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기분을 말하는 45가지 감정 이름 백과사전!
감정이 찾아온 이유를 떠올리면, 모든 감정이 소중해져요
시시각각 찾아오는 감정을 잘 느끼고 표현하나요? 지금 느끼는 감정이 정확히 무엇인지 모를 때도 있고, 화 같은 감정은 꾹꾹 참거나 한꺼번에 터뜨리기도 해요. 무언가 두려울 때는 그 감정을 잊으려 애쓰기도 하지요. 그래서인지 나의 마음과 감정이지만 어렵게 느껴질 때가 있어요.
그렇지만 감정은 우리가 매일 무언가를 결정하고 행동할 때 꼭 필요한 역할을 해요. 모든 감정은 우리를 위해 일하며 수많은 정보를 가져다주지요. 무서운 감정은 우리가 위험을 피하게 해 도와주고, 걱정의 감정은 우리를 조심조심 안전하게 행동하게 만드는 것처럼요.
감정을 정확히 구분하고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어린이를 위해 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감정을 45가지 풍부한 단어로 소개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감정이 마음속에서 하는 일, 우리에게 알려 주는 정보와 그 의미를 새길 수 있는 팁을 줘요.
모든 감정이 결국 나를 위해 존재하고 일한다는 비밀을 알면 좋은 감정, 나쁜 감정이란 따로 없어요. 책을 읽고 나면 모든 감정이 소중해질 거예요.
■ 감정 다스리기는 풍부한 감정 단어를 쓰는 것부터 시작해요
‘타히티’라는 나라에는 ‘슬픔’이라는 단어가 없어서 사람들이 이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한대요. 그래서 슬픔으로 힘들어하는 사람이 유난히 많다고 하지요. 이 이야기는 풍부한 감정 말로 마음을 적절하게 표현하기만 해도 감정을 건강하게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걸 알려 줘요.
이 책은 어린이가 마음을 표현하기에 충분한 45가지 감정 단어의 생활 속 쓰임과 뜻을 담았어요. 행복, 두려움, 슬픔, 놀람, 화 등의 기본 감정을 공부한 친구들이라면 점차 개수를 늘려서 감정 말을 더욱 풍부하게 사용해 봐요. 한 심리 실험에 따르면 어른들조차도 감정 말을 몇 가지로 제한적으로만 사용하는 사람이 많다고 해요. 감정을 건강하게 다루고 싶은 양육자와 어른이 함께 읽어도 좋아요.
책 제목처럼 스스로 느끼는 기분과 감정에 ‘이름 붙이기’ 놀이를 추천해요. 감정 단어를 풍부하게 사용하면 할수록 기분과 마음을 적절히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 감정은 우리를 위해 매일 열심히 일하고 있어!
감정은 우리 마음속에서 제 일을 열심히 하고 있어요. 여러 감정이 존재하는 이유는 우리가 겪는 다양한 상황에 적절하거나 안전하게 대처하기 위해서지요.
무서워하는 감정은 위험한 일을 피하게 만들어서 우리를 지켜요. 창피함이라는 감정은 우리가 예의 사회 속에서 적절하게 행동하고 다른 사람들과 원만하게 지내도록 도와줘요. 슬픔이라는 감정은 우리가 진심으로 소중히 여기는 것들을 일깨워 주고요. 이처럼 모든 감정은 우리를 보호하고 잘 살아갈 수 있게 역할을 하고 있어요.
책에 나오는 45가지 감정이 주는 긍정적인 의미를 되새겨 봐요. 부정적으로 느꼈던 감정에도 나름의 이유가 있고, 우리에게 중요한 신호와 이야기를 보내고 있다는 걸 알게 돼요. 모든 감정에 귀를 기울이고 받아들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거예요. 모든 감정은 꼭 필요하고 소중해요.
■ 생각 - 몸의 신호 – 감정, 셋을 연결해 배워요
어린이들은 감정의 종류를 정확히 구분해서 표현하기가 아직 어려울 수 있어요. 그래서 내 생각-몸의 신호-감정을 연결해서 보다 섬세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했어요.
우선 내가 떠올린 ① 생각과 감정을 연결해 봐요. ‘이건 위험한 거야.’라고 생각하면 두려움이 느껴지는 것처럼 감정이 일어나는 시작이 되는 생각을 먼저 이해해요. 그다음, ② 감정과 몸의 신호를 연결해 봐요. 화가 많이 나면 머리와 가슴에서 열이 느껴지고, 슬프거나 우울하면 몸을 잘 움직이지 않게 돼요. 내 마음이 어떤지 정확히 모른다면 이 같은 몸의 신호로 힌트를 얻을 수 있지요.
생각과 몸의 신호까지 입체적으로 짚어가며 감정을 배워요. 내 마음과 감정을 보다 알기 쉬워지고 나아가 더욱 섬세하게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 감정의 좋은 면을 알고, 제대로 활용해요
감정이 하는 일과 긍정적인 면을 이해하면, 좋은 방향으로 쓰는 방법을 떠올리기도 편해져요. 화라는 감정을 제대로 쓰면 잘못되었다고 생각한 일을 개선할 용기와 힘을 멋지게 발휘할 수 있는 것처럼요. 화가 날 때면 ‘화내는 건 나빠.’라고 부정적인 면을 먼저 떠올리기보다 우리 안의 마음이 화라는 감정을 통해 우리에게 중요한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받아들일 수 있어요. 화를 통해 내 마음이 왜 불편한지를 살피고 보듬는 기회로 삼도록 말이에요.
우리 앞에 놓인 다양한 상황과 문제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하기 위해 꼭 필요한 감정, 풍부한 감정 공부를 시작해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