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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역사수업

생성형 AI 시대, 역사수업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


  • ISBN-13
    979-11-6425-165-0 (0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에듀니티 / (주)에듀니티
  • 정가
    19,8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7-18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박용준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챗GPT #생성형AI #역사수업 #에듀테크 #미래수업 #코파일럿 #제미나이 #디지털교과서 #수업자료 #교육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5 * 210 mm, 248 Page

책소개

질문 잘하는 사람이 중요한 시대,

우리는 챗GPT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챗GPT가 등장했습니다. 인간이 질문하면 챗GPT는 스스로 필요한 지식이나 정보를 찾아 정리해서 대답해줍니다. 말이나 글로만 대답해주는 것이 아니라 그림, 사진, 음악, 동영상을 만들어 주거나, 심지어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정말로 질문만 잘해도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세상이 열렸습니다.

 

걱정만 앞세우기보다는 우리가 챗GPT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먼저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선생님들은 생활지도와 행정업무에 시달리면서도 수업 준비를 위한 시간은 늘 부족합니다. 퇴근하고 집에 가서도 수업 준비를 하는 선생님이 적지 않지요. 저자는 챗GPT가 수업 준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확신을 하고, 선생님들에게 어떤 방법으로 도움이 될 수 있을지를 고민하며 『챗GPT 역사 수업』을 기획했습니다.

 

챗GPT가 무엇이고, 어떻게 쓰는 것인지부터, 챗GPT를 활용한 지식 검색 방법과 외국어로 된 자료 읽기, 1:1 맞춤형 학습하기, 상상력 키우기와 인물 가상 인터뷰를 위한 구체적인 수업 사례를 시나리오 방식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수업 준비에서부터 평가까지 구체적인 사례를 담았습니다. 특히 3부와 4부에서는 수업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 지도안과 평가계획을 담았습니다. 수업 도구로서 챗GPT를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고쳐쓰기를 바랍니다. 

목차

들어가며_ 인공지능이 역사 수업을 도울 수 있다면

 

1장. 챗GPT 역사 수업 준비

 

  1. 1. 인공지능(AI), 그리고 챗GPT
  2. 2. 챗GPT 시작하기
  3. 3. 챗GPT에게 좋은 대답을 받기 위한 “질문 잘하는 방법”

 

2장. 챗GPT로 역사 지식 이해하기

 

  1. 1. 역사 지식 검색하기
  •  기본적인 설명 물어보기
  •  사건의 배경/원인/전개/결과/영향 물어보기
  •  역사적 사건의 관련 인물들에 대해 물어보기
  •  비슷한 시기 다른 지역에서 일어난 사건에 대해 물어보기
  •  유사한 사건이 있는지 물어보기
  •  다른 관점의 해석 물어보기

 

  1. 2. 역사 자료 읽기

 외국어로 된 역사 자료 번역하기

 역사 관련 이미지 식별하기

 

  1. 3. 1:1 맞춤형 학습하기

 학습하고 싶은 주제에 대한 설명 물어보기

 비슷한 주제로 비교해 달라고 하기

 학습한 내용 퀴즈로 풀어 보기

 오답노트 만들기

 

3장. 챗GPT로 역사적 상상력 키우기

 

  1. 1. 시간 여행자 되기 “과거로 여행하며 시대와 사람을 만나자”

 세계사 2차시 수업 지도안

 1차시. 시간 여행 주제 선정 및 사전 학습

 2차시. 시간 여행 떠나기와 모둠 활동

 생성형 AI 활용 시간 여행 평가 기준 예시

 

  1. 2. 역사 인물 가상 인터뷰 “역사 인물과 실시간 채팅하자”

 역사 인물 가상 인터뷰 수업 지도안

 1차시. 가상 인터뷰 대상 선정 및 사전 학습

 2차시. 가상 인터뷰 하기 및 모둠 활동

 역사 인물 가상 인터뷰 평가 기준 예시

 

  1. 3. 역사 이미지 그리기 “지금부터 나는 역사 이미지 디자이너”

 역사 인물 초상화 그리기

 역사적 건축물 그리기

 역사적 사건 그리기

 

4장. 챗GPT로 역사적 탐구력 키우기

 

  1. 1. 역사 시뮬레이션 “역사의 한복판에서 의사결정 능력을 키우자”

 역사 시뮬레이션 2차시 수업 지도안

 1차시. 역사 시뮬레이션 대상 선정과 사전 학습

 2차시. 역사 시뮬레이션 수업과 모둠 활동

 역사 시뮬레이션 수업 평가 기준 예시

 

  1. 2. 챗GPT도 거짓말을 할까? “인공지능의 거짓말에 속지 않으려면”

 

나가며_ 챗GPT를 통해 보는 역사 수업의 미래

 

부록. 역사 교사·사학도를 지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진로·진학지도 - 모의 면접 편

