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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코치 되기

팀 코칭 가이드


  • ISBN-13
    979-11-89736-51-4 (9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한국코칭수퍼비전아카데미 / 코칭북스
  • 정가
    2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6-14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데이비드 클러터벅(David Clutterbuck)
  • 번역
    동국상담코칭연구
  • 메인주제어
    비즈니스, 경영
  • 추가주제어
    기업경영: 역할, 이사회 및 임원의 책임
  • 키워드
    #비즈니스, 경영 #기업경영: 역할, 이사회 및 임원의 책임 #팀코칭 #팀코치 #코칭 #코치 #팀코치되기 #팀코칭역량 #PERILL #데이비드클러터벅 #동국상담코칭연구소 #호모코치쿠스 #코칭북스 #한국코칭수퍼비전아카데미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5 mm, 632 Page

책소개

이 책은 팀의 목적과 지향하는 바를 팀 코치가 어떻게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지, 유능한 팀 코치가 되려면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는지를 다룬다. 저자가 전 세계 수백 명의 팀 코치와 협업하고 수퍼비전한 경험과 팀 코칭의 본질에 대한 개인적, 간접적으로 실행한 프랙티스와 연구에서 얻은 통찰을 담고 있다. 특히, 팀 학습 개입에 실용적인 구조를 제공한 PERILL 모델은 일련의 주제들을 논리적으로 제시한다. 팀을 이해하는 방법과 팀을 위한 효과적인 개입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인류학, 신경과학 및 기타 다양한 학문으로 안내한다. 또 코칭과 마찬가지로 다소 어려운 질문들을 통해 통찰을 끌어낸다. 일대일 코치에서 전문 팀 코치로의 전환과 고도로 전문화된 팀 코치로 도약하는 데 필수적인 지침서이다. 

목차

감사의 글

저자 소개

역자 서문

 

들어가며 

1장. 코칭에 대해 우리는 무엇을 알고 있는가?

2장. 팀에 대해 우리는 무엇을 알고 있는가?

3장. 무엇이 고성과 팀을 만드는가?

4장. 팀 코칭의 특별한 점은 무엇인가?

5장. 팀 코칭 프랙티스

6장. 목적과 동기 유발

7장. 외부 시스템 및 프로세스

8장. 관계

9장. 내부 시스템 및 프로세스

10장. 학습 팀

11장. 팀 리더의 핵심 역할

12장. 경영진과 이사회 코칭

13장. 셀프 코칭 팀

14장. 팀 코칭의 도전과제

15장. 팀 코치 육성

16장. 미래 전망

 

부록: 추천 도서 목록

PERILL 설문

PERILL 설문: 360 버전

 

색인

역자 소개

발간사

 

본문인용

요약하자면, 발전적 코치는 다른 사람들에게 내재한 잠재력에 대한 외부 자극제 역할을 한다. 그들은 참을성, 통찰력, 인내심, 보살핌caring(카리스마라고도 함)의 조합을 사용하여 코칭 대상자가 성과를 개선할 수 있도록 내외부 자원을 찾는 것을 돕는다. 상황에 따라 코치는 코칭 대상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매우 다양한 스타일을 써야 할 수도 있다. (38쪽)

 

코칭과 멘토링을 바라보는 또 다른 관점은 두 가지 맥락에 대한 이해를 연결하는 수단이다. 첫 번째는 내적 맥락으로, 그 사람이 얼마나 자기를 인식하고 있는지, 소중히 여기는 가치, 강점과 약점, 포부, 꿈, 두려움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외부적 맥락으로,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 활용할 수 있는 자원, 위협과 기회, 자신과 타인이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 문화, 시스템, 프로세스 등을 이해하는 방식이다. (41쪽)

 

효과적인 코치는 특정 역할에 적합한 다이알로그 수준과 각 수준에서 일할 수 있는 자신의 역량을 이해해야 한다. 놀랍게도 통합 수준에서 유능하게 일할 수 있는 코치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적다.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데 필요한 스킬 향상은 수학 대수logarithmic 스케일인 것으로 제안되었는데, 각 단계는 이전 단계보다 세 배 더 어렵다고 한다. (51쪽)

