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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권으로 정리한 중학수학 개념노트


  • ISBN-13
    979-11-6003-735-7 (53410)
  • 출판사 / 임프린트
    창조와 지식 / 창조와 지식
  • 정가
    24,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5-08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유보형
  • 번역
    -
  • 메인주제어
    수학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중학수학 #총정리 #학습서 #참고서 #개념 #노트 #수학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초중고 교재
  • 도서상세정보
    182 * 257 mm, 388 Page

책소개

1. 중학교 1,2,3학년 전과정 중요한 필수개념 완벽 정리
2. 왜? 라는 의문에 대한 충실한 해설서
3.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풀이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 제시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싶은데 어떻게 정리할지 모르겠어...”
“선생님께서 노트 필기하라고 하시는데 잘 정리된 수학 노트 한 권 없을까?”
“수학 개념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개념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모르겠어...”
“문제는 많이 풀어봤는데 유형이 조금만 바뀌어도 못 풀겠어...”
“이 개념은 문제풀이에 어떻게 활용되는걸까?”
“이 학습 내용은 왜 배울까?”
“중학교 수학 내용을 한 번에 정리하면 좋을 거 같은데...”

이 책은 이런 학생들의 고민과 바램을 한 번에 해결해 줄 수 있는 친절한 해설서가 될 것이다!
이 책은 단순한 문제집이 아니다. 학생들이 곁에 두어 항상 참고할 수 있고 개념 정리를 완벽히 할 수 있는 훌륭한 수학 노트이다!

목차

[1학년 개념노트]
1. 소인수 분해
1.1 소수와 합성수
1.2 소인수분해
1.3. 최대공약수
1.4. 최소공배수
2. 정수와 유리수
2.1 정수와 유리수
2.2 유리수의 대소 관계
2.3 정수와 유리수의 덧셈
2.4 정수와 유리수의 뺄셈
2.5 정수와 유리수의 곱셈
2.6 정수와 유리수의 나눗셈
3. 문자와 식
3.1 문자와 식
3.2 식의 값
3.3 일차식
3.4 일차식과 수의 곱셈, 나눗셈
3.5 일차식과 수의 덧셈, 뺄셈
3.6 방정식과 그 해
3.7 등식의 성질
3.8 일차방정식의 풀이
3.9 일차방정식의 활용
4. 좌표평면과 그래프
4.1 순서쌍과 좌표
4.2 그래프
4.3 정비례 관계와 그 그래프
4.4 반비례 관계와 그 그래프
5. 기본도형
5.1 점, 선, 면
5.2 각의 뜻과 성질
5.3 위치 관계
5.4 평행선의 성질
5.5 간단한 도형의 작도
5.6 삼각형의 작도
5.7 삼각형의 합동조건
6. 평면도형의 성질
6.1 다각형의 대각선의 개수
6.2 삼각형의 내각과 외각
6.3 다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
6.4 다각형의 외각의 크기의 합
6.5 원과 원주율
6.6 부채꼴의 호의 길이와 넓이
7. 입체도형의 성질
7.1 다면체
7.2 회전체
7.3 기둥의 겉넓이와 부피
7.4 뿔의 겉넓이와 부피
7.5 구의 겉넓이와 부피
8. 자료의 정리와 해석
8.1 줄기와 잎 그림
8.2 도수분포표
8.3 히스토그램과 도수분포다각형
8.4 상대도수

[2학년 개념노트]
1. 유리수와 소수
1.1 유리수와 소수
1.2 순환소수로 나타내어지는 분수
1.3 순환소수를 분수로 나타내기
2. 식의 계산
2.1 지수법칙
2.2 단항식의 곱셈과 나눗셈
2.3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
2.4 단항식과 다항식의 곱셈과 나눗셈
3. 부등식
3.1 부등식과 그 해
3.2 부등식의 성질
3.3 일차부등식의 풀이
3.4 일차부등식의 활용
4. 연립방정식
4.1 연립일차방정식과 그 해
4.2 연립일차방정식의 풀이
4.3 여러 가지 연립방정식의 풀이
4.4 연립방정식의 활용
5. 일차함수와 그래프
5.1 함수와 함숫값
5.2 일차함수의 뜻과 그 그래프
5.3 일차함수의 그래프와 절편
5.4 일차함수의 그래프와 기울기
5.5 일차함수의 그래프의 성질
5.6 일차함수의 식 구하기
5.7 일차함수의 활용
5.8 일차함수와 미지수가 2개인 일차방정식의 관계
5.9 연립방정식의 해와 일차함수의 그래프
6. 삼각형과 사각형의 성질
6.1 이등변삼각형의 성질
6.2 직각삼각형의 합동조건
6.3 삼각형의 외심
6.4 삼각형의 내심
6.5 평행사변형
6.6 여러 가지 사각형
6.7 피타고라스 정리
6.8 피타고라스 정리의 활용
7. 도형의 닮음
7.1 도형의 닮음
7.2 삼각형의 닮음 조건
7.3 삼각형과 평행선
7.4 평행선 사이의 선분의 길이의 비
7.5 삼각형의 무게중심
8. 경우의 수와 확률
8.1 경우의 수
8.2 확률의 뜻
8.3 확률의 성질
8.4 확률의 계산

