업!〉에서는 캐릭터에 대한 기본 특징과 스타일 분석을 한다. 본격적으로 3장 〈캐릭터 만들기 실습 스타트〉를 거쳐 4장 〈캐릭터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에서는 ‘콘텐츠 편’에서 이모티콘, 웹툰, 캐릭터 만화, 게임, 강의, 책 출간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 ‘사업 편’에서는 캐릭터 굿즈, 페어, 사업 브랜드화, 펀딩, 협업, 외주, 공모전, 지원사업 등에 대해 저자의 경험과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마지막으로 5장 〈작가가 되어보자〉에서 작가로 할 수 있는 프로페셔널한 준비사항을 짚어본다. 

그림 실력 빠르게 늘리는 방법, 일상에서 아이디어 수집하는 법, 캐릭터 구상 단계, 슬럼프 극복하는 좋은 방법 등 필요한 내용들을 꼼꼼하고 친절하게 알려주는 어냐 작가를 따라하다 보면 어느 덧 한 단계 성장해 있는 자신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민들레, 두런, 따숲, 승선씨, 뇨니뇨니, 하트쿵프렌즈 

멋진 캐릭터 작가 6인의 작업 노하우 수록 

 

캐릭터 작가가 되려면 마음다짐이 정말 중요해요. 내 캐릭터가 카카오톡 이모티콘으로 나오게 하고 싶어서 꾸준히 제안하고 노력했습니다. 캐릭터를 그릴 땐 꿈에서가 아닌 실제로 내 캐릭터들이랑 만나서 한 번 안아주고 싶을 정도로 재밌게 그린다면 어느새 멋진 캐릭터 작가가 되어 있을 거예요!! 

- 민들레 작가 

 

캐릭터 제작 프로젝트가 시작되고 최종 완성되기까지의 업무는 기획 30%, 시안 30%, 제작 40% 정도 됩니다. 의뢰인과 디자이너 간의 ‘생각의 동기화’가 굉장히 중요하며, 여기에 마인드맵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나무 대신 숲을 보는 캐릭터 디자이너가 되시길 권해드립니다. 

- 캐릭터 브랜드 디자이너 두런 

 

왜 어떤 캐릭터는 출시하자마자 반짝하고 사라지고, 어떤 캐릭터는 오래 살아남을까요? 

감정표현이 확실하고 풍부한 아이들이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 것 같아요. 이모티콘의 기본은 소통을 위한 도구라는 점, 꼭 기억해요. 

- 따숲 작가 

 

내가 만든 캐릭터가 게임으로 만들어지고 그 캐릭터가 사람들에 의해 움직인다고 상상해보세요. 이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진다면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행동하면 결과는 무조건 나오니까요~.

- 〈이상한 고양이〉 게임 개발자 승선씨 작가 

 

내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 및 문구 제품들을 만들고 싶은 분들 많으시죠? 저 또한 그랬답니다. 캐릭터 제품뿐만 아닌 마스킹 테이프, 다이어리, 다이어리 커버 등 다양한 분야의 제품을 같이 디자인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행복한 캐릭터 그리고 굿즈 만들기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문구 브랜드 〈뇨니뇨니 스튜디오〉 

 

사랑스러운 내 캐릭터, 무료로 200만 이상의 뷰를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답니다. 궁금하시죠? 귀염뽀짝 릴스 영상과 인스타툰 만들기로 가능하답니다. 모든 캐릭터 작가님들의 꿈을 응원합니다! 

- 하트쿵프렌즈

저자소개

저자 : 권지언
권지언 (어냐)

캐릭터·이모티콘 작가

사랑스러운 캐릭터를 그리고 따뜻한 글을 씁니다 :)
지식과 마음을 나누는 따뜻한 작가를 꿈꿉니다.
우리는 심장이 두근두근 뛰는 마법의 잉크를 모두 지니고 있답니다.
밝은색으로 희망과 사랑을 그린다면 행복은 가까이 다가와 있을 거예요.

· 주요 캐릭터 : 부기와 여요미
· 저서 : 《돈 버는 이모티콘 만들기》
· 제26회 대전산업디자인전 대상 수상
· DAUM 카페 [이모티콘 만드는 사람들] 운영
· 카카오톡, 밴드, 라인, 오지큐 등 캐릭터 이모티콘 다수 입점
· 한국콘텐츠진흥원 스토리움, 추천스토리 다수 선정 작가
· JTBC 아는 형님 패러디 스티커 공모전 우수상
· 네이버 오지큐마켓 굿즈 온라인 입점
· 시립도서관, 두나무 세컨블록, 백화점 등 다수 강의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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