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2D 뒤표지

생각한 대로 말하는 대로 술술 글쓰기 마법책 1 시작책

간단한 한 줄부터 자세한 세 줄까지 완성!


  • ISBN-13
    979-11-983329-5-0 (74700)
  • 출판사 / 임프린트
    파스텔하우스 / 파스텔하우스
  • 정가
    12,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2-21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오현선
  • 번역
    -
  • 메인주제어
    어린이, 청소년: 교양일반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어린이, 청소년: 교양일반 #글쓰기 #초등 글쓰기 #어휘력 #문장완성 #문장력 #필력 #살아 있는 글쓰기 #글감 #오현선 #한줄쓰기 #세줄쓰기 #초등글쓰기 #자세히쓰기 #문단쓰기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유아/어린이
  • 도서상세정보
    188 * 257 mm, 132 Page

책소개

글 쓰라면 “어떻게 써요?” 묻는 친구들에게

초등 독서 글쓰기 분야 베스트 작가,

라온오쌤이 제안하는 술술 마법처럼 쉬운 글쓰기!

  수행 평가와 논술은 물론, 사고 발달과 자기표현을 위해 필수적인 글쓰기, 하지만 초등 고학년인데도 글 쓰라고 하면 “어떻게 써요?”라고 막막해하는 친구들이 많아요. 학년이 올라가 편하고 자유롭게 글을 쓰려면 어릴 때부터 글쓰기가 두렵지 않게 즐겁게 경험하는 게 중요해요. 하지만 가정에서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양육자들은 막막해요. 전문 학원부터 보내자니 자칫 공부가 되어 거부감이 들까 고민되고요.

  이런 양육자들을 위해 24년차 독서 교사 라온오쌤이 오랜 글쓰기 지도 비법을 《술술 글쓰기 마법책 1~3권》으로 공개합니다! 글씨를 막 쓰기 시작한 미취학부터 초등 모든 학년이, 집에서도 손쉽게 글쓰기의 재미와 기초를 잡을 수 있어요. 〈1권 시작책(예비초등~2학년)〉은 뭐든 내 마음껏 문장을 쓰며 재미를 붙여요. 〈2권 발전책(2~5학년)(출간 예정)〉은 자유롭게 쓴 글이 문단의 형식을 점점 갖추게 해요. 〈3권 완성책(3~6학년)(출간 예정)〉은 문단 쓰기를 기초로 상상글, 주장글 등 학교에서 필요한 글쓰기 한 편을 뚝딱 완성합니다! 

  글쓰기가 힘들고 지루해지는 가장 큰 이유는, 내 마음이나 생각과 상관없이 ‘글짓기’를 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그러면 글도 살아 있는 느낌 없이 정형화되어 버리지요. 이 책으로는 한 문장을 쓰더라도 진짜 내 경험과 마음, 느낌을 꺼내 써요. 재미가 생기고, 어디에서도 본 적 없는 생생한 글이 되니까요. 이것이 진정한 글쓰기! “어떻게 써요?”에서 “이걸 쓰고 싶어요!”로 바꾸어 줄 거예요.

 

■ “어떻게 써요?”, “어떻게 자세히 써요?”

막막할 때 한 줄을 술술 쓰는 비법!

  작가가 어린이 글쓰기를 지도하며 가장 많이 듣는 말이 “어떻게 써요?”, “어떻게 자세히 써요?”라는 거예요. 이처럼 글쓰기가 두려워서 꽉 막혀 버린 생각을 뻥 뚫어 주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처음에 글부터 쓰는 게 아니라 ‘오늘은…’, ‘마트에서…’ 등 힌트 단어를 보고 내 경험을 먼저 떠올려요. 그리고 떠올린 생각을 딱 한 문장으로 써요. 이게 바로 내 생각과 마음을 글로 표현한다는 거예요! 문장을 자세히 쓰는 게 힘들다면, 줄줄이 소시지 쓰기를 따라 해요. 짧은 한 문장을 먼저 쓴 뒤, 줄줄이 소시지 칸을 하나씩 채우다 보면 길고 자세한 문장도 금방 완성돼요.

  이제 한글을 떼고 처음 문장을 쓰는 어린이, 초등생이지만 글을 많이 안 써 본 어린이 모두, 천천히 쉽게 한 단계씩 서술하는 힘을 길러 줄 거예요.

 

■ 한 줄을 쓰더라도 내가 진짜 쓰고 싶은 것

정형화된 글쓰기가 아닌 생생한 글쓰기

  교육 현장이나 교재 등에서 어린이가 경험하거나 느끼지 못한 것을 글로 먼저 쓰게 가르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그렇게 활동한 친구들의 글을 보면 웬만큼 쓰긴 하는데 무언가 숨 쉬는 느낌이 없고 정형화되어 있기도 해요. 글쓰기를 지루해하기도 하고요.

  이 책에서는 한 줄을 쓰더라도 ‘어린이가 스스로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꺼내 쓰도록 해요. 내가 말하고 싶은 진짜를 써야 비로소 글쓰기가 재밌어지고, 살아 숨 쉬는 생생한 글, 감동과 힘이 있는 글이 나오기 때문이에요. 이런 자유로운 글쓰기가 바탕이 되면 초등 고학년이 되어 국어 문법과 글의 형식을 갖추기도 훨씬 쉬워져요.

