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A란 Fulfillment by Amazon의 약자로 쉽게 말해 재고 보관, 배송, 고객 대응(C/S), 반품 처리 등의 서비스들을 아마존에서 대행해준다는 뜻입니다.
셀러가 아마존 창고로 상품을 보내놓기만 하면 고객이 주문을 할 때마다 아마존에서 직접 배송을 하고 그밖의 서비스를 대행해주게 됩니다. 따라서 이 물류거점을 많이 보유할수록 더 많은 셀러들의 상품을 보관할 수 있고, 더 많은 고객들에게 빠른 배송이 가능해집니다.
2023년 3분기 기준으로 아마존은 미국 전역에 1,334개의 아마존 풀필먼트 창고를 운영하고 있다고 하니 그 규모가 어마어마하죠. 이러한 물류 경쟁력은 초기에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고, 물리적 거점에 대한 선점, 시스템 인프라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경쟁 플랫폼에서는 따라잡기가 쉽지 않은 핵심 경쟁력입니다.
_1장 왜 아마존인가, 아마존의 특징 중
잘 팔리는 아이템에 정해진 정답은 없지만, 아마존 셀링에 좀 더 ‘유리한’ 아이템은 분명 있습니다. 또한 초보 셀러가 시작하기에 ‘불리한’ 아이템도 있고요. 결국 내가 팔고자 하는 아이템이 아마존에서 ‘가능성이 있는가’를 보는 안목을 기르는 것이 이번 챕터의 목적입니다. 그 가능성을 발견한 다음 ‘잘 팔리는’ 아이템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아마존 셀링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템을 찾을 때는 여러 가지 다양한 루트를 활용하여 아이템 아이디어를 최대한 많이 얻고, 아마존 셀링에 적합한가에 대해 다각도의 기준과 데이터를 토대로 검증하고 필터링하는 과정을 거쳐 아이템을 선정해야 합니다.
_3장 팔리는 상품의 법칙 중
A10 알고리즘의 또 다른 점은 기존의 검색 키워드 기반 상위 노출에서 업데이트되어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 고객 행동을 보다 정교하게 추적하여 이전보다 개인에게 더욱 맞춤화된 검색 결과를 노출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클릭률과 구매전환율은 A9 알고리즘에서도 중요했는데요. A10 알고리즘에서는 특히 클릭을 많이 받아서 트래픽이 높아질 수 있는 제품이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즉, 아마존에서 가장 많이 보거나 클릭한 제품과 함께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 가장 많이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제품을 상위에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아마존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여 개별 고객의 구매 내역, 클릭해본 상품 내역, 장바구니 내역 등을 살펴보고 고객의 복잡한 구매 행동이 검색 랭킹에 반영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_4장 판매로 이어지는 리스팅의 비밀 중
원래 아마존 창고로 상품을 보낼 때는 미리 배송 계획을 작성한 다음, 작성된 배송 계획에 맞춰 상품을 패킹하고 FBA 박스 라벨을 정확히 부착하여 발송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해상운송으로 상품을 보낼 때는 우선 배로 상품을 먼저 발송하고, 미국에 위치한 배송대행사의 창고에 상품이 입고된 다음 배송 계획을 작성하게 됩니다. 그러면 해상운송을 통해 발송한 상품을 미국 배송대행사의 창고에 보관하다가 재고 상황에 맞춰 한 번에 출고할 수도 있고, 여러 차례 나누어 출고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항공운송을 하다 해상운송을 시작하면 이 부분의 차이를 가장 크게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쉽게 생각하면 미국 배송대행사의 창고에 상품을 보관하면서 미국 내 운송을 통해 아마존 FBA 창고로 상품을 발송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_5장 효율적인 FBA 운영 방법 중
실제 제가 집행한 광고 캠페인을 통해 광고 효율을 살펴보겠습니다. 저는 모든 제품에 대해 자동 타겟팅 광고를 만들었고 일 예산은 1,000달러로 매우 높게 설정했습니다. 해당 광고 캠페인을 살펴보면 약 9일간의 캠페인 기간 동안 고작 54.47달러의 광고비를 소진하여 무료 1,230.66달러의 매출을 올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 효율을 나타내는 지표인 ROAS는 22.59, ACOS는 4.43% 밖에 안되는 초고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는 비딩 타겟을 그룹별로 나누어서 비딩값 전략을 조금씩 달리 했습니다. Close match의 비딩값을 가장 높게 설정했고, 나머지 매치 타입은 최저 비딩값으로 설정하여 광고가 자동으로 집행되게끔 설정해놓았습니다.
_6장 판매를 촉진하는 아마존 셀링 마케팅 기법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