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2D 뒤표지

감정에 이름을 붙여 봐

내 기분을 말하는 45가지 단어


  • ISBN-13
    979-11-974942-2-2 (73810)
  • 출판사 / 임프린트
    파스텔하우스 / 파스텔하우스
  • 정가
    14,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2-01-24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이라일라
  • 번역
    -
  • 메인주제어
    어린이, 청소년 개인, 사회문제: 감정, 기분, 느낌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감정 #감정말 #감정표현 #내마음 #감정어휘 #기분말하기 #감정그림책 #감정동화책 #감정표현사전 #어린이 감정 #감정 단어 #기분 표현 #감정 교육 #감정 사전 #감정 다스리기 #마음 #감정 표현하기 #감정 종류 #화 다스리기 #화날 때 #마음 공부 #어린이, 청소년 개인, 사회문제: 감정, 기분, 느낌
  • 도서유형
    종이책, 양장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유아/어린이
  • 도서상세정보
    180 * 234 mm, 100 Page

책소개

내 기분을 말하는 45가지 감정 이름 백과사전!

감정이 찾아온 이유를 떠올리면, 모든 감정이 소중해져요

 

  시시각각 찾아오는 감정을 잘 느끼고 표현하나요? 지금 느끼는 감정이 정확히 무엇인지 모를 때도 있고, 화 같은 감정은 꾹꾹 참거나 한꺼번에 터뜨리기도 해요. 무언가 두려울 때는 그 감정을 잊으려 애쓰기도 하지요. 그래서인지 나의 마음과 감정이지만 어렵게 느껴질 때가 있어요.

  그렇지만 감정은 우리가 매일 무언가를 결정하고 행동할 때 꼭 필요한 역할을 해요. 모든 감정은 우리를 위해 일하며 수많은 정보를 가져다주지요. 무서운 감정은 우리가 위험을 피하게 해 도와주고, 걱정의 감정은 우리를 조심조심 안전하게 행동하게 만드는 것처럼요. 

  감정을 정확히 구분하고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어린이를 위해 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감정을 45가지 풍부한 단어로 소개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감정이 마음속에서 하는 일, 우리에게 알려 주는 정보와 그 의미를 새길 수 있는 팁을 줘요.

모든 감정이 결국 나를 위해 존재하고 일한다는 비밀을 알면 좋은 감정, 나쁜 감정이란 따로 없어요. 책을 읽고 나면 모든 감정이 소중해질 거예요.

 

■ 감정 다스리기는 풍부한 감정 단어를 쓰는 것부터 시작해요

‘타히티’라는 나라에는 ‘슬픔’이라는 단어가 없어서 사람들이 이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한대요. 그래서 슬픔으로 힘들어하는 사람이 유난히 많다고 하지요. 이 이야기는 풍부한 감정 말로 마음을 적절하게 표현하기만 해도 감정을 건강하게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걸 알려 줘요.

이 책은 어린이가 마음을 표현하기에 충분한 45가지 감정 단어의 생활 속 쓰임과 뜻을 담았어요. 행복, 두려움, 슬픔, 놀람, 화 등의 기본 감정을 공부한 친구들이라면 점차 개수를 늘려서 감정 말을 더욱 풍부하게 사용해 봐요. 한 심리 실험에 따르면 어른들조차도 감정 말을 몇 가지로 제한적으로만 사용하는 사람이 많다고 해요. 감정을 건강하게 다루고 싶은 양육자와 어른이 함께 읽어도 좋아요.

책 제목처럼 스스로 느끼는 기분과 감정에 ‘이름 붙이기’ 놀이를 추천해요. 감정 단어를 풍부하게 사용하면 할수록 기분과 마음을 적절히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 감정은 우리를 위해 매일 열심히 일하고 있어! 

감정은 우리 마음속에서 제 일을 열심히 하고 있어요. 여러 감정이 존재하는 이유는 우리가 겪는 다양한 상황에 적절하거나 안전하게 대처하기 위해서지요.

무서워하는 감정은 위험한 일을 피하게 만들어서 우리를 지켜요. 창피함이라는 감정은 우리가 예의 사회 속에서 적절하게 행동하고 다른 사람들과 원만하게 지내도록 도와줘요. 슬픔이라는 감정은 우리가 진심으로 소중히 여기는 것들을 일깨워 주고요. 이처럼 모든 감정은 우리를 보호하고 잘 살아갈 수 있게 역할을 하고 있어요.

