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네이처 포지티브

기업이 알아야 할 자연을 위한 ESG


  • ISBN-13
    979-11-93770-01-6 (0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지을 / 지을
  • 정가
    21,5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7-22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오일영 , 김은경 , 문진영 , 이성아
  • 번역
    -
  • 메인주제어
    비즈니스전략
  • 추가주제어
    비즈니스, 경영 , 비즈니스: 일반 , 비즈니즈, 경영: 개정안내, 연구 , 비즈니즈혁신 ,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 , 환경 , 환경문제의 사회적 영향 , 환경지속
  • 키워드
    #비즈니스전략 #비즈니스, 경영 #비즈니스: 일반 #비즈니즈, 경영: 개정안내, 연구 #비즈니즈혁신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 #환경 #환경문제의 사회적 영향 #환경지속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0 * 210 mm, 380 Page

책소개

기후위기와 자연위기는 쌍둥이위기로 불리며 동시대응해야 한다는 국제적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네이처 포지티브는 기후위기 대응 목표로 탄소중립이 제시된 것처럼 자연위기 대응 목표로 제기된 개념이다. 

《네이처 포지티브: 기업이 알아야 할 자연을 위한 ESG》는 자연과 생물다양성이 손실을 멈추고, 회복되어 자연자본이 증가하는 상태를 의미하는 네이처 포지티브를 국내에 본격적으로 소개하는 책이다. ESG와 연결된 자연 및 생물다양성 분야의 국제적 움직임과 특징, 그리고 현업에서 기업의 담당자가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전략과 실제 사례를 풍부하게 담았다. 

 

ESG의 새로운 방향

기후변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 활동이 기후에 미치는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은 상식에 가깝다. 그런 인식이 자리잡도록 영향을 준 기후 관련 공시(TCFD) 권고가 발표된 지 6년 만인 2023년 9월, 자연 관련 공시(TNFD) 권고가 발표되었다. 이제 기업은 ESG 활동 범위를 기존의 기후변화에서 자연과 생물다양성 분야로 더 넓혀야 한다. 국제사회가 기후위기와 자연위기는 분리된 문제가 아니므로 민간 기업도 기후 관련 ESG과 자연 관련 ESG 활동을 동시에 해야 한다는 것을 명확히 한 것이다. 

속도는 다소 완만할 수 있지만 ESG의 흐름은 명백하다. 자연을 위한 ESG이다.

 

가치사슬을 고려한 기업 활동 추구

이제야 탄소중립 ESG 전략을 만들고 이행하기 시작한 기업에서는 TNFD 권고가 발표되자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이다.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기후 관련 ESG를 핵심 과제로 추진하는 기업에서도 자연 관련 ESG 활동은 찾아보기 어렵다. ‘1사 1하천 가꾸기’와 같은 환경보호 활동으로 충분하지 않느냐고 오해하는 경우도 많다. 

그럴수록 자연 관련 ESG 활동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는 TNFD의 권고를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핵심은 제품 생산부터 공급망에 걸친 가치사슬 전체를 관리해야 한다는 것. 어디서든 온실가스를 감축하기만 하면 되는 기후 관련 ESG와 달리 자연 관련 ESG는 기업이 자연이 직접 영향을 미치는 부분에서 악영향을 줄여야 하기 때문이다. 

이제는 기업이 전통적으로 관심을 가져온 기업 내부의 활동뿐만 아니라 원료의 생산 및 운반 과정과 제품의 사용 및 폐기에 이르는 가치사슬의 전 과정에 책임을 져야 한다. 

책이 담은 내용을 실천하기 위해 《네이처 포지티브: 기업이 알아야 할 자연을 위한 ESG》 또한 가치사슬 전 과정을 고려해 제작되었다. 표지는 펄프 표백 과정에서 염소를 사용하지 않고 중금속도 포함하지 않은 종이를, 본문은 재생 펄프가 함유된 FSC 인증지를 사용해 제작했다. 또한 쓰임을 다한 책이 종이류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표지에는 비닐 코팅과 띠지를 생략했다. 

 

기후변화 ESG와 자연 관련 ESG 상호 비교

이 책은 기후변화 ESG에만 익숙한 한국 기업이 자연 관련 ESG에 관한 이해도를 한층 높일 수 있도록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손실에 대한 원인과 관련 정책의 차이를 상호 비교해서 제시한다. 그런 관점에서 업종별로 고려할 핵심 사항을 비교 분석한 것은 매우 실용적이다. 

