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지도사 시험에 도전하시는 수험생 여러분의 건승을 빕니다. 건설관련 기사, 기술사 및 지도사 시험종목 중 산업안전지도사 건설안전 부문은 매년 대한민국 최대 응시인원을 갱신 중에 있습니다. 이에 대한 사유는 사회적인 요구와 더불어 삶의 질 향상을 고려한 것이라 여겨집니다. 산업안전지도사를 비롯해 수많은 자격의 합격자를 배출한 본인은 모든 저서를 발간할 때마다 관련 법규의 시행일을 꼼꼼하게 반영해 집필하고 있습니다. 그간 교류해 온 수험생 중 특히, 작년 산업안전지도사에 최종 합격하신 수험생 한 분의 이야기는 제게 큰 감동을 주었습니다.
그 수험생의 경우 산업안전지도사라는 시험종목 자체를 알지 못했고 산업안전기사 시험을 치르는 고사장에서 이 과목을 알게 되어 2023년 초부터 학습을 시작해 1,2,3차까지 한 번에 합격의 영광을 이루어냈습니다. 그 수험생은 자신에 대해 소개하기를 ‘문과대를 졸업했으며, 건설분야는 완전히 문외한이었다.’라고 하였습니다. 성인 자녀를 둔 가장으로, 미래를 생각해볼 때 섣불리 창업을 하기에는 무모하다고 여겨 이 시험에 응시하고자 하였기에 시험의 난이도는 문제가 되지 않았으며,‘두드리면 열릴 것이다.’라는 신념으로 차근차근 학습한 결과, 나름 ‘건설안전에 대한 소신도 생겼다.’라고 말했습니다. 꽤 오랜 시간 대화를 나누며 이 분이 단기간 합격하신 비결은 첫째, 비전공자로서의 창의성과 둘째, 신념의 굳건함이었고, 이것이 대단한 결과를 창출한 원동력이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산업안전지도사 수험생 여러분! ‘핑계 없는 무덤은 없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많은 수험생 중 ‘나는 이 분야를 전공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다.’ 또는 ‘무조건 앞글자를 따서 외워야겠다.’라고 단순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지도사 시험은 그렇게 얄팍한 지식으로 합격할 수 없습니다. 원리를 이해하고 연결고리를 찾아 차근차근 준비해가며 학습의 즐거움을 깨달을 때 합격의 신이 여러분을 맞이할 것입니다. 절대 서두르지 마시고, 또한 게으름은 버리시고 조금씩 정진해 나아간다면 분명 합격이 보장될 것입니다. 수험생 여러분! 부디 원하시는 기간 내에 합격의 영광을 누리시기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