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마음을 다스리는 그림책 읽기와 활동


  • ISBN-13
    978-89-6511-462-8 (93020)
  • 출판사 / 임프린트
    시간의물레 / 시간의물레
  • 정가
    2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6-21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임성관 , 민경애 , 홍경심 , 김은하 , 이연실 , 이현정 , 이환주 , 오순열 , 전영실
  • 번역
    -
  • 메인주제어
    도서관, 정보과학 / 박물관학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독서치료 #심리치료 #심리학 #문헌정보학 #도서정보 #그림책 #휴독서치료연구소 #임성관 #도서관, 정보과학 / 박물관학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70 * 240 mm, 336 Page

책소개

이 책의 내용은 독서치료적 맥락에서 마음을 다스리고 치유하는 그림책 읽기를 제안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제안을 위해 선정한 총 80권(아동 20권, 청소년 20권, 성인 20권, 노인 20권)의 그림책은 휴독서치료연구소에서 2018년 1월부터 홈페이지 내 ‘이달의 문학’이라는 코너에 소개했던 것들 중 엄선한 것입니다. 각각의 작품들은 정확한 서지사항부터 내용 요약, 나아가 치료적 적용을 어떻게 하면 좋을 것인가에 대한 방안까지 포함해 일정한 형식에 따라 정리를 했습니다. 그러므로 독자들은 각 설명을 토대로 해당 그림책을 찾아 읽는 작업부터 실천해야 합니다.

 

이어서 그림책을 읽은 뒤에는 독서치료전문가들이 뽑아 놓은 발문에 대한 답을 떠올려 적어보는 활동에 참여해 보시라 권했습니다. 이 과정은 동일시에서부터 카타르시스, 통찰의 원리를 거치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나아가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실천까지 한다면, 심리 정서적으로 보다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모든 발문에 대한 답변을 떠올려 정리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각각의 발문에 대해 정해진 답은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임하고, 도저히 생각이 떠오르지 않으면 통과를 해도 됩니다.

 

동일시부터 내 삶 적용에 이르는 발문에 답변을 적으며 ‘나’를 다시 한 번 생각하면서 정리를 마쳤다면, 이제 마지막 단계의 활동으로 넘어가십시오. 독서치료는 선정한 문학작품을 읽고 발문을 통해 이야기를 나눈 뒤 글쓰기 또는 미술 등의 활동까지, 총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즉, 세 번의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심리 정서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데, 일반적으로 활동은 마지막 단계에 실행됩니다. 이때 실제 치료 장면이라면 치료 목표, 선정한 문학작품, 치료실의 여건 등을 고려해 적정 활동을 선정할 텐데, 이 책에서 제안하는 것들은 불특정 다수가 대상이라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시도해 볼 수 있는 활동이라면 기꺼이 실습해 보고, 특히 글쓰기 활동은 자신을 통합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므로 꾸준히 실천할 것을 권합니다.

 

만약 현장에서 활동 중인 독서치료전문가 및 독서심리상담사, 그리고 여러 치료 현장에 계신 심리치료사들, 나아가 학교 등에 근무 중인 선생님들께서 이 책의 내용을 활용하고자 한다면, 발문과 활동을 대상자들에게 알맞게 응용하실 것을 권합니다. 아마 그렇게만 해도 대상자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목차

시작하며

 

◆ 1장 그림책 독서치료
1절 - 그림책 읽기의 치료적 효과
2절 - 독서치료 발문에 대한 이해
3절 - 독서치료에서의 활동

 

◆ 2장 대상별 그림책 소개와 발문 및 활동
1절 - 아동편
2절 - 청소년편
3절 - 성인편
4절 - 노인편

 

