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저자소개
PART I 메커니즘 개념
01장 메커니즘(Mechanism)이란 무엇인가?
1.1. “메커니즘:경영의제4원소”나오기까지
1.1.1. 세상의 4원소 경영의 3원소
1.1.2. 경영의 제4원소
1.1.3. SER-M 패러다임
1.1.4. 외부 관찰자 시각에서 바라본 메커니즘연구 1.0
1.1.5. 내부 경영자 시각에서 바라본 메커니즘연구 2.0
1.1.6. 경영전략 학자 시각에서 바라본 메커니즘연구 3.0
1.1.7. 경영사 학자 시각에서 바라본 메커니즘연구 4.0
1.2. 메커니즘의개념
1.3. 메커니즘을알아야하는이유
1.4. 동서양철학에나타난메커니즘적사고
1.5. 기업경영에서의메커니즘
02장 경영학이론에서 새로운 관점은 왜 필요한가?
2.1. 관리경영으로시작한경영학이론
2.1.1. 생산관리시대(1900 ~ 1919년)
2.1.2. 인사 및 조직관리시대(1919 ~ 1945년)
2.1.3. 마케팅관리시대(1945 ~ 1958년)
2.1.4. 기획관리시대(1959 ~ 1972년)
2.2. 전략경영의출현과발전
2.2.1. 주체기반관점(1930년대 ~ 1973년)
2.2.2. 환경기반관점(1973년 ~ 1980년대 중반)
2.2.3. 자원기반관점(1980년대 중반 ~ 2000년대)
2.2.4. 새로운 시도(2000년대 ~ 현 재 )
2.3. 전략적관점의출현배경
2.4. 메커니즘기반관점의필요성
03장 메커니즘기반관점(Mechanism-Based View)이란 무엇인가?
3.1. 메커니즘기반관점의등장배경과기원
3.1.1. 전략경영 연구의 두 갈래: 내용 연구와 과정 연구
3.1.2. 메커니즘기반관점 연구의 두 갈래: 내용 연구와 과정 연구
3.2. 지속가능한경쟁우위(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의원천
으로서의메커니즘
3.3. 메커니즘과유사개념의비교
3.3.1. 프로세스, 루틴, 시스템과의 차이
3.3.2. 메커니즘과 동태적 역량(dynamic capability)의 관계
PART II 메커니즘 이론
04장 메커니즘의 본질은 무엇인가?
4.1. 기업에투입되는3원소
4.1.1. 주체(Subject)
4.1.2. 환경(Environment)
4.1.3. 자원(Resource)
4.2. 기업의3원소를이용해서메커니즘을만드는방법
4.2.1. 조합(Combination)
4.2.2. 순열(Permutation)
4.2.3. 시간(Time)
4.3. 메커니즘이발휘하는기능
4.3.1. 내용 차원: 조정 메커니즘(Coordinating mechanism)
4.3.2. 과정차원: 학습 메커니즘(Learning mechanism)
4.3.3. 시간차원: 균형 메커니즘(Balancing mechanism)
4.4. 메커니즘이가진속성(Attribute)
4.4.1. 인과적 모호성(Causal ambiguity)
4.4.2. 경로의존성(Path dependence)
4.4.3. 관성(Inertia)
4.4.4. 가치중립성(Value-freeness)
4.5. 메커니즘기반관점을적용할수있는분야
4.5.1. 사업 차원의 경쟁전략
4.5.2. 기업 차의 다각화 전략
4.5.3. 국가 차원의 산업정책
4.5.4. 메커니즘 적용의 시사점
05장 메커니즘은 자원과 어떻게 다른가?
5.1. 자원기반관점의기본적가정
5.2. 자원의특징
5.3. 자원기반관점과메커니즘기반관점의차이점
5.4. 메커니즘구축모델
5.5. 사례1:한국재벌의성장과변화
5.6. 사례2:일본종합상사의발전
5.7. 한일기업사례분석
06장 메커니즘에는 어떠한 유형이 있는가?
6.1. 메커니즘구축방법
6.2. 기존메커니즘에대한검토
6.3. 조합(Combination)
6.3.1 주체(Subject)와 관련된 요소
6.3.2 환경(Environment)과 관련된 요소
6.3.3 자원(Resources)과 관련된 요소
6.4. 순열(Permutation)
6.4.1 순열에 따른 메커니즘의 6가지 종류
6.4.2 순열에 따른 6가지 메커니즘 특징과 활용
6.4.3 순열에 따른 6가지 메커니즘의 시간적 변화
6.4.4 순열에 따른 6가지 메커니즘의 공간적 연계
6.5. 시간(Time)
6.5.1 전망(Vista, Time Perspective)
6.5.2 시점(Timing, Starting time, Moment of occurrence)
6.5.3 속도(Speed, Pace)
6.5.4 기 간 (Duration, Length of period), 또는 일몰 조건(Sunset
condition, Termination time)
6.5.5 간격(Interval)
6.6. 사례로보는메커니즘유형
PART III 메커니즘 응용
07장 메커니즘 경영1: 기업 국제화의 4가지 유형
7.1. 세 계 화 (Globalization):기업기반의경영메커니즘을세계모든
곳에적용
7.2. 세 현 화 (Glocalization):기업기반의경영메커니즘을지역환경의
특별한필요에따라수정
7.3. 현 지 화 (Localization):기업기반의경영메커니즘과는독립적인
장소기반의메커니즘을창출
7.4. 현 세 화 (Loc-balization):장소기반메커니즘을다른환경에적용
7.4.1 현세화 1형
7.4.2 현세화 2형
7.5. 국제경영메커니즘유형분석
7.5.1 세계화: 소극적 / 능동적인 RSE 메커니즘
7.5.2 현지화: 소극적 / 수동적인 RES 메커니즘
7.5.3 세현화: 적극적 / 수동적인 ESR 메커니즘
7.5.4 현세화(유형 1): 능동적 / 적극적인 SRE 메커니즘
7.5.5 현세화(유형 2): 능동적 / 적극적인 SER 메커니즘
08장 메커니즘 경영2: 신시장 창출을 위한 신종족 발견
8.1. 미래를알기위한기존방법:트렌드연구와소비자행동론
8.2. 미래를알기위한새로운방법:신종족연구
8.3. 메커니즘기반관점으로본신종족
8.4. 신종족존재에대한검증
8.5. 신종족을찾아내기위한체계적접근
8.6. 신종족을통한신사업모델개발
09장 메커니즘 경영3: 창조형 메커니즘을 이용한 업계선도전략
9.1. ‘환경변화에대한대응전략’의한계
9.2. 환경에대한세가지메커니즘
9.2.1 적응형 메커니즘
9.2.2 혁신형 메커니즘
9.2.3 창조형 메커니즘: 비전 제시와 자원 재구성
10장 21세기 전략 패러다임으로서의 메커니즘기반관점
10.1. 3원소로이루어진기존전략패러다임의변천
10.2. ‘메커니즘기반관점’을향해서
10.3. 메카니즘의한계
10.4.제5원소를찾아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