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해 마오쩌둥에 매혹된 스노는 공산당에 대한 그의 인상과 공산당 지도자들과의 인터뷰 내용을 편집하여 『중국의 붉은 별』을 썼다. 책에서 마오쩌둥과 그의 동료들은 이상적인 애국인사이자 유머 감각을 갖추고 인류 평등을 주창하는 민주주의자로 묘사되었다.
p. 98
그러나 『중국의 붉은 별』의 영향은 거기서 멈추지 않았다. 중문으로 번역된 그 책은 중국 내륙은 물론이고 해외의 젊고 교육받은 자유주의자나 애국주의자들을 설득하여 자본주의 도시의 안락함을 버리고 서북쪽으로 멀고 긴 여행을 떠나 마오쩌둥의 혁명에 협조하도록 만들었다.
p. 99
그러나 『중국의 붉은 별』의 신뢰성은 작가와 주인공의 기득권에 의해 훼손되었다. 둘은 서로 다른 이유로 책이 전 세계적으로 반향을 일으키길 원했다.
p. 121
스노는 행복에 겨운 소년 모험가인 동시에 불굴의 혁명가들의 수호자로서 서툴면서도 타협적인 인물이다. 그의 저서인 『중국의 붉은 별』은 간명하면서도 순수한 이상주의의 찬사로 읽혀지기도 하지만 그 안에는 세계적인 히트작을 만들어야 한다는 자신의 욕망과 좌익 성향, 그리고 그를 초청한 이들의 은밀한 야심과 조종 등 보다 어두운 동기가 내재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드거 스노는 중국과 서구의 평론가들로부터 20세기 미국 특파원이 쓴 가장 탁월한 기록 문학의 저자로 찬사를 받고 있다.
p. 135
세계 인구 27억 명 가운데 3분의 1, 더 많으면 절반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 최악의 상황이 닥쳐 인류의 절반이 죽고 나머지 절반만 살아남는다면, 제국주의는 초토화되고 전 세계가 사회주의화될 것이며, 수년 안에 다시 27억 명이 될 것입니다.
p. 193
문화대혁명에서 관건이 되는 모순은 바로 여기에 있다. 문화대혁명은 전 세계의 연대와 해방을 열망하면서도 오히려 무자비한 외국인 혐오증과 권위주의를 불러일으키는 사건이었다.
p. 210
남아시아와 페루 등지에서 마오주의는 마오쩌둥이 사망한 후에도 수십 년 동안 지속되었다. 마오주의는 마치 사람 몸속에서 휴면하고 있는 바이러스처럼 끈질기게 전 세계로 퍼져나가는 재능을 지녔다. 이제 우리가 세계 각지에서 추적하려는 내용은 바로 그런 역사, 바로 그런 특징에 관한 것이다.
p. 220
그러나 필자는 마오쩌둥과 그의 사상 역시 당시 비극에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한다. 인도네시아는 중국이 탈소련 시대(소련과 결별한 이후의 시대)에 외교 정책의 시금석으로 삼은 나라였다. 마오주의 모델의 지혜와 우월성을 수출하기 위해 중국이 인도네시아를 핵심 전략적 목표로 삼았기 때문이다. 1960년대 초 인도네시아공산당 지도자들은 마오쩌둥 혁명의 호전적인 수사에 취해 있었다. 마오주의는 그들에게 인도네시아 군부에 맞서도록 격려하고 영감을 주었으며, 이는 결국 1965년의 끔찍한 사태를 촉발하는 구실을 제공했다. 마오주의가 없었다면 1965년 인도네시아의 재앙은 상상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p. 227
페루나 인도, 네팔의 경우에서 재차 확인할 수 있다시피 '고등 마오주의'는 국가를 전복시키는 데 유효한 군사전략을 제공한다. 하지만 일단 집권한 후에는 매우 문제가 많다. 통고가라 등이 1960년대에 학습한 마오주의는 ZANU에게 당과 당의 최고 지도자가 항상 옳고 당이 '인민의 적'으로 지목한 자들을 절명시킬 수 있으며, 군사적 이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음모로 가득 차고 전체주의적인 정치 모델을 남겨주었다.
