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2D 뒤표지

독서전문가를 위한 독서치유론


  • ISBN-13
    979-11-87268-79-6 (9302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태일사 / 도서출판 태일사
  • 정가
    24,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6-1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한국독서교육연구학회 편
  • 번역
    -
  • 메인주제어
    대학교육, 제3차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대학교육, 제3차 교육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90 * 260 mm, 347 Page

책소개

이 책에는 그동안 독서치료(bibliotherapy)와 인연을맺은 뒤 공부하고 연구하며, 강의하고 현장에 적용하면서 효과를 검증해온 필자들의 경험이 담겨 있습니다. 필자들은 문헌정보학 배경의 독서교육과 독서지도를 넘어, 독서치료라는 영역에 매료되어 상담심리학과 문학치료에 대해서도 수련을 마친 전문가들입니다. 따라서 그 전문성을 바탕으로 도서관 현장에서 독서치유 서비스를 기획 및 실천할 수 있는 적정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뜻을 모았습니다. 즉, 도서관 현장에서 독서를 매개로 치유가 필요한 이들에게 예방적·교육적 차원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나아가 ‘지역정보서비스(referral service)’의 일환으로 정신건강 전문기관과 협력이 가능한 지식을 갖출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을 다루었습니다.

목차

서문

제1장 지역사회 정신보건과 도서관의 역할

 1. 정신보건의 현주소

 2. 도서관에서 독서치유 서비스의 필요성

제2장 독서치유의 이론적 기초

 1. 독서치유 관련 용어의 정의

 2. 독서치유의 역사

 3. 독서치유의 가치와 목적

 4. 독서치유 대상자에 따른 유형

 5. 독서치유의 원리

제3장 독서치유의 절차

 1. 독서치유 방법에 따른 유형

 2. 독서치유의 단계

 3. 독서치유의 과정

제4장 독서치유의 치료사

 1. 독서치유자의 유형

 2. 독서치유자로서 사서의 요건

 3. 도서관 독서치유자로서 사서의 역할

제5장 독서치유 대상자 이해

 1. 발달 및 발달 이론

 2. 대상자 생애주기에 따른 독서치유 주제와 상황

제6장 독서치유에서의 평가

 1. 독서평가

 2. 심리평가

제7장 독서치유의 자료

 1. 독서치유 자료의 성격과 선정 기준

 2. 독서치유 자료 선정 원칙과 제시 방식

 3. 도서관에서 독서치유 목록 개발

제8장 독서치유에서의 발문법 

 1. 발문의 개념

 2. 발문의 원리와 체계

 3. 발문의 적용

제9장 독서치유 활동

 1. 독서치유 활동의 정의

 2. 독서치유에서 활동의 필요성

 3. 독서치유 활동 적용

 4. 독서치유 활동의 종류

 5. 활동을 보는 치료사의 관점

 6. 독서치유 활동 예시

제10장 시 치료, 글쓰기 치료, 이야기 치료의 이해 

 1. 시 치료의 이해

 2. 글쓰기 치료의 이해

 3. 이야기 치료의 이해

제11장 독서치유 프로그램 운영 사례

 1. 단기 독서치유

 2. 장기 독서치유

 3. 독서치유 프로그램 운영 사례 1 : 단기 독서치유 프로그램

 4. 독서치유 프로그램 운영 사례 2 : 아동・청소년 독서치유 프로그램

 5. 독서치유 프로그램 운영 사례 3 : 성인 독서치유 프로그램

 6. 독서치유 프로그램 운영 사례 4 : 노인 독서치유 프로그램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한국독서교육연구학회 편
■ 김수경
· 현) 창원문성대학교 문헌정보과 교수
· 현) 한국독서교육연구학회 회장
· 현) 전국전문대학 문헌정보학 교육협의회 회장
· 현) (사)경남정보사회연구소 이사장
· 현) 책읽기를 통한 정신건강연구회(책정연) 연구위원
· 현) 삼성꿈장학재단 전문위원
· 한국도서관협회 독서문화위원회 위원 역임
■ 임성관
· 현)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교수
· 현) 휴독서치료연구소 고문
· 현) 한국독서교육연구학회 고문
· 현) 한국도서관협회 독서문화위원회 위원
· 독서문화상 국무총리상 수상(2021. 9. 3)
· 안양시 시민대상 교육부문 수상(2020. 10. 20)
■ 이운우
· 현) 창원문성대학교 문헌정보과 외래교수
· 현) (사)한국미술치료상담학회 교수위원/수련감독
· 현) 한국독서교육연구학회 이사
· 현) 공간 나다움 대표
· 대구사이버대학교 행동치료학과 외래교수
· (사)한국심리협회 사무국장
· (사)한국독서문화재단 연구원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