마치며
부록 : 대상별 그림책 목록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임성관
2004년 2월에 휴독서치료연구소를 설립해 2020년 3월까지 소장으로 일했으며, 현재는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조교수로 근무 중입니다. 더불어 휴독서치료연구소 고문, 한국독서교육연구학회 고문, 한국도서관협회 및 송파구청 독서문화위원회 위원, 천안시공공도서관 및 작은도서관 운영위원회 위원,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도서관이야기 편집위원, 국방부 진중문고 분야별 외부 추천 전문가, 경기도교육청 사람 책, 법무부 소년보호위원, 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인증 문학인으로도 활동하면서, 50권의 책과 80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우리나라 독서문화진흥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자 : 민경애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아동·청소년상담을, 대학교에서는 국어국문학을 전공했습니다. 현재 휴독서치료연구소 소장으로 근무 중이며, 독서심리상담전문가, 청소년상담사 2급, 학교폭력상담사, 난독증전문가, 독서코치, 역사논술지도사 등의 자격을 갖고 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독서치료 1, 2』, 『독서로 풀어가는 난독증 1』, 『관계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 『자기결정을 위한 독서치료』의 공저자이며, 논문으로 『독서치료를 활용한 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아탄력성과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있습니다.
저자 : 홍경심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상담심리치료학을, 대학교에서는 교육학을 전공했습니다. 현재 휴독서치료연구 부소장, 군부대에서 전문상담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독서심리상담전문가, 상담심리사 2급, 청소년상담사 2급, 평생교육사, 독서코치 등의 자격을 갖고 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독서치료 1, 2』와 『관계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의 공저자이며, 논문으로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일반 병사의 정서조절과 군 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저자 : 김은하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청소년상담을, 대학교에서는 국어국문학을 전공했습니다. 현재 휴독서치료연구소 연구원으로 활동 중이며, 성남중앙도서관, 인천마약퇴치운동본부, 성남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등에서 강의 및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어과 정교사, 독서심리상담전문가, 청소년지도사, 중독전문가, 미술치료사, 독서논술지도사, 난독증전문가, 시니어교육지도자, 사회복지 1급 등의 자격을 갖고 있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독서치료 1, 2』, 『독서로 풀어가는 난독증 1』, 『중독 조절을 위한 독서치료』, 『우울 극복을 위한 독서치료』의 공저자이며, 논문으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초등고학년의 스트레스 해소에 미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저자 : 이연실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부부가족상담을, 대학교에서는 국어국문학을 전공했습니다. 현재 휴독서치료연구소 연구원으로 활동 중이며, 독서심리상담전문가, 심리상담사 2급, 임상심리사 2급, 독서논술지도사, 난독증전문가, 미술치료사, 역사논술지도사 등의 자격을 갖고 있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독서치료 1, 2』와 『독서로 풀어가는 난독증 1』 , 『자기 결정을 위한 독서치료』의 공저자이며, 논문으로 『지적장애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의 독서치료 경험』이 있습니다.
저자 : 이현정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청소년교육학을, 대학교에서는 유아교육과 청소년교육을 전공했습니다. 현재 휴독서치료연구소 연구원으로 활동 중이며, 독서심리상담사 1급, 난독증교육지도사, 미술치료사, 푸드심리상담, 독서코치, 학습전략설계사 등의 자격을 갖고 있습니다. 『우울 극복을 위한 독서치료』와 『중독 조절을 위한 독서치료』의 공저자입니다.
저자 : 이환주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문학·이야기치료학을, 대학교에서는 간호학과 교육학을 전공했습니다. 현재 휴독서치료연구소 연구원, 한국독서교육연구학회 감사로 활동 중이며, 독서심리상담사 1급, 진로상담사 1급, 심리분석사 1급, 독서논술지도사 1급 등의 자격을 갖고 있습니다. 그동안 학교, 도서관, 복지관 등에서 여러 대상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과 진로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청소년을 위한 독서치료 1, 2』와 『독서로 풀어가는 난독증 1』 , 『관계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의 공저자로 참여했습니다. 논문으로는 『학교생활 관련 독서치료 연구동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 2011-2020년 석·박사학위 논문을 중심으로』 등이 있습니다.
저자 : 오순열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가족상담을, 대학교에서는 교육학을 전공했습니다. 현재 휴독서치료연구소 연구원으로 활동 중이며, 아동, 청소년, 장애인 등을 위한 프로그램을 학교와 도서관, 복지관, 장애인 작업장 등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병원과 학교에서 심리상담사로 근무하였으며, 인터넷 플랫품 꾸그에서 아동 심리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독서심리상담사 1급, 진로상담사 1급, 독서논술지도사 1급, 임상심리사 2급의 자격을 갖고 있으며, 『관계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의 공저자입니다.
저자 : 전영실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전산 교육학을, 대학교에서는 전자계산학을 전공했습니다. 현재 휴독서치료연구소 연구원으로 활동 중이며, 독서심리상담전문가, 미술심리상담가, 난독증전문가, 미디어활용전문가, 독서논술지도사, 읽기코칭지도사, 역사논술지도사 등의 자격을 갖고 있습니다. 학교, 도서관,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등에서 아동, 청소년, 성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독서치료, 영화치료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독서로 풀어가는 난독증 2』의 공저자입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