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하자면, 발전적 코치는 다른 사람들에게 내재한 잠재력에 대한 외부 자극제 역할을 한다. 그들은 참을성, 통찰력, 인내심, 보살핌caring(카리스마라고도 함)의 조합을 사용하여 코칭 대상자가 성과를 개선할 수 있도록 내외부 자원을 찾는 것을 돕는다. 상황에 따라 코치는 코칭 대상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매우 다양한 스타일을 써야 할 수도 있다. (38쪽)
코칭과 멘토링을 바라보는 또 다른 관점은 두 가지 맥락에 대한 이해를 연결하는 수단이다. 첫 번째는 내적 맥락으로, 그 사람이 얼마나 자기를 인식하고 있는지, 소중히 여기는 가치, 강점과 약점, 포부, 꿈, 두려움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외부적 맥락으로,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 활용할 수 있는 자원, 위협과 기회, 자신과 타인이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 문화, 시스템, 프로세스 등을 이해하는 방식이다. (41쪽)
효과적인 코치는 특정 역할에 적합한 다이알로그 수준과 각 수준에서 일할 수 있는 자신의 역량을 이해해야 한다. 놀랍게도 통합 수준에서 유능하게 일할 수 있는 코치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적다.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데 필요한 스킬 향상은 수학 대수logarithmic 스케일인 것으로 제안되었는데, 각 단계는 이전 단계보다 세 배 더 어렵다고 한다. (51쪽)
여러 면에서 무엇이 팀인지보다 무엇이 팀이 아닌지를 설명하기가 더 쉽다. 특히, 팀은 그룹과 다르면서도 그 이상이다. 그룹의 구성원들은 의식적으로 자신들이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다. (70쪽)
팀워크는 누구나 알고 있지만 정의하기 어려운 단어 가운데 하나다. 팀에서 일하는 것working in a team이 반드시 팀으로서 일하는 것working as a team과 같은 것은 아니다. 협업은 의지, 헌신, 효율성 및 효과성의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더 실용적인 구성은 팀워크의 질(Hoegl & Gemeunden, 2001)로, 잘 관리된 협업에 내재한 광범위한 과업과 행동적 상호작용을 포괄한다. (98쪽)
이제 팀은 매우 복잡한 사회적 실체이고,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훨씬 복잡하며, 팀과 협력할 때 단순한 답이나 접근법이 없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개인의 성과가 향상된다고 해서 반드시 팀의 성과가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팀 코치는 이 장에서 검토한 팀 역동의 문제 일부 또는 전부를 팀이 다룰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연한 대응의 폭넓은 레퍼토리가 필요하다. (117쪽)
성과라는 개념은 매우 유동적이며, 상황, 관점, 내부 및 외부 요인의 혼합에 따라 달라진다. ‘성과 모델’과 ‘팀 역기능(성과 부족) 모델’은 일반적으로 단순화되어 있다. 코치가 팀이 성과를 이루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먼저 성공은 일관성보다는 운의 문제인 경우가 많으며, 성과 잠재력은 팀 내부 및 팀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142쪽)
팀 코칭은 컨설팅, 팀 빌딩, 팀 리딩 및 기타 역할과는 다른 분야이다. 팀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과 팀이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다루므로 더 복잡하다. 팀 코칭은 팀과 함께 발전하므로 팀 시스템의 일부가 된다. (182쪽)
공동의 목적의식을 달성하고 이를 통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에너지를 얻으려면 많은 대화 시간이 필요하므로 팀과 리더는 이러한 시간을 할애하기를 꺼릴 수 있다.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합의된 사명과 가치 선언문이 만들어지면 이것만으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실제로는 목적, 사명, 전략, 목표, 전술로 이어지는 일련의 모든 단계에서 필수적인 정렬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팀 코치는 이러한 대화를 시작할 수 있지만, 대화를 지속하는 것은 팀원들의 몫이다. (226쪽)
우리가 이해관계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영향을 받는 방식은 팀이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역동적이다. 팀 코치는 이러한 복잡성을 인식하게 함으로써 팀이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작업 방식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243쪽)
관계는 내부로든 외부로든 초점을 맞추는 데 복잡하고 혼란스럽다. 따라서 팀은 서로에게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실제 또는 잠재적인 관계의 장애물을 적극적으로 해결함으로써 되도록 긍정적인 관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팀 코칭은 팀원들에게 관계 관리를 되도록 오랫동안 피해야 할 불편함이 아닌 핵심 강점으로 만들 용기와 기술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9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