 

여러 면에서 무엇이 팀인지보다 무엇이 팀이 아닌지를 설명하기가 더 쉽다. 특히, 팀은 그룹과 다르면서도 그 이상이다. 그룹의 구성원들은 의식적으로 자신들이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다. (70쪽)

 

팀워크는 누구나 알고 있지만 정의하기 어려운 단어 가운데 하나다. 팀에서 일하는 것working in a team이 반드시 팀으로서 일하는 것working as a team과 같은 것은 아니다. 협업은 의지, 헌신, 효율성 및 효과성의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더 실용적인 구성은 팀워크의 질(Hoegl & Gemeunden, 2001)로, 잘 관리된 협업에 내재한 광범위한 과업과 행동적 상호작용을 포괄한다. (98쪽)

 

이제 팀은 매우 복잡한 사회적 실체이고,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훨씬 복잡하며, 팀과 협력할 때 단순한 답이나 접근법이 없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개인의 성과가 향상된다고 해서 반드시 팀의 성과가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팀 코치는 이 장에서 검토한 팀 역동의 문제 일부 또는 전부를 팀이 다룰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연한 대응의 폭넓은 레퍼토리가 필요하다. (117쪽)

 

성과라는 개념은 매우 유동적이며, 상황, 관점, 내부 및 외부 요인의 혼합에 따라 달라진다. ‘성과 모델’과 ‘팀 역기능(성과 부족) 모델’은 일반적으로 단순화되어 있다. 코치가 팀이 성과를 이루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먼저 성공은 일관성보다는 운의 문제인 경우가 많으며, 성과 잠재력은 팀 내부 및 팀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142쪽)

 

팀 코칭은 컨설팅, 팀 빌딩, 팀 리딩 및 기타 역할과는 다른 분야이다. 팀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과 팀이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다루므로 더 복잡하다. 팀 코칭은 팀과 함께 발전하므로 팀 시스템의 일부가 된다. (182쪽)

 

공동의 목적의식을 달성하고 이를 통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에너지를 얻으려면 많은 대화 시간이 필요하므로 팀과 리더는 이러한 시간을 할애하기를 꺼릴 수 있다.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합의된 사명과 가치 선언문이 만들어지면 이것만으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실제로는 목적, 사명, 전략, 목표, 전술로 이어지는 일련의 모든 단계에서 필수적인 정렬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팀 코치는 이러한 대화를 시작할 수 있지만, 대화를 지속하는 것은 팀원들의 몫이다. (226쪽)

 

우리가 이해관계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영향을 받는 방식은 팀이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역동적이다. 팀 코치는 이러한 복잡성을 인식하게 함으로써 팀이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작업 방식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243쪽)

 

관계는 내부로든 외부로든 초점을 맞추는 데 복잡하고 혼란스럽다. 따라서 팀은 서로에게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실제 또는 잠재적인 관계의 장애물을 적극적으로 해결함으로써 되도록 긍정적인 관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팀 코칭은 팀원들에게 관계 관리를 되도록 오랫동안 피해야 할 불편함이 아닌 핵심 강점으로 만들 용기와 기술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94쪽)

 

서평

팀 코칭은 무엇을 지향하는가?

 

인간은 혼자서 사냥하고 채집하는 것보다 팀으로 일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었므로 팀으로 일하도록 진화했다. 농경사회, 산업사회, 후기 산업사회를 거치면서 팀의 필요성이 커져 왔다. 이러한 의존성의 핵심은 전문화라는 경향에 있다. 오늘날 선진국에서는 거의 모든 직업이 전문화되어 있으며, 교육 시스템도 점점 더 좁아지는 직업군에서 더 깊이 있는 전문성을 갖추도록 진화했다. 전문화가 심화됨에 따라 훨씬 더 좁고 전문적인 작업을 잘하는 AI와 로봇에 인간은 취약해진다. 그렇지만 이는 협업을 촉진하기도 한다. 그렇다고 해서 협업이 반드시 팀워크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팀워크는 효과와 효율을 높이는 또 하나의 차원이다. 업무망에 있는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예측하고, 그들과 소통하여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도움이 필요할 때 지원할 수 있다면 프로젝트가 훨씬 더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다.