본문인용

걱정만 앞세우기보다는 우리가 챗GPT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먼저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확실한 것은 수업 준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저는 처음에 챗GPT를 사용해 본 다음 ‘수업하는 데 굉장히 편리하겠구나’라고 느꼈습니다. 여러 선생님은 생활지도와 행정업무에 시달리는 가운데 수업을 해야 합니다. 수업하려면 수업 준비도 해야 하는데 늘 시간이 부족합니다. 퇴근하고 집에 가서도 수업 준비를 하는 선생님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런 선생님들에게 어떤 방법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을지 고민하다가 이 책 『챗GPT 역사 수업』을 쓰게 되었습니다._ 5쪽

 

챗(Chat)은 인간과 대화(Chat)함으로써 작동한다는 뜻이고, G(Generative)는 문자, 그림, 사진, 음악, 동영상 등을 생성한다는 뜻이며, P(Pre-Trained)는 미리 방대한 지식과 정보를 학습해 두었다는 뜻입니다. 마지막의 T(Transformer)는 이 인공지능이 Transformer(트랜스포머)라는 이름의 모델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는 뜻입니다._ 16쪽

 

챗GPT를 비롯한 생성형 AI의 대답은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첫째로, 생성형 AI가 질문한 사람으로부터 사전에 어떤 설명을 들었는지에 따라 대답이 달라집니다. 둘째로, 생성형 AI가 비슷한 질문에 그동안 얼마나 대답하면서 성장했는지에 따라 대답이 달라집니다. 셋째로, 생성형 AI가 어떤 자료들을 학습했고, 참고하는지에 따라 대답이 달라집니다. 넷째로, 생성형 AI의 종류에 따라 대답이 달라집니다. 마지막으로, 질문 내용이 얼마나 자세하고 정확한지에 따라 대답이 달라집니다._ 49쪽

 

예를 들어 여러분이 생성형 AI의 대답을 읽은 다음, “다른 예시를 들어 주세요”,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합니다.”라고 이야기해서 대답을 수정하거나 보완해달라고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편, 생성형 AI에게 “내가 한 질문 중에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나요?”, “내가 어떻게 질문하면 좋을까요?”라고 질문해서, 여러분들의 질문 내용을 개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생성형 AI와 서로 피드백을 계속해서 주고받으며, 생성형 AI를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_ 53쪽

 

제미나이는 만적의 난이 사전에 발각된 계기를 자세하게 대답했습니다. 먼저, 반란이 사전에 발각된 계기를 요약했습니다. 이어서 반란 계획이 발각되는 과정을 시간 순서에 따라 설명했고, 반란 계획이 발각된 원인은 무엇이었는지를 추측하고 있습니다. 반란 계획이 발각된 원인에 대해서는 분명한 기록은 없다고 하면서도, 나름대로 개인적 및 사회적 차원에서 원인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반란 계획이 발각됨으로써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여러 측면에서 설명했습니다. 이와 같이 사건의 배경이나 원인, 전개, 결과 및 영향 등 특정 국면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물어보았을 때 생성형 AI는 해당 국면에 관한 내용만을 추려 대답합니다._ 61쪽

 

많은 사람들은 이미 구글 번역, 네이버 파파고 등 여러 번역기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들에 비해 생성형 AI는 단순히 문장을 번역하는 것 이상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역사적 사건과 관련된 내용을 번역할 때 일반 번역기를 쓰면, 해당 내용이 어떤 역사적 사건과 관련된 내용이라는 점은 그다지 고려하지 않고 문장을 곧이곧대로 번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생성형 AI에게 번역을 해달라고 하면, 문장에 들어있는 내용이 어떤 역사적 사건을 다루고 있는지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번역해 주고, 관련 역사적 사실을 자세히 설명해주기도 합니다._ 75쪽

 

이 장에서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1:1 맞춤형 학습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수업을 하다 보면 진도를 잘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들이 생기곤 합니다. 그런 학생들에게 차분히 가르쳐 주고 싶지만 그러자니 다음 진도도 나가야 하고, 고민될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 대화형 AI를 활용하면 학생들이 잘 이해하지 못한 내용들을 자기 수준에 맞게 스스로 학습하도록 지도할 수도 있겠습니다. 생성형 AI를 활용해 보충 설명을 듣고, 퀴즈를 통해 자신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할 뿐만 아니라, 퀴즈에서 틀린 부분을 따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_ 92쪽

 

‘시간 여행 수행’은 생성형 AI를 활용해 실제로 시간 여행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영역입니다. 시간 여행의 주제는 역사 수업 중에 이뤄지는 만큼, 교과 진도에 맞는 내용으로 수행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주제뿐만 아니라 시간 여행 수행도 당시의 역사적 상황을 경험하도록 했습니다. 시간 여행이 수업과 관련 없는 내용으로 수행되거나, 너무 흥미 위주로 흘러가지 않도록 고려했습니다._ 132쪽