Part 1에서는 국제사회가 어떤 정책적 배경과 사회적 흐름에서 네이처 포지티브를 강조하고 자연에 대한 ESG 활동을 요구하는지를 설명하며 네이처 포지티브의 흐름을 살펴본다. Part 2는 국제적 차원에서 지속가능성 공시 체계를 주도하는 그룹이 자연 관련 공시를 어떻게 준비하고 적용하려 하는지 설명한다. Part 3에서는 2023년 9월 발표된 TNFD 자연 관련 공시 권고의 핵심 사항을 요약해 제시한다. Part 4는 TNFD 체계를 이해하고 자연 관련 ESG를 이행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기본 지식을 상세하고 풍부하게 제시한다. 특히 자연의 보전 및 복원과 관련하여 할 수 있는 일을 자세히 열거하고 있어 각 기업이 어떤 ESG 사업을 할 수 있을지 아이디어를 얻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들어가는 글: ESG의 새로운 방향, 네이처 포지티브

[부록] 기후위기와 자연위기 대응 방식 비교

 

Part 1. 네이처 포지티브 전략

1장. 손실을 멈추고 회복을 향하여

2장. 자연과 사회

 

Part 2. 자연 관련 ESG의 흐름

1장. ESG의 새로운 화두

2장. 기후와 자연을 고려한 ESG

3장. 국제사회의 표준 형성

4장. 국제사회의 ESG 대응

 

Part 3. TNFD 자연 관련 공시 권고의 이해

1장. TNFD의 등장

2장. 상호작용하는 자연

3장. 주요 체계와 일반 사항

4장. 공통 공시 사항

5장. TNFD 체계의 가능성

 

Part 4. 자연을 위한 ESG 이행하기

1장. 자연의 지역적 특징 이해하기

2장. 가치사슬의 특징

3장. 자연에 미치는 악영향 줄이기

4장. 기업의 관리 체계 만들기

 

나가는 글: 기꺼이 감내해야 할 도전

 

미주| 참고문헌 | 주요 용어 | 저자 소개

 

본문인용

첫 문장:

2023년 9월, 자연 관련 재무정보공개협의체가 자연 관련 공시 권고를 최종 발표했다.

 

본문: 

2020년대 이전까지는 기후 대응 ESG를 자발적으로 해도 되고, 안 해도 별문제가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과 탄소중립 확산을 거치면서 이제 기후 관련 ESG는 하지 않으면 안 되는 핵심 이슈가 되었다. TNFD 체계를 바라보는 마음가짐도 이와 유사하면 좋을 것이다.

  1. 21쪽. 들어가는 글: ESG의 새로운 방향, 네이처 포지티브

 

지구 대기의 온도가 1.5℃ 이상으로 올라가는 기후 오버슛이 진행될 가능성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이제 문제는 기후 오버슛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 것인가이다. 인간이 생존하려면 온난화의 상승 곡선을 가능한 한 빨리 구부려 자연과 인간의 단 하나뿐인 생존 터전인 지구에 영구적인 손상과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기후 오버슛 초과 기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방지하지 못한다면 되도록 축소하는 것이 시급하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입증된 방법이 바로 자연이다.

- 36쪽, Part 1. 네이처 포지티브 전략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자연이 시장 가격에 반영되지 않는 이상 계속해서 자연을 훼손하거나 착취하는 이들에게 아무런 부정적인 결과를 주지 않을 것이며 이로 인해 자연과 생태계는 더더욱 훼손될 것이다. 자연의 가치를 각 산업의 진행 비용으로 반영한다면 인간 사회가 상품을 생산, 소비 및 거래하는 과정에서 근본적인 변화를 불러오게 될 것이다.

- 48쪽, Part 1. 네이처 포지티브 전략

 

ESG는 특정 주체에 의해서 갑자기 제기된 것이 아니다. 국제사회가 GDP로 대표되는 양적 성장 이외에 다양한 사회, 환경 관련 문제에 주목하면서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에서 자연스럽게 강조된 개념이다.

- 63쪽, Part 2. 자연 관련 ESG의 흐름

 

기업이 ESG 차원이든 책임경영이든 온실가스 감축 활동, 기후변화에 대응한 여러 가지 활동 등을 공시한 것처럼 앞으로는 자연보호, 생태계 보호 등 자연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고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공개해야 한다는 의미가 된다. 이제는 자연을 생각하는 활동이 ESG의 한 축이 되는 시대가 가까이 온 셈이다.

- 69쪽, Part 2. 자연 관련 ESG의 흐름

 

기업이 외부에서 제기하는 환경문제 해결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면 재무 흐름이나 성과에 영향을 받았을까? TNFD는 ‘그렇다’고 대답할 것이다. 환경단체나 지역사회 등에서 분출되는 목소리는 기업의 재무 흐름과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인의 하나로서 합리적으로 예측하고 분석하여 적절하게 관리해야 한다. 전통적으로 비재무적 영역에 존재하던 ‘자연’이라는 이슈가 재무적 영역에서 반드시 고려하여야 할 요소로 주류화되는 것이다.