 

복잡한 조직을 사회적 행동과 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작은 단위, 즉 팀으로 나누면 실용적이고 효율적이다. 팀에 관한 연구 비중과 대부분 팀 코칭 프랙티스의 문제점 가운데 하나는 팀 내에서 벌어지는 일, 특히 높은 성과 또는 낮은 성과를 유발하는 요인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다른 팀들과의 연계를 포함하여 팀이 운영되는 맥락도 팀의 성과 및 발전 가능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팀 코칭은 팀 내부와 팀과 팀 사이, 팀과 외부 이해관계자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의 질을 높여 지적이면서 동시에 감성적인 다이알로그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한 팀 코칭은 친밀감을 형성하는 사회적 대화를 촉진하고, 자신과 다른 팀원들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며, 팀 내에서 부정적인 갈등을 피하고 긍정적인 갈등을 개선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아울러 팀이 성장하고 변화에 적응하여 미래에 성과를 낼 수 있는 능력, 즉 역량도 팀 코칭이 다룬다.

 

유능한 팀 코치가 갖춰야 할 역량은 무엇인가?

 

이 책의 목적은 팀 학습과 팀 코칭에 관한 학술적 연구와 관리자 및 코치의 실무 경험 사이의 간극을 메우는 것이다. 저자는 초판과 마찬가지로, 개정판에서도 프랙티스와 이론을 증거에 기반을 두고 통합했다. 유능한 팀 코치가 되려면 이 책에서 다루는 다음과 같은 주요 질문에 대한 명쾌한 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1. 팀 코칭은 개인 코칭과 무엇이 다른가? 그리고 퍼실리테이션과 같은 다른 프로세스들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효과적인 팀 코칭에 필요한 스킬은 무엇인가?
  3. 이 과정에서 팀원들의 책임은 무엇인가?
  4. 팀 코칭의 효과가 있었는지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는가?
  5. 팀 코칭이 적절한 경우는 언제이며, 어떤 경우에 다른 접근법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오는가?
  6. 조직이 팀 코칭을 지속 가능하고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어떻게 만들 수 있는가? 

 

이러한 질문에 답한다면 다음과 같은 팀과 코칭에 관한 여러 통념을 깨뜨릴 수 있다.

 

  1. 팀워크는 혼자 일하는 것보다 항상 낫다. 
  2. 코칭은 팀 리더의 책임이다. 
  3. 코치가 팀 리더이다. 
  4. 팀 내에서 코칭은 가끔 하는 활동이다. 
  5. 팀 코칭은 업무 성과에 관한 것이다. 

 

이 책은 저자가 전 세계 수백 명의 팀 코치와 협업하고 수퍼비전한 경험과 팀 코칭의 본질에 대한 개인적으로나 간접적인 프랙티스와 연구에서 얻은 통찰을 담고 있다. 특히, 팀 학습 개입에 실용적인 구조를 제공한 PERILL 모델은 일련의 주제들을 논리적으로 제시한다. 여느 코칭 대화와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방향과 목적의식을 가지고 시작되며 이리저리 (여전히 목적을 가지고) 길을 가게 된다. 이 책의 여정은 팀을 이해하는 방법과 팀을 위한 효과적인 개입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인류학, 신경과학 및 기타 다양한 학문으로 안내한다. 또 코칭과 마찬가지로 다소 어려운 질문들을 통해 통찰을 끌어낸다. 

 

이 책은 16개의 장으로 이우러져 있으며, PERILL 설문이 부록으로 실려 있다. 

