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전시디자인, 미술의 발견 작품은 어떻게 스토리가 되는가


  • ISBN-13
    979-11-93193-02-0 (03600)
  • 출판사 / 임프린트
    소동 / 소동
  • 정가
    24,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3-11-27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용주
  • 번역
    -
  • 메인주제어
    미술: 표현방법 및 주제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미술: 표현방법 및 주제 #전시디자인 #공간 #갤러리 #전시 #전시미학 #미학 #작품 #스토리 #작가 #명작 #이중섭 #장욱진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0 * 215 mm, 320 Page

책소개

배려와 소통, 타인의 삶에 진실한 마음으로 다가가려는 자세가 '전시디자인'의 출발이다.

우리나라 전시디자인을 새 지평을 연 김용주 국립현대미술관 전시기획관의 전시디자인 아이디어와 경험, 난관 극복 방법이 녹아있는 책. 전시디자인을 알면 작품감상이 더 재미있어진다.

전시디자인의 시대가 왔다. 관람객은 작품뿐 아니라 전시디자인에도 환호한다. 한국의 전시디자인은 세계적 수준이다. 전시디자인을 이해하면 예술적 안목도 올라간다. 그러나 경험을 바탕으로 전시디자인을 소개한 책은 드물다. 저자는 국내 공채1호 전시디자이너로 한계를 도전으로 받아들이며 길을 개척해왔다. 이 책은 작품감상의 수준을 올리고, 디자이너와 독자의 상상을 자극한다.

이 책은 이론서가 아니다. 15년간 직접 참여하고 진행한 전시를 기반으로 쓰였다. 현대미술 전시를 만드는 과정 속에 펼쳐지는 다양한 감각과 사유, 난관의 극복과정, 그 속에 숨은 전시디자이너의 고민과 창조적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또다른 미술세계를 엿보게 된다.

전시는 공간 속 작품이 놓인 관계, 전시장 분위기, 작품들 사이의 관계, 작품을 감상하는 관람자의 다양한 경험과 인식체계가 교차하면서 비로소 완성되는 복합적 관계의 산물이다. 전시를 만드는 과정에서 전시디자이너는 주제를 풀기 위해 작가의 삶에 진지하게 다가선다. 이렇게 시작한 관계 맺기는 문제 풀기의 연속으로 이어진다.

또한, 이 책은 전시를 성공적으로 오픈시키기 위해 마주한 현실적 문제를 새로운 발상을 통해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를테면 이중섭 전시 때 당면한 문제는 이렇게 해결했다.
“이중섭의 은지화는 대부분 사이즈가 고작 16cm를 넘지 않는다. 이렇게 작은 은지화를 100년이 지난 지금, 16m로 100배 확대 프로젝션한다면 그의 섬세한 표현들이 벽면을 가득 메우리라. 반짝이는 은지화의 물성도, 물감이 스며든 라인도, 그의 독창적 기법이 커다란 벽화로 환생하리라”

전시디자이너는 주어진 제약 속에서 최선의 해결책을 찾는 사람들이다. 전시디자이너가 작가의 생각과 삶을 어떻게 이해해가는지, 현실적으로 마주한 여러 한계 속에서 어떻게 발상을 전환하고, 새로운 방법을 찾아 돌파구를 만들고 전진하는지 이 책은 그 이야기를 들려준다.

전시디자인이라는 분야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게 하고, 전시디자인 분야가 아니더라도 한계를 도약의 디딤돌로 탈바꿈하게 하는 상상을 자극하는 책이 될 것이다.

목차

저자의 글 _ 004

01 관계의 해석, 해석의 관계 _ 013

결핍과 희구_《이중섭, 백년의 신화》 _ 015
Re_중섭, 우리 앞에 놓인 세 가지 난제
아리고도 아름다운 시절, 가장 이중섭다운
은지화, 100년 후 다시 피어난 꿈
이중섭의 소원이 이루어지다
이중섭의 ‘소’싸움
그 사람, 이중섭
그리움으로…
전시는 새로움을 발견하는 과정

실천하는 사람, 풍경이 된 기록_《그림일기, 정기용 건축 아카이브》 _ 051
스크린 속 그의 이야기를 마주하다
정기용의 건축 전시를 디자인하다니
당신의 삶을 어떻게 보여 주면 좋을까요?
이런 것도 전시가 될 수 있나요?
고비-너머-창-너머-길
길과 풍경 그리고 아카이브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독일 프리미엄 프라이즈를 동시 석권
무덤가에 핀 노오란 꽃

치유의 여정에서 존재의 사유로_《한국현대미술작가: 최만린》 _ 077
지불식간에 친숙해진 작품의 작가를 만나다
때 묻은 석고 원형, 태고의 오리진을 느끼다
장면으로 이어지는 공간
엇갈린 비평
《최만린》 전과 함께 일본의 디자인 문턱을 넘다
제 발표를 들을 준비가 되셨나요?