- 107쪽, Part 3. TNFD 자연 관련 공시 권고의 이해

 

자연 관련 요소들은 기후 관련 공시에 대한 작업이 이루어진 이후에도 기업의 재무 상태와 미래를 볼 수 있게 해주는 회계와 검증 체계에 쉽게 접목되지 못했다. TNFD 체계는 자연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이 그 영향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발생가능한 재무 성과와 손실까지 고려하여 공시할 수 있는 포괄적 틀로서 기업의 책임성을 크게 신장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 182쪽, Part 3. TNFD 자연 관련 공시 권고의 이해

 

TNFD 자연 관련 공시 권고는 가치사슬 차원에서 생태계 서비스, 자연에 대한 악영향, 위험과 기회 요인을 모두 확인할 것을 명확히 요구한다. 가치사슬 차원의 접근은 현재 ESG 공시와 관련된 다른 제도에서도 모두 요구하는 사항이다.

- 225쪽, Part 4. 자연을 위한 ESG 이행하기

 

기업은 TNFD 자연 관련 공시 권고가 제시하는 바와 같이 지배구조, 전략, 위험과 영향 관리, 관리 지표와 목표 등 4개 주제 영역에 맞추어 관리 체계를 만들고 공개해야 한다. 

- 307쪽, Part 4. 자연을 위한 ESG 이행하기

 

자연을 우리가 원하는 자원 공급처로만 여기면 안 된다. 사회, 경제, 금융 시스템이 자연에 내재되어 있고 궁극적으로 완전히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만 한다. 

- 342쪽, 나가는 글: 기꺼이 감내해야 할 도전

서평

기업은 인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으며, 이 책임에는 환경 존중도 포함된다. 기업이 자연과 인권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예방하고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될 책이다.

김기범 국제노동기구 전문위원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손실의 원인과 관련 정책의 차이를 상호 비교해서 제시한다. 기후변화 ESG에만 익숙한 한국 기업에 자연 관련 ESG에 관한 이해도를 한층 높여줄 것이다.

윤종수 세계자연보전연맹 이사

 

ESG와 연결된 자연 및 생물다양성 분야의 국제적 움직임과 특징, 현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 풍부하게 담겼다. 기업에서 자연과 생물다양성 분야 공시를 대비하는 이들에게 답하는 자료로 손색이 없다.

이민호 법무법인 율촌 ESG연구소장

 

최근 국내외 선도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TNFD 기반 포트폴리오에 대한 평가와 공시 사례가 확산되어 있어 금융기관 종사자, 기업의 투자·여신·회사채·프로젝트 파이낸싱 및 IR 담당자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임대웅 유엔환경계획 금융 이니셔티브 한국 대표

 

자연보전에서 국제적인 흐름을 이끄는 세계자연보전연맹 근무 경험 등을 바탕으로 저자들은 네이처 포지티브의 개념부터 TNFD의 근간이 되는 세계생물다양성체계까지 자세하게 설명한다.

조도순 국립생태원장

 

TNFD 체계와 관련한 다양한 해외 자료를 폭넓게 분석하여 알기 쉽게 정리했다. 기업의 ESG・환경 관련 담당자나 정부 관계자 등에게 매우 유용할 것이다.

조홍식 서울대학교 로스쿨 교수

저자소개

저자 : 오일영
전 세계자연보전연맹 고위 한국협력관
기후변화, 자연과 생물다양성 분야의 국제 정책을 분석해 한국 사회의 대응 방법을 찾는 환경행정가
저자 : 김은경
환경친화적 공간 조성과 비용효과적인 보전 행정에 관심 많은 환경부 공무원
저자 : 문진영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위원
기후변화 및 환경 관련 국제협력을 연구하는 학자
저자 : 이성아
국제이주기구 사무차장, 전 세계자연보전연맹 사무차장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인 경제와 사회 구축에 열정적인 국제기구 경영이사
여러 국제기구에서 통합 전략 수립과 실행을 담당하고 있다. 지금은 국제이주기구(IOM) 사무차장이며, 세계자연보전연맹 사무차장으로 오래 일했다. 그전에는 세계경제포럼,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 국제금융포용연합, 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UNESCAP), 국제암통제연맹(UICC), 국제무역센터(ITC), LG카드 등 여러 국제기구와 민간 부문에서 활동했다. 특히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정책 및 실행, 국제적인 아젠다 설정과 협력을 주도해 왔다. 또한 유엔자본개발기금(United Nations Capital Development Fund)의 금융포용혁신(Shaping Inclusive Finance Transformations) 프로그램, 유엔 Better than Cash Alliance, 그리고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위한 글로벌 역량강화기관인 Digital Frontiers 이사로 활동했다.
지을은 일상의 순간과 세상에 필요한 지식을 내용에 어울리는 형식으로 전합니다. 일상에 상상을 더해 시각적으로 표현한 ‘지을 그림책’, 슬기로운 지식을 담은 ‘로운’ 시리즈를 펴냅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