 

생성형 AI를 이용하여 ‘역사 인물 가상 인터뷰’를 한다면 시간이 크게 줄어듭니다. 그리고 더 이상 나 혼자 하는 활동이 아닙니다. 그것은 사실상 타인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생성형 AI는 역사 속의 수많은 인물을 적절히 재현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학생은 마치 실제 역사 인물과 이야기하듯 가상 인터뷰를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실시간 채팅으로 말이죠. 여러 역사적 인물과 가상 인터뷰를 하면서 그들에 대해 배우고, 역사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다음은 ‘역사 인물 가상 인터뷰’를 위한 세계사 수업 계획입니다._134쪽

 

생성형 AI를 활용해 ‘역사 시뮬레이션’을 해 보거나, 심지어는 직접 설계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은 생성형 AI가 제시한 역사적 상황 및 조건을 고려해 선택을 하고, 그에 따라 어떤 결과를 불러오게 될지 깨닫게 됩니다. 또한 자신이 선택하지 않았던 다른 대안들이 어떤 결과를 불러오게 되는지를 함께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학생은 역사 속에서 의사결정이 중요한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게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더 나은 의사결정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성찰하는 자질을 키우게 될 것입니다._ 180쪽

 

앞으로의 역사 수업에서는 자기 주도적 학습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우선 AI 디지털교과서가 전면 도입된다고 해도, 거기에 쓰여 있는 내용만 공부하는 데 그친다면 오히려 기존의 교과서로 배우느니만 못한 상황이 될 것입니다. AI 디지털교과서 본문보다도 AI에 더 많은 역사 관련 지식 및 정보가 들어 있을 것입니다. 거기에 담긴 지식과 정보는 학생이 스스로 나서서 AI와 끊임없이 묻고 답하는 가운데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은 학생들과의 격차는 오히려 지금보다도 더욱 커지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_ 223쪽

서평

수업 활용 도구로서 챗GPT.

코파일럿, 제미나이, 뤼튼, 큐를 활용한 미래수업

 

챗GPT가 무엇인지 몰랐던 선생님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챗GPT가 무엇이고, 어떻게 쓰는 것인지부터 차근차근 설명합니다. 수업 도구로서의 챗GPT, 간단하지만 무궁무진한 활용 방법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1장에서는 챗GPT의 기본 개념과 작동 원리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간략히 설명합니다. 또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생성형 AI로서 챗GPT, 코파일럿, 제미나이, 뤼튼과 네이버의 큐를 설명하고, 좋은 답변을 얻기 위한 ‘질문 잘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제2장에서는 역사수업 준비를 위한 다양한 지식 검색과 자료 읽기, 1:1 맞춤형 학습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사례를 제시합니다. 역사적 사건의 배경에서부터 관련 인물, 비슷한 시기의 다른 지역의 사건이 있는지와 관점까지도 질문할 수 있습니다. 외국어로 된 자료 번역까지도 가능합니다. 또한 1:1 맞춤형 학습을 위해 학습하고 싶은 주제를 물어볼 수 있고, 학습한 내용을 퀴즈로 풀어 보고 오답 노트까지도 만들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들은 역사 교과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제3장에서는 ‘시간 여행자 되기’, ‘역사 인물 가상 인터뷰’, ‘역사 이미지 그리기’ 등을 활용해 역사적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구체적인 수업 지도안과 평가계획을 사례로 제시해 선생님들께서 필요에 따라 즉시 응용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제4장에서는 ‘역사 시뮬레이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내용을 수업 지도안과 평가계획까지 사례로 담았습니다. 또한 진로·진학지도 차원에서 역사교사 및 사학도를 지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챗GPT 기반 모의 면접 시나리오’를 부록으로 담았습니다. 

 

이 책이 현장의 선생님들, 그리고 역사 교사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저자소개

저자 : 박용준
한국교원대학교 제2대학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전라남도에서 첫 교편을 잡았으며, 현재는 광주광역시교육청 소속의 중등 역사교원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동아시아 역사상 전개된 분쟁 및 갈등에 관심을 갖고, 이를 소재로 한 책, 영화 등 여러 미디어를 역사교육에서 어떻게 다룰지 연구하고 글을 쓰고 있습니다. 그동안 문화체육관광부 주최의 영화인문학 플랫폼(2015)을 수료하고, 교육부 동북아교육대책팀 주변국 역사왜곡 대응 교수ㆍ학습자료 개발진(2022) 등을 역임하였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역사 이야기 『단군은 정말?』을 썼고, 『마주 보는 역사 수업』을 공동 번역하였으며, 『한국전쟁에서 싸운 일본인』을 번역하였습니다. 그 밖에 중앙일보에 광주ㆍ전남 지역의 역사 현안과 관련된 칼럼을 기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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