책에 나오는 45가지 감정이 주는 긍정적인 의미를 되새겨 봐요. 부정적으로 느꼈던 감정에도 나름의 이유가 있고, 우리에게 중요한 신호와 이야기를 보내고 있다는 걸 알게 돼요. 모든 감정에 귀를 기울이고 받아들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거예요. 모든 감정은 꼭 필요하고 소중해요.

 

■ 생각 - 몸의 신호 – 감정, 셋을 연결해 배워요

어린이들은 감정의 종류를 정확히 구분해서 표현하기가 아직 어려울 수 있어요. 그래서 내 생각-몸의 신호-감정을 연결해서 보다 섬세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했어요.

우선 내가 떠올린 ① 생각과 감정을 연결해 봐요. ‘이건 위험한 거야.’라고 생각하면 두려움이 느껴지는 것처럼 감정이 일어나는 시작이 되는 생각을 먼저 이해해요. 그다음, ② 감정과 몸의 신호를 연결해 봐요. 화가 많이 나면 머리와 가슴에서 열이 느껴지고, 슬프거나 우울하면 몸을 잘 움직이지 않게 돼요. 내 마음이 어떤지 정확히 모른다면 이 같은 몸의 신호로 힌트를 얻을 수 있지요. 

생각과 몸의 신호까지 입체적으로 짚어가며 감정을 배워요. 내 마음과 감정을 보다 알기 쉬워지고 나아가 더욱 섬세하게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 감정의 좋은 면을 알고, 제대로 활용해요

감정이 하는 일과 긍정적인 면을 이해하면, 좋은 방향으로 쓰는 방법을 떠올리기도 편해져요. 화라는 감정을 제대로 쓰면 잘못되었다고 생각한 일을 개선할 용기와 힘을 멋지게 발휘할 수 있는 것처럼요. 화가 날 때면 ‘화내는 건 나빠.’라고 부정적인 면을 먼저 떠올리기보다 우리 안의 마음이 화라는 감정을 통해 우리에게 중요한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받아들일 수 있어요. 화를 통해 내 마음이 왜 불편한지를 살피고 보듬는 기회로 삼도록 말이에요.

우리 앞에 놓인 다양한 상황과 문제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하기 위해 꼭 필요한 감정, 풍부한 감정 공부를 시작해 봐요.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63pixel, 세로 822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4.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67pixel, 세로 821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5.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67pixel, 세로 823pixel  

 

목차

감동 9

걱정 11

고마움 13

궁금함 15

그리움 17

기쁨 19

 

ㄴ-ㄷ

놀람 21

다정함 23

당황 25

두려움 27

 

만족 29

미안함 31

미움 33

믿음 35

 

부담 37

부러움 39

불쌍함 41

불안 43

뿌듯함 45

 

사랑 47

상쾌함 49

서러움 51

수줍음 53

슬픔 55

 

 

신기함 57

실망 59

 

억울함 61

역겨움 63

열정 65

외로움 67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아이콘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33pixel, 세로 478pixel 우울 69

 

자랑 71

자신감 73

좌절 75

즐거움 77

지루함 79

질투 81

짜증 83

 

ㅊ-ㅍ

창피함 85

편안함 87

포기 89

 

행복 91

화 93

후회 95

희망 97

 

감정 이름표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이라일라
대학에서 프랑스 문학을 공부하고, 지금은 어린이책을 쓰고 기획하고 있어요. ‘슬픔’이라는 감정을 오랫동안 싫어했는데, 감정이 찾아오는 이유가 있다는 걸 알고 나서는 모든 감정을 좋아하게 되었어요. 그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을 썼습니다.
쓴 책으로 《너에게 주는 말 선물》, 《살 만하냐고 묻는 짓은 바보 같은 일일 거야(공저)》가 있고, 옮긴 책으로 《물결 속에서》, 《말릴루의 비밀 노트》가 있어요.
그림작가(삽화) : 박현주
대학에서 조소를 공부하고, 단편 애니메이션 작업을 했어요. 지금은 아무도 춥지 않은 세상을 바라며 두 아이의 엄마로, 그림책 작가로 살아가고 있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 《이까짓 거!》, 《비밀이야》, 《나 때문에》 등이 있고, 그린 책으로 《내 차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내 꿈은 조퇴》 등이 있어요.
상단으로 이동