1장에서는 팀에 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한다. 팀 협력의 본능, 팀과 그룹의 차이와 중요성, 팀의 유용성, 팀 역동 관계 등을 다룬다. 2장에서는 고성과 팀이란 무엇이고 그것이 얼마나 지속 가능한지를 논의하고, 3장에서는 현대 코칭의 본질과 역할, 일대일 코칭에서 팀 코칭으로의 전환에 관하여 논의한다. 4장에서는 팀 코칭이 개인 코칭과 다른 점, 팀 코치의 개입 시점과 단계, 팀 코치의 코칭 대화를 다룬다. 5장부터 6장까지는 목적과 동기 유발, 이해관계자, 팀 내 관계의 복잡성, 자원 관리와 의사결정, 팀 학습, 팀 리더의 역할 등 여섯 가지 중심 주제를 논의한다. 11장에서는 팀 유형의 핵심인 최고 경영진이나 이사진에 관하여 이야기한다. 12장에서는 팀 스스로 코칭하는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팀 코치의 핵심 역량은 팀의 지속 가능한 코칭 문화를 조성하는 시스템, 규범, 습관을 개발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다. 13장에서는 코치가 직면하는 코치에 대한 혐오, 갈등, 역동과 같은 이슈들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하는 내용이다. 14장에서는 팀 코칭을 하지 말아야 할 때, 팀 리더를 안전하게 팀 코칭하는 방법, 가상 팀 코칭 등 도전과제를 살펴본다. 15장에서는 팀 코칭 역량과 이를 개발하는 방법을, 마지막 16장에는 인공지능과의 파트너십 구축, 가상 세계의 활용 등 팀 코칭의 미래를 조망해 보는 내용을 담고 있다. 

 

코칭의 본질은 코치의 지혜를 사용하여 코칭을 받는 사람들이 내면에 품고 있는 지혜를 의식화하도록 하는 것이다. 코칭과 학습이 집단적 맥락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더 많이 이해할수록 팀은 더 효과적으로 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경험 많은 팀 코치가 자신의 업무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와 통찰을 얻고, 일대일 코치들이 더욱 복잡하고 까다로운 팀 코칭의 세계로 모험을 떠나는 데 자신감을 가지며, 조직이 미션을 달성하고 더 나은 일터를 만들기 위해 팀 코칭을 활용하는 방법을 더 명확히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데이비드 클러터벅(David Clutterbuck)
데이비드 클러터벅은 현대 코칭과 멘토링의 선구자 가운데 한 명이다. 유럽 멘토링 및 코칭 위원회European Mentoring and Coaching Council(EMCC)와 그 전신인 EMC의 공동 창립자로서 전 세계에 모범 사례를 전파하는 임무를 맡은 EMCC의 두 명의 특별 홍보대사 가운데 한 명이다. 헨리 비즈니스 스쿨(레딩 대학교), 옥스포드 브룩스, 셰필드 할람, 요크 세인트 존의 코칭 및 멘토링 학부 객원 교수이자 다른 곳의 겸임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동화책을 제외하고 70여 권의 책을 저술, 공저 또는 공동 편집했다. 매년 새로운 배움에 도전하고 있으며, 스카이다이빙부터 스탠드업 코미디언이 되기까지 다양한 도전을 해왔다! 이제 70대가 된 그는 지속적인 연구 활동과 더불어 전 세계를 돌며 강연과 마스터클래스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그의 많은 프로젝트 가운데에는 500만 명의 학령기 코치와 멘토를 양성하는 프로젝트도 있다.
번역 : 동국상담코칭연구
동국상담코칭연구소(Dongguk Counseling & Coaching)는 상담과 코칭의 학문적 지식을 구축하고 지속 가능한 인간의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국내외 각종 학술단체, 정부기관, 연구기관과의 교류를 통하여 다양한 융복합 연구와 연구역량을 갖춘 상담 코칭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동국대학교에 설립된 연구소이다. 동국상담코칭연구소 산하에 아시아상담코칭학회(https://www.accskorea.org/)가 있다.
본 연구소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상담(미술치료, 놀이치료, 부모자녀 상호작용 치료) 및 코칭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
● 각종 학술회의, 연구 발표회 및 강연회 개최
● 학술지, 학술총서, 자료 총서 등의 간행 및 자료 수집
● 국내외 각 학회, 연구기관과의 교류 협력
● 동국대 재학생들에게 상담 및 코칭 제공을 위한 연구
● 상담 및 코칭의 실무적 역량 향상을 위한 연구
● 상담 및 코칭이 가능한 온라인 플랫폼 계획을 위한 연구
● 지역사회의 발달장애인과 가족을 위한 양질의 상담과 코칭 제공을 위한 기반 마련
● 연구소의 목적에 부합되는 학회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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