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부동산 투자를 어디에 집중할 것인가?
서울 부동산의 메가 트렌드를 알고 플랜을 짜자
1988년 서울 올림픽을 앞두고 준공된 88도로는 저자가 출퇴근에 애용하는 길이다. 그에게는 늘 고마운 도로였지만 차를 운전하다 보면 교통체증에 피곤한 일상이기도 했다. 2023년 겨울, 저자가 퇴근하던 어느 날, 막히는 88도로를 운전하면서 미래에는 이 교통지옥이 좀 달라질까를 상상해 보았던 것이 책 집필의 동기다.
다가올 2040년 서울의 교통은 하늘을 나는 자율주행 드론카와 플라잉카(비행 자동차)가 등장하는 상상을 하면서 부동산 전문가인 저자는 자신의 분야인 부동산 관련 주거문화의 미래를 전망해 보았다.
저자는 먼저 미래공간전략이 담긴 ‘2040 서울 도시기본계획’에서 향후 20여 년 동안 서울이 지향할 도시의 미래상을 검토했다. 여기에 미래 서울 도시의 계획 대전환이 펼쳐졌다. 서울시는 2040년 미래 도시의 정책 방향을 보행일상권 조성, 수변 중심 공간 재편, 기반 시설 입체화, 중심지 기능 혁신, 미래교통 인프라, 탄소중립 안전 도시, 도시계획 대전환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청사진을 마련했는데 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독자들이 쉽게 서울시의 방향을 읽어 내는 데 도움을 주었다.
또한 미래 서울 부동산의 메가 트렌드 10가지를 선정해, 이를 부동산 투자를 통찰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독자는 콘텐츠 팔로잉, 헬스 빌리지, 콤팩트 도시, 도시 리뉴얼, 인구구조 대변화, 코리빙 하우스, 기후 위기 친환경 하우스, 부동산 평균 실종, 스마트 라이프, 허브망 핫스팟 등 메가 트렌드를 읽으면서 서울 부동산의 방향과 투자가치를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인 서울 생활권의 미래가치도 조망하였다. 동북권, 동남권, 도심권, 서남권, 서북권 등 서울을 5개 지역으로 나눠 각 지역이 가진 특성을 살려 지역별 투자에 도움을 주었다.
이러한 서울 부동산의 효과적인 미래 투자를 위해 투자전략 10계명도 소개하였다. ‘부자의 패러다임을 바꿔라’를 시작으로 10개의 시간적·공간적인 투자전략을 통해 독자들의 투자 마인드와 실제 요령에 대한 팁을 제시했다. 부동산 유형에 따른 미래 전망도 곁들어 찰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도대체 왜 서울 부동산의 미래를 알아야 하는가? 저자는 우리가 서울 부동산의 미래를 알아야 할 이유로 단 하나를 꼽는다. 지금, 이 순간 ‘우리의 부동산 투자를 어디에 집중할 것인가?’이다. 2024년 서울 부동산의 전망은 안개 정국이다. 높은 금리, 지지부진한 재개발·재건축 현장, 경기 침체 등 뚜렷한 투자의 방향을 정하기 힘들다. 우리 부동산의 역사를 돌아보면 부동산 투자는 늘 상승과 하락, 기나긴 박스권을 오갔다. 따라서 저자는 부동산 미래 투자전략을 구상하는 일이 지금 시기를 대하는 중요한 기본 태도라고 보았다. 지금의 투자전략을 위해서 서울 부동산의 미래를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