[3학년 개념노트]
1. 실수와 그 계산
1.1 제곱근의 뜻
1.2 제곱근의 성질과 대소 관계
1.3. 무리수와 실수
1.4. 제곱근의 곱셈
1.5. 제곱근의 나눗셈
1.6 제곱근의 덧셈과 뺄셈
2. 다항식의 곱셈과 인수분해
2.1 다항식의 곱셈
2.2 다항식의 제곱의 전개
2.3 합과 차의 곱의 전개
2.4 두 일차식의 곱의 전개
2.5 인수분해의 뜻
2.6 a^2+2ab+b^2, a^2-2ab+b^2의 인수분해
2.7 a^2-b^2의 인수분해
2.8 x^2+(a+b)x+ab, acx^2+(ad+bc)x+bd 의 인수분해
3. 이차방정식
3.1 이차방정식과 그 해
3.2 인수분해를 이용한 이차방정식의 풀이
3.3 제곱근을 이용한 이차방정식의 풀이
3.4 근의 공식을 이용한 이차방정식의 풀이
3.5 이차방정식 구하기
3.6 이차방정식의 활용
4. 이차함수와 그래프
4.1 이차함수의 뜻
4.2 이차함수 y=x^2, y=-x^2의 그래프와 그 성질
4.3 이차함수 y=ax^2의 그래프와 그 성질
4.4 이차함수 y=ax^2+q의 그래프와 그 성질
4.5 이차함수 y=a(x-p)^2의 그래프와 그 성질
4.6 이차함수 y=a(x-p)^2+q의 그래프와 그 성질
4.7 이차함수 y=ax^2+bx+c의 그래프와 그 성질
5. 삼각비
5.1 삼각비
5.2 30', 45', 60'의 삼각비의 값
5.3 예각의 삼각비의 값
5.4 삼각비의 활용
6. 원의 성질
6.1 원과 현
6.2 원과 접선
6.3 원주각
6.4 원주각의 활용
7. 통계
7.1 대푯값
7.2 분산과 표준편차
7.3 산점도와 상관관계

본문인용

대부분의 방정식의 경우 미지수에 어떤 값을 대입할 때 참이 되는 경우는 극히 적고 대부분 거짓이 된다. 
대수학의 기본정리에 의하면 ‘차 방정식의 해의 개수는 개 이다.’이는 무수히 많은 값 중 몇 개만 해라는 의미이다. 
방정식의 주된 목적은 이 해를 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을 다음과 같은 논리로 생각해보자. 
다이아몬드와 돌의 경우 모두 광물에 속한다. 
그러나 다이아몬드는 매우 귀하고 값진 광물이지만 돌은 하찮은 광물이라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왜 다이아몬드가 귀하고 값진 광물일까? 이는‘희귀성’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 (중략) … 방정식의 해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돌과 같이 무수히 많은 경우 방정식은 거짓이 되므로 거짓이 되는 미지수 값을 구하는 것은 의미 없는 활동이다. 
반면에 개, 개, 많아야 개의 참이 되는 경우밖에 없는 미지수 값을 구하는 것은 의미 있는 활동이다. 
따라서 이렇게 참이 되는 경우의 미지수 값을 곧 방정식의 해라 하고 해를 구하는 활동에 초점을 맞춘다.

서평

○ 이런 학생들이 보면 좋습니다.
- 문제풀이에 급급한 나머지 수학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데 소홀한 학생들
- 문제 풀이 기술만 길러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떨어지는 학생들
- 수학을 어렵고 재미없는 과목이라고 생각하는 학생들
- 노력은 노력대로 하지만 그 결과를 제대로 얻지 못하는 학생들
- 노트필기를 통해 개념을 정리하고 싶은데 어떻게 할지 몰라 헤매는 학생들

○ 이렇게 활용하면 좋습니다.
- 문제집과 함께 학습하며 문제 유형과 개념을 서로 보완하면서 공부하세요!
- 필요한 경우 학년을 구분 짓지 말고 관련 내용을 연속적으로 공부하세요!
- 항상 곁에 두고 의문이 생기는 학습 내용이 생겼을 때 관련 단원을 찾아 공부하세요!
- 편하게 책을 읽듯이 여러 번 반복해서 공부하세요!

저자소개

저자 : 유보형
중등교사로 20년간 재직중이며 영재교육원 강사, 기초학습부진학생 지도자료 제작 등 다양한 학습 능력을 지닌 학생들을 지도했습니다.
현재 서울 남강중학교에 근무하며 학습자 수준에 맞는 교수학습 방법을 고민하고 개선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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