p. 318
중국이라는 공산주의 국가는 표면적으로 현대화에 적극적인 것처럼 보였지만 여전히 옛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예를 들어 빈번하게 베이징을 방문한 베트남 대표단은 종종 제국에 조공하는 행렬을 상기시켰다. 이렇듯 베트남에 대한 중국의 태도에는 사회주의적 박애주의와 유교적 제국주의가 섞여 있었다.
p. 371
마찬가지로 문화대혁명이 서유럽과 북미에 확산된 것에 대해서도 이와 유사한 주장을 할 수 있다. 마오쩌둥과 그의 지지자들은 문화대혁명을 '양키 제국주의' 및 미국과 동맹을 맺은 나라를 전복시킬 수 있는 일종의 세계적 풀뿌리 운동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볼 때 문화대혁명에 대한 열정은 급진좌파를 분열시켰으며, 1980년대부터 신자유주의자들이 자신의 세력을 공고히 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1960년대 후반 미국과 유럽 일부 지역의 정세 불안정으로 인해 사람들은 질서를 유지하는 쪽으로 점차 방향을 바꾸었으며, 우파의 오랜 정권을 옹호하는 쪽으로 공감대를 형성하기 시작했다. 결국 이는 미국의 로널드 레이건과 영국의 마거릿 대처의 정권 장악을 위한 토대가 되었다. 이후로 이러한 추세는 크게 반전되지 않았다.
p. 383
마줌다르가 마오주의 원칙을 확신하고 극력 선전하지 않았다면, 중국이 1967년 5월 낙살바리에서 일어난 충돌을 그렇게 빠른 시일 내에 전 세계 마오주의 혁명의 승리로 찬양할 수 있었을까? 실제로 「인민일보」는 사건 발생 5주 만에 낙살바리 봉기는 “인도에서 울려 퍼진 봄의 우레”라고 칭송했고, 베이징 라디오방송은 이를 '혁명의 앞발<前爪>'이라고 부르면서 마오주의 전략을 인도 혁명에 적용한 것이 정확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평했다.
p. 506
현재 인도 마오주의 운동에 참여하거나 지지하는 이들은 자신들이 인도 정부와 실권 세력(지역 토호, 인도 중부 정글에서 광물을 채굴하려는 국가와 다국적 기업)에 의해 잊혀지거나 희생된 사람들을 대변하고 또한 그들을 동원하여 목소리를 내게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p. 521
인도 정부는 마오주의자들을 축출하기 위해 특수 부대를 동원하여 '녹색 사냥', '그레이하운드', '코브라' 등 암호명으로 비밀리에 작전을 시작했다. 사냥이나 동물 이름 등을 암호명으로 정한 것은 목표물을 고의적으로 비인간화한 것이나 다를 바 없었다. 그러나 마오주의자들에 대한 가장 악랄한 공격은 2005년 차티스가르에서 설립한 현지 자위대 '살와 주둠'이다. 인도 정부는 살와 주둠을 '평화 행진'으로 번역했지만 현지어인 곤디 전문가는 오히려 '정화 사냥'이란 뜻에 더 가깝다고 말했다.
p. 524
아룬다티 로이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장편 에세이는 인도의 정글 마오주의자들이 자신들의 투쟁과 마오주의의 이미지를 어떻게 결합시켰는가를 잘 보여준다. 그들은 마오쩌둥의 모호한 이미지와 명성을 '비전'을 가진 반군의 '영수'의 모습으로 부각시켰고, 이를 통해 빈곤층을 대변하여 열악한 환경을 야기한 정부와 기업에 대항하는 자신들의 투쟁에 원주민들이 호응하도록 유도했다.