 

■ 처음 한 문장 쓸 때부터 문장과 문단 개념 꽉 잡기

  고학년인데도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친구들은 보통 문장과 문단 개념을 몰라서일 때가 많아요. 이런 경우 고학년이라도 다시 돌아가 이 기초부터 배우는 게 좋지요. 문장, 문단 알기 등 그냥 넘어가기 쉬운 개념을 빈틈없이 채우게 구성했어요. 특히 3학년부터는 문단 개념을 꼭 잡아주어야 해요. 한 편 쓰기를 할 수 있는 기초 힘이 바로 문단! 너무나 중요한데도 개념을 갖추지 못한 친구들이 많아서 이 책으로 기초를 다지도록 했어요. 

  〈1권 시작책〉에서는 문장이 뭔지 알고 자유롭게 한 문장을 쓴 다음, → 이어지는 다음 문장 또 다음 문장까지 세 문장을 쓰고, → 바로 한 문단 완성! 1줄에서 3줄까지 쓰며 문장과 문단 기초를 꽉 잡아요. 

 

■ 정해진 어휘만 매번 돌려 쓴다면? 어휘를 확장해요

  한 문장을 써도 진짜 경험한 일, 쓰고 싶은 것을 쓸 수 있도록 단어 표에서 글감을 내 손으로 골라 쓰도록 해요. 표에는 내가 평소 많이 쓰지 않는 단어도 있을 거예요. 늘 쓰던 단어 말고도, 다양한 단어로 문장을 만들어 보면, 어휘가 풍부해지고 문장 표현력도 발전합니다. 움직말(동사), 그림말(형용사), 이름말(명사), 날씨말, 감정말 등 다양한 어휘로 내 경험, 생각, 마음을 글로 술술 표현하는 활동을 해요.

 

■ 귀여운 그림 틀에 퀴즈를 풀어 쓰듯 글쓰기 해요

  기차, 애벌레, 화장지, 비눗방울 각 칸에 단어 덩어리를 채우는 방식, 찢어져 사라진 문장 종이를 이어 쓰는 방식, 줄줄이 소시지 위에 쓰는 방식 등 다양한 글 틀과 쓰기 방법을 넣었어요. 딱딱한 칸이나 선 말고, 퀴즈처럼 재미있게 모양 칸을 채우며 나만의 문장을 완성해 봐요.

목차

머리말 3

자기소개 하기 4

 

1 문장이 뭐예요?

문장이 뭐예요? 8

한 문장을 구분해요 10

문장과 단어를 구분해요 13

 

2 문장의 순서를 알아요

두 덩어리 문장을 만들어요 18

세 덩어리 문장을 만들어요 22

 

3 더 긴 문장의 순서를 알아요

네 덩어리 문장을 만들어요 28

다섯 덩어리 문장을 만들어요 32

 

4 문장의 뒤를 완성해요

‘누가’를 넣어서 써요 38

‘언제’를 넣어서 써요 40

‘어디’를 넣어서 써요 42

‘무엇’을 넣어서 써요 44

‘물음표’를 넣어서 써요 46

‘느낌표’를 넣어서 써요 48

 

5 문장의 앞을 완성해요

‘움직말(동사)’을 넣어서 써요 52

‘그림말(형용사)’을 넣어서 써요 56

 

6 한 단어를 골라 문장을 써요 (1)

‘이름말(명사)’을 넣어서 써요 62

‘감정말’을 넣어서 써요 66

 

7 한 단어를 골라 문장을 써요 (2)

‘날씨말’을 넣어서 써요 72

‘음식말’을 넣어서 써요 76

 

8 여러 단어를 골라 문장을 써요

두 단어를 넣어서 써요 82

세 단어를 넣어서 써요 86

 

9 문장을 자세히 써요

문장을 점점 길게 써요 92

문장을 한 번에 길게 써요 98

 

10 두 문장과 세 문장을 써요

어휘를 사용해 두 문장을 써요 106

이어지는 세 문장을 써요 118

 

지도하는 분을 위한 예시 답 125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오현선
독서교육 전문가로 23년째 활동하고 있습니다. 독서 교실을 운영하며 어린이들과 매일 읽고 쓰고요, 도서관과 학교에서 양육자님들을 만나며 독서교육의 참 가치를 전달해 드립니다. 네이버 카페 '라온북다움'을 통해 전국의 어린이들과 읽기, 쓰기도 함께하고 있어요. 대학원에서 독서 논술을 전공하며, 더 나은 선생님이 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초등 한국사 용어 일력 365》, 《초등 미니 논술 일력 365》, 《초등 1학년 기적의 첫 독서법》, 《뚝딱! 미니 논술》, 《초등 완성 생각정리 독서법》, 《초등 짧은 글+긴 글 3단계 완주 독후감 쓰기》, 《하루 10분 바른 글씨 마음 글씨》, 《우리 아이 진짜 독서》, 《우리 아이 진짜 글쓰기》 등이 있습니다.
그림작가(삽화) : 유민하
대학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지금은 어린이책에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어린이들과 동물들의 모습을 담은 따스하고 귀여운 그림을 그리면서 행복을 느낍니다.
그린 책으로 《스토리버스》 시리즈가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