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검은 마음 처방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감정에는 행복, 기쁨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도 있고, 불안, 걱정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도 있어요. 감정은 긍정적이어야 좋고, 부정적이라고 나쁜 것은 아니에요. 우리가 느끼는 수많은 감정 중의 하나일 뿐이고, 두 가지 종류의 감정 모 두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것입니다. 긍정적인 감정은 우 리가 더 잘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주고, 부정적인 감정은 우리가 세상에 서 살아남도록 도와줘요. 예를 들어 무서운 감정은 우리가 위험을 피하도록 돕고, 걱정은 우리가 조금 더 안전하게 행동하도록 만들어줘요.
보통 긍정적인 감정은 문제가 되지 않아요. 긍정적인 감정은 그대로 느끼면 되니까 쉬워요. 하지만 가끔 마음에 먹구름이 끼듯이 부정적인 감정이 밀려올 때가 있지요.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부정적인 감정이 일어 날 때 그 감정이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것만으로 즉시 진정된다고 해요. 우리가 자기 감정을 언제 알게 되냐면 감정을 언어로 표현할 때예요. 감정을 언어로 정확하게 표현하려면 감정 어휘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해요. 그래야 내 감정에 적절한 이름을 잘 붙일 수 있지요.
감정에 이름을 붙이고, 왜 이런 감정을 느꼈는지, 해결 방법은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하다 보면 객관적으로 나의 감정을 바라볼 수 있고, 감정 에서 쉽게 빠져나오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감정 특히 부정적인 감정의 어휘력을 키우고, 세밀하게 알아보는 연습은 마음이 단단한 어린이, 더 나아가 어른으로 자라는데 도움이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