p. 528
10년 후, 마오주의자들은 결정적인 정치권력을 획득했다. 1만여 명에 달하는 인민해방군은 네팔 경찰과 군대의 화력을 제압하기에 충분했다. 그들은 곧 네팔 영토의 80%에 해당하는 지역의 통제권을 확보했다. 2006년 이후 네팔 왕정이 무너지고, 연방 공화국이 수립된 것은 그들의 무장반란이 주요 원인이었다. 2006년부터 2016년까지 네팔공산당(마오주의) 지도자 두 명이 네팔 총리를 세 차례 역임했으며, 이외에도 당내 고위급 인사들이 정부 요직을 맡았다. 비록 중국공산당이 달성한 것처럼 국가를 장악하여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겠다는 원래의 야망은 이루지 못했지만, 네팔은 이제 세계에서 유일하게 '자칭 마오주의자'가 집권한 국가가 되었다.
p. 541
(네팔) 마오주의자들은 자신들이 선거에서 승리한 것이 민중들의 지지 때문이라고 주장했지만 사실 그들은 테러 수단을 이용하여 그들을 정치적으로 순종하게 만든 것에 불과했다.
p. 569
마오주의 사상이 네팔의 지도자들에게 끼친 영향력을 과대평가해서는 안 된다. 네팔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마오주의자들은 좋은 의미이든 아니면 나쁜 의미이든 간에 모두 실용주의자들이기 때문이다.
p. 580
신마오주의자들은 마오 이후 체제는 “천 번을 반복하면 거짓말도 진실이 된다”는 나치의 선전 수법을 이용하여 마오쩌둥 시대에 대한 흑색선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결국 과거와 현재, 역사,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그들의 주장과 해석은 마오쩌둥과 그의 정책을 공격하는 사람은 중국인의 자존심을 파괴하려는 음모라는 식으로 거의 항상 민족주의로 귀결되었다. 2008년 장훙량은 글로벌 경제 위기의 가장 큰 의미는 '중화민족'을 '세계의 중심'이라는 전통적인 자리로 되돌려 놓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p. 609
민족주의적 신마오주의자들은 집권 중국공산당의 골칫거리가 되었다. 중국공산당은 역사적 정당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오쩌둥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지만, 마오쩌둥의 실제 정책은 덩샤오핑 등장 이후 중국공산당이 채택한 번영과 안정의 신조와는 거리가 멀었다. 그러나 신마오주의자들은 '반공 선전'을 탐지해오며 마오쩌둥의 유산과 중국공산당의 파수꾼을 자처해왔기 때문에 당국의 정치적 탄압에 쉽게 침묵할 수 없었다. 신마오주의자들에 대한 전면적인 공격은 현 중국공산당이 마오쩌둥을 배신했다는 주장을 유발할 위험이 있었다.
p. 611
이러한 눈부신 외관의 이면에, 1992년 이후 중국의 돈 벌기 열풍에서 패배한 많은 사람들이 무질서한 사회경제적 분위기에 휩싸여 있었다. 그 때문에 보시라이는 성공적으로 마오쩌둥을 부흥시킬 수 있었다. 보시라이는 충칭 서기 4년 동안 개혁 시대 다른 중국 지역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정치 모델을 만들었다. 보시라이는 유명한 '창홍타흑<唱紅打黑>(공산당을 찬양하고 부패를 척결한다)' 운동을 통해 부패(자신은 제외)와 부유한 기업인을 강력히 단속하여 몰수한 재부의 일부를 도시와 농촌의 불평등 완화, 사회 주택 및 인프라 건설, 급여 인상 등에 사용했다.
p. 615
현대 신마오주의는 서로 다른 다양한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이런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그것은 중국공산당이 비당파 정치조직이나 정치적 판도 내에서 기타 정치 당파의 행동주의를 절대로 인정하지 않지만 신마오주의의 존재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관용을 베풀고 있다는 점이다.
p. 634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권 첫 5년의 대부분을 중국공산당을 통제하고 강화하는 데 헌신한 시 주석은 마오주의의 상징적 의미와 우상 숭배, 군사력 장악에 의존하는 비밀스럽고 불투명한 정당 구조, 정치적 이견에 대한 혐오, 중국을 글로벌 리더로 만들려는 야망 등 마오주의 유산에 깊이 빠져 있다.
p. 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