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제1장 지역사회 정신보건과 도서관의 역할
1. 정신보건의 현주소
2. 도서관에서 독서치유 서비스의 필요성
제2장 독서치유의 이론적 기초
1. 독서치유 관련 용어의 정의
2. 독서치유의 역사
3. 독서치유의 가치와 목적
4. 독서치유 대상자에 따른 유형
5. 독서치유의 원리
제3장 독서치유의 절차
1. 독서치유 방법에 따른 유형
2. 독서치유의 단계
3. 독서치유의 과정
제4장 독서치유의 치료사
1. 독서치유자의 유형
2. 독서치유자로서 사서의 요건
3. 도서관 독서치유자로서 사서의 역할
제5장 독서치유 대상자 이해
1. 발달 및 발달 이론
2. 대상자 생애주기에 따른 독서치유 주제와 상황
제6장 독서치유에서의 평가
1. 독서평가
2. 심리평가
제7장 독서치유의 자료
1. 독서치유 자료의 성격과 선정 기준
2. 독서치유 자료 선정 원칙과 제시 방식
3. 도서관에서 독서치유 목록 개발
제8장 독서치유에서의 발문법
1. 발문의 개념
2. 발문의 원리와 체계
3. 발문의 적용
제9장 독서치유 활동
1. 독서치유 활동의 정의
2. 독서치유에서 활동의 필요성
3. 독서치유 활동 적용
4. 독서치유 활동의 종류
5. 활동을 보는 치료사의 관점
6. 독서치유 활동 예시
제10장 시 치료, 글쓰기 치료, 이야기 치료의 이해
1. 시 치료의 이해
2. 글쓰기 치료의 이해
3. 이야기 치료의 이해
제11장 독서치유 프로그램 운영 사례
1. 단기 독서치유
2. 장기 독서치유
3. 독서치유 프로그램 운영 사례 1 : 단기 독서치유 프로그램
4. 독서치유 프로그램 운영 사례 2 : 아동・청소년 독서치유 프로그램
5. 독서치유 프로그램 운영 사례 3 : 성인 독서치유 프로그램
6. 독서치유 프로그램 운영 사례 4 : 노인 독서치유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