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서 우리는 팀과 함께 일하면서 팀이 모두 다르듯이, 팀 코칭 방법론에도 ‘획일화된’ 형태가 없음을 깨달았다. 우리는 이러한 다양성을 문제가 아니라 강점으로 본다. 이 책의 목표는 사례 연구의 관점으로 다양한 접근 방식을 설명함으로써 여기에 생명을 불어넣는 데 있다. (17쪽)
팀 코칭은 팀의 기능, 관계 또는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을 더 잘 인식하도록 돕는다. 시스템은 내부, 외부 또는 경계를 넘나들 수 있으며, 끊임없이 진화한다. 이러한 시스템을 이해하면 팀을 유지하고 미래에 적합한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20쪽)
다양한 접근 방식, 방법론, 산업과 팀 유형을 대표하는 사례 연구를 통해 팀 코칭의 폭과 깊이에 관한 구체적인 개입 방법을 보여줄 수 있기를 바랐다. 팀이 특정 상황을 이해하고 새로운 통찰력과 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각본에서 벗어나는 것off script’이 효과적인 팀 코칭의 본질이다. (24쪽)
다음 각 사례 연구에서 분명한 점은 팀 코칭 접근 방식의 가능한 모든 측면을 문제에 적용하기는 어려우며,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는 코치들이 그 어느 때보다 더 심각하게 직면하고 있는 실존적 문제를 강조한다. (33쪽)
휴즈는 개인 코칭만으로는 열망하는 조직적 요구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녀는 개인 코칭에서 보았던 ‘영웅적 리더십’과 ‘포용적 리더십’ 사이의 간극을 메워 리더들이 다가오는 급격한 조직 성장에 더 잘 대비할 수 있도록 돕고 싶었다. 그녀는 고객 후원자에게 팀 코칭에 관한 아이디어를 제안했고, 후원자는 여러 지역에서 시범적으로 팀 코칭을 실시하기로 동의했다. (58쪽)
우리는 리더, 팀, 조직을 위한 팀 코칭의 이점을 이해하기 위한 수단으로 결정적 순간critical moments이라는 관점lens을 도입했다. 드 한De Haan 등(2010)은 일대일 코칭 맥락에서 ‘결정적 순간’을 연구하여 이 결정적 순간을 코칭 여정의 전환점으로 정의했다. 의미 있는 순간은 대체로 흥미진진하고 긴장된다. 우리는 고객과의 공동 설문 조사를 통해 팀 코칭 여정에서 리더십 팀에게 결정적 순간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75쪽)
오늘날 시스템의 붕괴, 업무의 속도, 업무의 복잡성과 상호 연결성 증가, 사회적 고립의 증가를 고려할 때 팀 코칭이 인류 의 진화에 중심적인 역할을 할 것임은 분명하다. 팀 코칭의 성장은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는 전환점에 서 있다. (101쪽)
먼저, 이 사례 연구에서는 코칭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고려 사항으로 맥락과 광범위한 시스템을 설명한다. 다음으로 계약, 문의, 설계 및 개발 단계에 관한 개요를 제공한다. 핵심 학습과 함께 코칭 참여의 선택된 구성 요소가 강조 표시된다. 마지막으로, 이 사례 연구에서는 코치의 수퍼비전과 성찰적 프랙티스의 결과로 나타난 주요 통찰을 공유한다. (104쪽)
팀 코치를 위한 최고의 모델은 팀과 팀 구성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팀 코칭 프로세스의 여정과 단계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모든 요소의 가장 좋은 측면을 활용하고 통합한다. 일부 프레임워크는 가족 시스템family systems, 시스테믹 이론systemic theory,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생태학ecology 또는 사회심리학(이전 섹션 참조)과 같은 다른 유사 전문 분야를 활용하기도 한다. (152쪽)
워크숍 설계 원칙은 참여, 에너지, 주인의식을 창출하고, 무엇을 하라고 지시받기보다는 적극적인 탐구자가 되는 것이었다. 팀이 평가받거나 비판받는다고 느끼지 않기를 바랐다. 이 첫 번째 워크숍은 우리가 어떻게 협력할 것인지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고, 두 가지 데이터 소스(설문조사와 인터뷰)에 대해 논의하고, 팀 코칭 계획을 함께 만드는 데 중점을 두었다. (214쪽)
초기 워크숍 이후, 우리는 긍정 탐구 프로세스의 핵심 부분인 인터뷰 설문지 설계를 위한 ‘도발적 제안provocative propositions’을 작성했다(Cooperrider et al., 2008). ‘도발적 제안’의 의도는 매우 바람직하고 설득력 있는 미래를 위해 생생한 이미지로 생동감 넘치는 내러티브를 만드는 것이었다. 나는 퍼실리테이터이자 코치로서 리더와 함께 모든 사람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구하고 경청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팀은 소그룹으로 나뉘어 각자의 버전을 만든 뒤 전체 팀 토론을 거쳐 흥미롭고 영감을 주는 미래 비전을 담은 최종 버전을 완성했다. (251쪽)
독자들은 데이비드 레인David Lane(2006)의 초기 연구를 바탕으로, 타티아나 바흐키로바Tatiana Bachkirova와 피터 잭슨Peter Jackson이 설명한 3Ps 프레임워크(Bachkirova, 2016; Jackson & Bachkirova, 2019)의 다음 장들을 고려하면 유용할 수 있다. 팀 코칭과 관련하여 이 모델은 우리에게 세 가지 질문을 던진다.
1. 내 철학philosophy은 무엇인가? 다시 말해, 어떤 모델과 이론을 따르고 있는가?
2. 팀 코치로서 내 목적purpose은 무엇인가?
3. 어떤 프로세스process를 사용하는가? (300쪽)
결론적으로, 23가지 사례는 팀 유형, 팀 상황, 팀 코칭 접근법의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지속 가능한 인식과 변화를 위해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계약 체결의 중요성, 시스템적 접근의 필요성, 그리고 다양한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포함하는 것의 중요성이다. 미래의 팀 코치들이 이 책에서 배우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여 코치와 고객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코칭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44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