시대를 인내한 화가, 시간의 흔적_《윤형근》 _ 109
윤형근의 회화에 적합한 전시 방식을 모색하다
압도적이다 못해 때로는 위압적인 백지의 힘
새로운 관점, 확장된 생각으로
노老에 이르는 길
직선적 화가, 사선의 공간에 담다
전시는 총체적 경험
2019년 베네치아 비엔날레 포르투니 미술관의 선택
시간을 견딘 작가, 세월을 머금은 공간에 스미다

02 내용이 형식이 될 때 _ 145

시스템, 형식이 되다_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 - 보이는 수장고 _147
낡은 산업시설이 예술이 되다
5층으로 이루어진 ‘속 보이는 미술관’
항온 항습, 보존과 개방
수장·이동·좌대가 되는 다기능 팰릿 개발
보이는 수장고, 빛과 형상의 조화

움직이는 시선, 보행이 맺는 관계_《한국의 단색화》 _ 173
한국의 단색화 열풍의 시작되다
단색화, 자기 성찰과 몸의 노동
2차원 평면 회화, 3차원 공간 경험
파란색의 의미와 우리 전통 건축의 배치 구조
자료 하나하나, 더불어 숲이 되기를

지구를 구하자_《대지의 시간》 _ 197
팬데믹 시기에 생각하는 공생과 연결, 균형의 회복
전시디자인, 어떻게 생태적 가치를 구현할 것인가
공기막 구조, 우주의 씨앗
열린 개념, 제로 레벨 아카이브

다양한 경계를 넘나들며 이룩한 조형 세계로의 여행
_《문신: 우주를 향하여》 _211
문신, 삶과 예술의 경계를 넘나든 자유로운 예술가
문신의 예술을 총체적으로 보여 주는 회고전
두 개의 중심, 타원의 공간
형태의 삶, 조각의 서식지
손끝으로 빚은 우주 생명체, 관계와 시선
사라진 조각, 행위를 감각하기

03 걸림돌이 디딤돌이 되다 _ 235

시간과 면적의 제약을 넘어_《문명-지금 우리가 사는 방법》 _ 237
난맥상의 홍수인가, 놀라운 광경의 폭포인가
우리가 사는 세상, 이미지 매트릭스
거대 미로가 된 인류 문명
열린 미로, 길을 찾고 헤매며 이야기를 엮는 관객
현재 진행형, 우리가 사는 방법

온도를 디자인하다_《공간 변형 프로젝트-상상의 항해》 _ 261
미래를 상상하며, 30년 뒤 미술관
전시디자인에는 온도도 포함된다
압축된 시간의 통로, 30년 뒤 미래를 가다
이야기가 된 상황 조건들

기록되는 현장_《어반 매니페스토 2024》 _ 275
젊은 건축가들의 미래도시 비전을 공유하다
대안의 대안
내용과 형식, 전시 공간의 조건
우연이 맺은 기회, 『도무스』 표지를 장식하다

한국 건축계의 과거와 미래의 이야기를 담다
_2018 베네치아 건축 비엔날레 한국관 《국가 아방가르드의 유령》 _ 291
베네치아에서 열린 주술적 천도제
현실로 다가온 꿈, 베네치아 건축 비엔날레
국가 아방가르드, 해석의 관계
자유 공간, 지워진 청사진
부재하는 과거, 도래할 미래, ‘없음’을 디자인하다
첫 번째 핵심 장소, 부재하는 아카이브
두 번째 핵심 장소, 도래하는 아카이브
세 번째 핵심 장소, 그리드
크레딧과 참고자료 _ 318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김용주
국립현대미술관 전시운영·디자인 기획관으로, 미술관 정체성을 만들어내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전반에 관심을 두고 활동 중이다. 종교 건축 설계를 시작으로 인간과 장소의 교감을 연구하면서 자연스럽게 작품과 작가, 공간과 관람자 사이 이야기와 경험을 만들어내는 뮤지엄 디자이너의 길을 걷게 되었다.
국립민속박물관, 미국 피보디에식스 박물관에서 전시디자이너로 활동했으며 홍익대학교, 건국대학교, 계원예술대학교 등에서 강의했다.
2023 독일 아이에프iF 디자인 어워드 공간·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심사위원을 역임했으며, 제16회 베네치아 건축 비엔날레 한국관 공간 연출, 제3회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서울, 게스트시티전 공간 연출, MMCA 서울관 및 청주관 개관 디자인 총괄, 이중섭·윤형근·장욱진·정기용 등 다수의 기획전을 담당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 2022 자랑스러운박물관인상, 2021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우수 작품상,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독일 아이에프 디자인 어워드, 일본 굿디자인 어워드,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등 국제 디자인 어워드에서 다수를 수상하며 한국 전시디자인의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다. 《전시 A to Z》 《큐레이팅을 말하다》 등에 공저자로 참여했다.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